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으로 중무장한 골프용품업계 ‘2013대전’

위기는 곧 기회 “골퍼들의 지갑을 털어라”

장기적인 불황에 시달리고 있는 골프용품업계는 새 정권 출범에 기대를 걸고 있다. 골프는 그 어느 분야보다 경기에 민감한 분야다. 주머니가 가벼울 때는 물론 지갑이 두둑해도 주변 여건이 어려울 때는 선뜻 지갑이 열리지 않는 게 바로 골프용품이다. 드라이버 등 단품시장은 그나마 조금 나은 편이다.

튜닝기능 강화한 2013년형 모델 속속 출시
매번 정권교체 초기에는 상당한 호황 누려

지난해는 대다수 골프용품업체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했고, 올해 역시 딱히 돌파구가 없다. 그래서 분위기가 더욱 중요하다. 새 정권이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과 이에 따른 활발함을 고대하는 이유다.

대다수 골프용품업체들은 이미 지난해 11월부터 2013년형 모델을 속속 출시하며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은 장밋빛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정권 교체 초기에는 호황을 누렸다”며 “골프에도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골프업계 장기불황

당연히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제품 경쟁력이 우선이다. 캘러웨이는 “사활을 걸었다”고 할 정도다. 2013년에는 미국 본사 차원에서 전 세계 골퍼들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연구개발해 출하한다는 계획이다. “좋은 제품은 소비자가 찾게 돼있다”는 지당한 논리지만 결국 불경기에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다른 브랜드들도 비슷한 맥락이다. 테일러메이드는 로켓볼즈 드라이버와 페어웨이우드의 선전에 힘입은 로켓볼즈 아이언이 지난해 11월부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17야드가 더 날아간다는 페어웨이우드 콘셉트를 그대로 이어받아 비거리에 초점을 맞췄다.

지난 4일 출시한 R1드라이버도 화제다. 12개의 로프트와 7개의 페이스 앵글 조절 등 서로 다른 피팅기능을 조합하면 무려 168개의 드라이버가 된다는, 이른바 ‘트랜스포머’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

타이틀리스트는 913드라이버가 대표작이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 지난해 14승을 수확하며 성능을 입증했다. 지금까지 출시된 드라이버 가운데 가장 빠른 볼 스피드를 내 비거리와 런치컨디션을 최적화했다는 설명이다. 국내에도 지난해 11월부터 공급하고 있다.

핑은 12월에 출시한 앤서 아이언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나이키는 드라이버에 아이언의 캐비티백을 반영한 모델 VR-S 코버트를 지난 연말 미리 공개한 뒤 2월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골프장비 기술의 세계에도 적자생존의 법칙이 존재한다. 수많은 아이디어 가운데 다수의 채택을 받은 기술은 주류를 형성해 진화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는 도태된다.

최근 드라이버시장을 보면 일명 ‘튜닝드라이버’가 대세다. 간단한 조작으로 볼의 탄도와 구질을 바꿀 수 있는 ‘어드저스터블(adjustableㆍ조정 가능한) 드라이버’를 말한다. 핑ㆍ캘러웨이 등 상대적으로 전통적 디자인을 고수해온 브랜드까지 튜닝식 드라이버 출시 행렬에 동참하는 등 올해 신제품의 대다수를 차지고 있다.

클리브랜드는 자사 역사상 최초의 튜닝식 드라이버인 ‘클래식 XL 커스텀’을 내놓았다. 460㏄ 헤드는 페이스 각도를 중립에서 2.25도 닫힘, 2.25도 오픈까지 12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 중립 페이스에서도 샤프트와 헤드 바닥이 이루는 각도인 라이각을 3도 세워 슬라이스가 줄어들도록 했다. 헤드 바닥 후방의 무게 나사(11ㆍ7ㆍ3g)와 샤프트 옵션을 통해 탄도도 바꿀 수 있다.


핑의 신제품 G25는 로프트각을 조정할 수 있다. 핑이 지난해 선보인 앤서와 마찬가지로 -0.5도에서 +0.5도까지 로프트 조정값을 제공한다. 샤프트와 헤드가 연결되는 부위의 로프트 조정장치의 무게를 낮춰 헤드의 무게중심을 다른 튜닝식 제품보다 좀 더 낮췄다는 설명이다. 무광의 블랙 마감도 특징이다.

캘러웨이 X핫은 페이스각을 2도 오픈, 직각, 1.5도 닫힘의 세 가지로 조정할 수 있으며 로프트가 더 큰 모델일수록 드로(draw) 궤도가 더 커지도록 설계해 슬라이스 골퍼들을 배려했다. 460㏄의 X핫과 440㏄의 X핫 프로 등 두 가지 모델이 있다.

코브라골프의 앰프(AMP) 셀은 네 가지 로프트와 두 가지 페이스각의 총 여섯 가지 조합 이외에 헤드 컬러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헤드 윗부분인 크라운과 바닥의 색상이 화이트ㆍ오렌지ㆍ레드ㆍ블루 등 네 가지로 달라 개성까지 표출할 수 있다. 로프트각 변화에도 페이스가 직각으로 정렬되는 ‘스마트 패드’ 기술도 적용됐다.
테일러메이드 R1은 종전 R11S의 비행 조정기술을 한층 향상시킨 동시에 헤드 모양을 좀 더 공기역학적으로 설계해 헤드스피드를 높이도록 디자인됐다. 헤드 무게중심을 낮춰 페이스 중앙 부위와 가깝게 만들었다.

나이키 VR-S 코버트는 최초로 드라이버 헤드에 뒷부분이 움푹 패인 아이언의 캐비티백 개념을 접목해 직진성과 타구감을 개선했다. 또 헤드ㆍ샤프트 연결 부분에 있는 2개의 링을 돌리는 간편한 방법으로 로프트와 페이스 각도를 바꿀 수 있다.

튜닝드라이버 뜬다

용품사의 한 관계자는 “튜닝드라이버의 유행은 소재나 디자인 개발에서 정체기를 맞은 업계의 새 시장 개척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면서 “스윙 교정이 어려운 아마추어 골퍼들이 간단한 조작으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얻어가는 추세이고 비교적 가격이 높고 헤드가 무겁다는 단점도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튜닝 제품의 경우 라운드 도중 각도 등을 조정하는 일은 클럽의 성능을 변경한 것으로 간주돼 규칙 위반(2벌타)이라는 점은 미리 알아두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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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