골프인구 늘어난 이유 살펴보니~

스크린골프가 ‘골프 대중화’ 이끈다?

우리나라에서 골프장, 실내외 골프연습장, 스크린 골프 등을 경험해 본 성인 골프 인구는 총 483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존은 TNS코리아에 의뢰해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에서 만 20~69세 성인 남녀 5000명을 표본으로 추출해 조사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지난 한해 골프장 찾은 골퍼 2800만명 돌파
스크린 골프가 필드보다 무려 40만명 앞질러

 483만명은 조사대상 성인 남녀(지난해 9월 기준 3531만명)의 13.7%다.
2008년 381만명에서 4년새 100만명이 늘었으며 지난해 468만명보다는 15만명(3.2%) 증가한 역대 최고 수치다. 따라서 골프를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본 성인은 271만명이다.

남성골퍼 68.8%
여성골퍼 줄었다

골프를 해본 483만명이 모두 골프를 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한 번이라도 골프를 경험한 인구는 271만명에 그쳤다. 212만명은 과거에는 골프를 쳤으나 지난해에는 전혀 골프를 접하지 않았다. 골프를 중단한 212만명 가운데 다시 골프를 치고 싶은 인구는 31만명이었으며 180만명은 재개 의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실제 골프인구는 지난 1년간 골프 경험자 271만명과 재개 희망자 31만명을 합친 302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지난해 골프를 경험한 인구는 남성이 68.8%로 여성의 31.2%보다 2배 이상 많았다. 남성은 173만명에서 187만명으로 증가한 반면 여성은 88만명에서 84만명으로 줄어들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33.5%로 가장 많았고 40대가 30.4%로 뒤를 이었으며 40~50대가 63.9%를 차지했다. 30대 19.5%, 20대 10.4%, 60대 6.2% 등의 순이었다. 30대는 지난해 70만명에서 53만명으로 감소했으나 50대가 65만명에서 91만명으로 급등했다. 40대는 85만명에서 82만명으로 소폭 감소했고 20대는 27만명에서 28만명, 60대는 14만명에서 17만명으로 늘어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27.5%, 인천·경기 29.4%로 수도권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부산·울산·경남 14%, 대구·경북 10.4%, 대전·충청 10.4%, 호남 5.7%, 강원 2.6%의 순이었다.

월평균 가구 소득별로는 600만원 이상이 32.5%, 500만원대 26.2%, 400만원대 15.8%, 300만원대 14.5%, 200만원대 6.2%, 200만원대 미만이 4.7%로 집계됐다. 직업별로는 사무·관리·전문직이 31.9%, 자영업 28.85%, 전업주부 17.9% 등의 순이었다.

골프 경험 인구를 늘리는 데 기여한 일등공신은 스크린 골프였다. 지난해 스크린 골프 이용인구는 골프장 이용자보다 많았다. 지난해 골프장을 한 번이라도 간 인구는 골퍼의 68.6%인 146만명이었다. 그러나 스크린 골프 이용 인구는 186만명으로 40만명이 더 많았다. 필드에 나가는 골퍼들의 상당수가 스크린 골프도 이용했다는 얘기다. 스크린 골프 이용 인구는 2008년 63만명에 불과했으나 2009년 127만명으로 2배가량 폭증한 이후 2010년 137만명, 2011년 168만명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골프장 방문 인구는 2008년 109만명에서 2009년 125만명으로 늘었다가 2010년 제자리걸음을 한 뒤 2011년 128만명으로 다시 증가세를 보였다.

실외연습장 인구는 2009년 126만명에서 2010년 122만명, 2011년 117만명으로 줄어들다가 지난해 146만명으로 다시 늘어났다. 실내연습장 인구는 2009~2010년 108만명에서 2011년 119만명, 지난해 133만명으로 증가했다.

국내 골프 경험자는 총인구(지난해 9월 기준 5089만명) 대비 5.3% 수준이다.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은 2011년 총인구(3억1159만명) 대비 골퍼(2570만명) 비율이 8.2%다. 2008년 9.4%에 비해 1.2%p 떨어졌다. 일본의 2008년 총인구(1억2770만명) 대비 골퍼(1098만명) 비율은 8.6%다.

이번 조사에서 골프를 시작하지 않았지만 해보고 싶다는 사람은 120만명이었다. 연령층은 20대 30.1%, 30대와 40대가 각각 28.9%로 나타났다. 골프를 배우고 싶어 하는 여성은 지난해 21.2%에서 38.6%로 크게 늘어났다. 지난해 골프를 새롭게 시작한 인구는 30만명이며 이중 20~30대가 18만명으로 젊은층의 유입이 두드러졌다.

골프장 방문 인구 2011년부터 다시 증가세
라운드 비용, 한국 1회당 총 26만원 지출

한편 2012년 말 운영 중인 전국 골프장은 437개소(회원제 227개, 대중제 210개)로 2011년 410개소(회원제 223개, 대중제 187개)보다 27개소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 중인 회원제 골프장(227개소) 내장객은 1707만7672명으로 전년도(223개소, 1678만4857명)보다 29만2815명이 늘어 1.7%p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대중제 골프장(210개소) 내장객은 1152만7495명으로 전년도(187개소, 1012만96명)에 비해 13.9%p 늘어났다.

한국 골프비용
미국보다 4배 비싸

1홀당 평균 내장객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북으로 4543명이었다. 제주도는 2473명으로 가장 적었다. 충북과 제주의 경우 대중제가 회원제보다 홀당 평균 내장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2년도 신규 승인 골프장은 모두 12개소로(2011년 13개, 2010년 32개, 2009년 41개) 전년도에 이어 소폭 증가했으나 대부분 3, 4년 전부터 인허가 절차가 진행되어온 것으로 파악되어 골프장 공급과 수요가 균형점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최근 10년간 신규 승인된 골프장수는 295개소에 이른다.

한편 건설 중인 골프장은 64개(회원제 22개, 대중제 42개)이며 미착공은 44개(회원제 20개, 대중제 24개)로 모두 개장할 경우 18홀 환산 564개가 된다.

한국에서 골프를 즐기는 실제 비용이 미국보다 4배나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보다도 7만원이나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 골퍼 1인당 평균 라운드 횟수도 미국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준수 단국대 생명자연과학대학 교수가 최근 발표한 ‘골프선진국들의 골프산업 분석’에 따르면 라운드당 직접비용(그린피+카트비)은 미국이 4만5000원인데 비해 한국은 16만5000원으로 3.7배 가량 더 드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캐디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한국 골프의 현실을 감안하면 실제 라운드 비용은 미국보다 4.2배로 더 높아진다. 실제 국민소득을 고려하면 그 차이는 훨씬 크다. 일본은 캐디피를 제외한 라운드 비용이 17만원이었다.

일본 골프장에서 라운드하는 비용은 캐디를 동반할 경우 주중 평균 1만3737엔(약 16만원), 주말 평균 1만8918엔(약 22만원)이었으며 주중과 주말 요금을 평균하면 1만6358엔이었다. 캐디를 동반하지 않으면 평균 1만1468엔(약 13만3800원)으로 집계됐다.

미국은 1인당 평균 55.85달러를 썼다. 이 중 그린피와 카트비가 65%를 차지했으며 35%는 식음료 비용이었다. 그동안 한국에 비해 미국이 그린피가 저렴한 것은 널리 알려져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비교해 수치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골프장과 골프인구 등 인프라면에서도 미국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다. 미국의 골프장수는 2009년 기준으로 1만5000개, 골프인구 2860만명으로 전체인구(3억721만명) 대비 골프인구 비율이 9.3%였다, 일본은 2009년 기준으로 골프장 2400개, 골프인구 950만명으로 인구(1억2708만명)대비 7.5%가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120만명 “이제 골프 해보고 싶다”
 30%가 20~30대…젊은층 유입 두드러져

한국은 2011년 기준으로 410개 골프장에 골프인구는 336만명으로 골프인구는 전체 인구(5000만명) 대비 6.7%로 집계돼 미국과 일본에 비해서는 골프 인프라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골프붐이 일고 있는 유럽연합(EU)의 경우 골프의 본고장 영국을 포함해 전체 골프장수는 1985년 1312개에서 2010년 4436개로 무려 3.4배나 급증했고, 이 기간 동안 303만명이던 골프인구는 671만명으로 배 이상으로 늘었다.

EU의 전체 인구(7억3100만명)대비 골프인구 비율은 9.18%나 됐다. 인구 10만명당 골프장수로 환산하면 미국이 4.9개, 일본이 1.9개, 한국은 1개도 채 안 됐다. 골프 인구 역시 미국이 인구 10만명당 9250명으로 가장 많았고, 일본이 7480명, 한국은 6720명 수준이었다. 골프장 총 내장객수를 골프인구로 나눈 골퍼들의 ‘1인당 연평균 라운드 횟수’에서도 미국이 17.3라운드인데 비해 한국은 8.0라운드로 절반 정도에 불과했다.

골프장별 평균 입장객
한국이 압도적으로 많아

이는 기후조건이 좋은 미국 골프장과는 달리 한국은 계절별로 골프장 이용객 편차가 많고, 특히 장마철이나 혹한기에 골프장을 휴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은 9.3라운드를 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골프장별 평균 입장객은 상대적으로 골프장수가 적은 한국이 가장 많았다. 한국은 골프장당 내장객이 6만5000명으로 일본(3만6000명)이나 미국(3만3000명)에 비해 배 가까이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골프장별 매출액에서는 일본이 평균 89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이 70억원인 반면 미국은 23억원에 불과해 대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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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꼬박 720일이 걸렸다. 한 나라의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만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악재에 악재가 겹쳐 궁지에 몰린 용산 대통령실이 꺼내든 최후의 카드는 영수회담이었다. 온 국민의 관심이 무색하게 이번 만남은 여야 어느 한쪽도 만족시키지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가 3년 차에 접어든 시점서 또다시 ‘강 대 강’ 매치가 예상된다. 정치권이 학수고대하던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만남이 성사됐다. 이번 영수회담은 지난 19일,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게 만남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30분 이 대표와 통화했다”며 “이 대표에게 다음 주 형편이 된다면 용산서 만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둘의 만남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1년 11개월 만이다. 어렵게 만났는데… 같은 날 민주당은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내주에 만날 것을 제안했다”며 “이 대표는 ‘많은 국가적 과제와 민생 현장에 어려움이 많다’며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만나자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이 대표는 꾸준히 영수회담을 요청했지만 윤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대표가 피의자 신분인 만큼 만남이 적절치 않다는 무언의 거절이었다. 윤 대통령의 변심에는 지지율이 20%대로 급락한 상황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4·10 총선서 참패한 데 이어 인사 문제를 두고 대통령실의 손발이 맞지 않자 비선 개입 의혹까지 가중됐다. 야당과 소통함으로써 단단하게 굳어진 불통 이미지를 벗어던지는 등 현 상황을 돌파하겠단 뜻이다. 개혁신당 이준석 당선인은 “이번 총선 이후 ‘야당 대표를 무시하다가는 총리도 임명 못하겠구나’라는 상황을 파악한 것”이라며 “아마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총리 인선 협조 정도를 받아내기 위한 피상적 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 대표에겐 편한 회담이 될 것이다. 자기 할 말만 하면 되기 때문”이라며 “예를 들어 ‘채 상병 특검 받고 거부권 행사하지 말아달라’고 했을 때 대통령이 못 받으면 회담까지 하고 욕먹는 건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두 사람이 만남을 갖기로 합의를 봤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조율해야 하는 상황의 연속인 만큼 넘어야 할 고비는 많았다. 1차 실무진 회의도 쉽지만은 않았다. 당초 지난 22일 예정됐던 만남이 대통령실의 일방적인 취소로 불발된 것이다. 대통령실의 수석급 교체 일정으로 인해 일정에 변동이 생긴 것으로 전해진다. 피치 못할 사정이라지만 준비 회동조차 잡음이 새 나오면서 위태위태한 앞날이 예고됐다. 결국 첫 실무진 만남은 이로부터 하루 뒤인 지난 23일 이뤄졌다. 대통령실 측에서는 홍철호 정무수석과 차순오 정무비서관이 참석했다. 민주당 측에서는 천준호 비서실장과 권혁기 정무기획실장이 자리했다. 이날 회의는 영수회담 날짜는 물론 의제도 정하지 못한 채 빈손으로 종료됐다. 지지율 하락에 반등 노렸지만… 의제 놓고 격돌…샅바 잡은 윤-이 지난 25일 진행된 2차 회의도 큰 소득은 없었다. 테이블에 올릴 의제를 놓고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탓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담은 특검법 수용과 윤 대통령의 거부권 남용에 대한 사과 등을 의제로 다루자는 입장을 밝혀왔다. 반면 이를 전해 들은 대통령실은 난감하단 태도를 보이며 팽팽하게 대립했다. 천 비서실장은 실무 협상 직후 브리핑서 “사전에 조율해 성과 있는 회담이 되도록 의제에 대한 검토 의견을 (대통령실이)제시하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지도부와 상의를 거쳐야 한다”며 추후 답변을 주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측이 제안한 의제와 관련해서는 ‘포괄적 수용’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의제를 놓고 양쪽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이대로 영수회담이 불발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지난 26일 이 대표가 “다 접어두고 먼저 윤 대통령을 만나도록 하겠다”고 말하면서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진통 끝에 영수회담 날짜가 정해지면서 세간의 관심이 두 사람의 입에 집중됐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서 만났다. 대통령실에선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이 배석했다. 민주당에선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과 진성준 정책위의장, 박성준 수석 대변인이 자리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영수회담을 통해 정국을 풀어갈 실마리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민주당은 ‘총선 민의’를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15분 독주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로 들어선 이 대표를 웃음으로 맞이했다. 곧이어 두 사람은 악수를 한 뒤 건강 등 안부를 주고받았다. 이 대표는 “저희가 (국회서 이곳으로)오다 보니 20분 정도 걸리던데, 실제 여기 오는 데 700일이 걸렸다”며 뼈 있는 농담을 건넸다. 윤 대통령은 대답 대신 웃음으로 갈음했다. 이날 영수회담서 가장 눈길을 끈 건 이른바 이 대표의 ‘작심 발언’이다. 윤 대통령의 인사말 이후 취재진이 퇴장하려 하자 이 대표는 “퇴장할 건 아니고, 제가 대통령님한테 드릴 말씀을 써왔다”며 멈춰 세운 뒤 품에서 종이 뭉치를 꺼내 읽어 내려갔다. 700일 동안 묵혀둔 말을 몽땅 쏟아내겠다는 듯, 이 대표의 발언은 장장 15분 넘게 이어졌다. 이 대표는 “대통령님께서 너무 잘 아시겠지만 지금 우리의 현실이 참으로 팍팍하고 국민의 삶이 어렵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국가적으로 보면 정치, 경제, 사회, 또 외교 안보, 모든 영역서 많은 위기가 도출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물가, 고금리, 고환율 이런 삼중고를 포함해서 우리 국민의 민생과 경제가 참으로 어렵다는 것은 대통령님께서도 절감하실 걸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곧이어 이 대표는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요구하면서 본격적인 의제를 던졌다. 이 대표는 “민간경제가 어려울 때 정부가 나서는 것이 원칙이다. 우리 민주당이 제안한 긴급 민생회복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특히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소득 지원 효과에 더해서 골목상권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방에 대한 지원 효과가 매우 큰 민생회복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건희 특검법’ 수용도 에둘러 촉구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는 가족 등 주변 인사들의 여러 의혹도 정리하고 넘어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태원 참사나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진상을 밝혀 그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생각할 것과 연구·개발(R&D) 예산 등도 화제로 올렸다. 거부권 행사를 자제할 것도 강하게 요구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게 상당히 불편하실 수 있을 것 같다”면서도 “또 민심을 과감하게 가감 없이 전달하는 것이 이 자리가 마련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의 말을 들으면서 중간중간 고개를 끄덕이는 식으로 답했다. 처음 웃는 얼굴로 이 대표를 맞이할 때와 달리 표정은 점차 굳어져 갔다. 모두발언이 끝나자 윤 대통령은 “이 대표와 민주당이 강조해 오던 이야기라 예상하고 있었다”며 모두발언은 생략한 뒤 비공개 회담을 이어갔다. 이날 회담은 예상 시간인 1시간을 훌쩍 넘은 오후 4시10분쯤에 마무리됐다. 130분간 자리를 함께했지만 도중에 배석자를 제외하는 등 두 사람이 독대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두 사람이 영수회담 도중 배석자를 물리고 자연스럽게 만찬 회동을 가질 것으로도 기대했지만 이번 만남은 차담 수준서 그쳤다. 영수회담을 마친 뒤 대통령실과 민주당은 각각 브리핑을 진행했다. 같은 장소서 같은 시간을 보냈지만 이번 회담을 바라본 양측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두 쪽 난 여론 국민의 판단은?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영수회담 종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전체적으로 볼 때 대통령은 제1야당인 민주당의 대표와 민생 문제 등에 대해 깊이 또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합의에 이르지는 않았지만, 양측이 총론적 혹은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수석의 설명처럼 별도의 합의문은 없었다. 다만 의료개혁이 필요하고 의대 정원 증원이 불가피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가 “의료개혁은 시급한 과제며 대통령의 정책 방향이 옳다. 민주당도 협력하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것이다. 다만 “민생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대통령실과 여야 간의 정책적 차이가 존재한다는 데 대해서도 조금 이견이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대통령은 민생 협의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같은 기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고 이 대표는 ‘여야가 국회라는 공간을 우선 활용하자’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서는 “대통령은 이 사건에 대한 조사나 재발 방지책, 피해자 유족들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지만 지금 국회에 제출된 법안이 법리적으로 볼 때 민간조사위원회서 그 영장 청구권을 갖는 등 좀 법리적으로 문제가 있을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조금 해소하고 다시 논의를 하면 좋겠다’ ‘그렇게 한다면은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통령과 이 대표는 앞으로도 종종 만나기로 했다”며 “두 분이 만날 수도 있고 여당의 지도체제가 들어서면 3자 회동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측이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는 대통령실의 평가와 달리 민주당은 이번 영수회담에 대해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회담에 배석한 박성준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서 브리핑을 열고 “영수회담에 대해 큰 기대를 했지만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 대변인은 “상황 인식이 너무 안일해서 향후 국정이 우려된다”며 “특히 우리 당이 주장했던 민생회복 국정기조와 관련해 민생을 회복하고 국정 기조를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없어 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 대해 이 대표의 소회를 묻는 질문에는 “답답하고 아쉬웠다. 소통의 첫 장을 열었다는 데 의미를 둬야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소통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서로 공감했으나 이 대표가 내민 청구서에 윤 대통령이 딱 떨어지는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범야권 집중 포격 맞은 대통령실 “결과도 실리도 없다” 쏟아진 질타 범야권도 일제히 쓴소리를 얹었다. “이럴 거면 대체 왜 만났냐”는 반응이 대체적이다. 조국혁신당(이하 조국당)은 “윤 대통령의 답은 거의 없었다”며 “총선 민심에 관한 시험을 치르면서 백지 답안지를 낸 것과 다름이 없다”고 혹평했다. 조국당 강미정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이번 회담을 통해 윤 대통령의 기조가 곧바로 바뀌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 대변인은 “준비가 덜 된 대통령과 그럼에도 최대한 민심을 담아 질문을 한 야당 대표의 만남”이라며 “(대통령이)여러 가지 법안과 자신의 가족 문제 등 민감한 질문은 빼버렸다. 추후 만남을 기약한 정도일 뿐 아무런 결실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래도 윤 대통령 측에서 ‘자주 소통하자’는 뉘앙스가 나왔다”며 “만남을 거듭한다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을 거라는 희망을 걸어본다”고 말했다. 새로운미래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은 없었다”며 “130분간 회담을 했으나 공동합의문은 없고 소모적인 정쟁에 불과했다”고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새로운미래 신재용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의료대란 관련해 조금이라도 진정성 있는 결과가 나왔어야 이번 회담이 성과가 있었다고 본다”며 “진전도 성과도 없이 끝나 버렸다”고 혹평했다. 김준우 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130여분간 진행됐다는 대화의 결말은 결국 ‘2년 만에 첫 대화를 했다’는 그 자체와 여야 모두 입장이 애초에 비슷했던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을 확인한 것 외엔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영수회담이 아쉽게 끝난 것에 대해 이 대표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봤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는)대화의 기본이 안 돼있다”며 “대화라는 건 서로 말을 주고받는 걸 전제로 해야 하는데, (이 대표처럼)하고 싶은 말을 모조리 한다고 해서 소통이 되는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 역시 “이번 만남은 이 대표의 1승”이라면서도 “이 대표가 무리하게 정국을 끌고 갈 가능성처럼 비칠까 우려되는 지점도 있다”고 말했다. 첫술에 배부르랴 현재로서는 이번 회담이 윤 대통령의 ‘자충수’라는 여론이 강하다.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TK·PK 기반의 집토끼를 꽉 쥐는 데 효과적일지 몰라도 중도층이 보기에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다는 평이다. 영수회담 민심이 반영된 여론조사 결과도 주목된다. 레임덕 돌파구로 이 대표와의 만남을 선택한 윤 대통령의 선택이 자충수인지 신의 한 수인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