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꺾인’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 멘붕 스토리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2.18 11:4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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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벼락 맞은 쌍용가 부활 히든카드

[일요시사=경제1팀] 쌍용건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면서 김석준 회장의 ‘패자 부활’도 물거품이 될 위기다. 김 회장은 외환위기 당시 쌍용그룹 해체 이후 쌍용건설 대표이사로 복귀하면서 화려한 재기를 노렸다. 이도 잠시. 쌍용건설은 실적이 곤두박질치면서 시장 퇴출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 김 회장의 날갯짓이 꺾이게 생겼다.

한때 재계 6위를 기록하던 쌍용그룹은 고 김성곤 창업주가 작고한 이후 김석원-김석준-김석동 3형제가 나누어 경영해왔지만 외환위기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좌초됐다.

주력회사인 쌍용양회는 일본 태평양시멘트로 경영권이 넘어갔고, 쌍용차는 중국에 넘어갔다 다시 인도에 팔려갔다. 공적자금이 투입된 쌍용건설도 한국 자산관리공사(캠코)가 주인이고, 쌍용중공업은 STX그룹에, ㈜쌍용은 외국 자본에 넘어갔다. 쌍용이란 이름은 남았지만, 기업의 주인은 모두 바뀐 것이다.

주식매매 정지

2세 경영인 중에는 창업주의 차남인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만이 경영 일선에 남아있다. 그는 1983년부터 30여년의 시간동안 쌍용건설을 대표하고 있는 ‘간판’이다.

김 회장은 불과 29세의 나이에 쌍용건설 사장직에 오르며 경영에 몸을 담았다. 탁월한 경영수완을 발휘해 창립 15년 만에 쌍용건설을 업계 시공순위 7위로 끌어올리는 놀라운 성과를 냈지만 ‘탄탄대로’는 오래가지 못했다.

1998년 IMF 외환위기가 닥치며 쌍용그룹이 해체됐고, 쌍용건설이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김 회장은 보유하고 있는 지분 대부분을 채권단에게 내놓은 뒤 사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그의 경영 능력을 필요로 한 직원들의 요청으로 그는 다시 쌍용건설 대표이사로 복귀,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 신분을 달았다. 이후 그는 회사 정상화를 위해 절치부심하며 재기에 몸부림쳤다.

국내 주택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해외사업으로 눈을 돌렸고 고부가가치 시장인 고급 건축ㆍ토목에 주력했다. 쌍용건설 회생의 전기가 된 서울 내수동 ‘경희궁의 아침’ 분양 때는 스스로 미국 LA로 건너가 교민들을 상대로 판촉활동을 벌여 200여 가구를 분양하기도 했다.

사업 추진력뿐만 아니라 김 회장은 직원들의 두터운 신임까지 얻었다. 2003년 거듭된 적자로 유상증자가 필요할 때 직원들이 퇴직금을 털어 주식을 사들이자,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채권단 지분 24.7%(736만주)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직원들에게 넘기며 신뢰에 보답하기도 했다.

워크아웃 졸업 9년 만에 또 다시 자본잠식
그룹 해체후 재기 노리다 하루아침에 추락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쌍용건설은 워크아웃에 들어간 지 6년여 만인 2004년 10월 워크아웃을 졸업했고 2006년까지 해마다 500억 원, 600억 원대의 흑자를 내는 ‘알짜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2400명이던 직원을 700명으로 4분의 3 감원하고 50%에 달하는 급여삭감, 자산매각 등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거쳐 이뤄낸 작품이었다.

김 회장은 2006년 3월 분식회계로 실형 선고를 받은 뒤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후에도 임직원들의 요구로 회장 직함을 갖고 국내외 수주와 영업 활동을 계속해 왔다. 이듬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사면과 함께 등기이사로 복귀했으며, 2010년엔 다시 대표이사직을 맡았다.


이때까지만 해도 김 회장에 대한 평가는 ‘부활’ 또는 ‘재기’라는 표현으로 거론됐다. 그룹의 공중분해로 큰 실패를 겪은 기업인이지만 7전8기의 정신으로 화려하게 부상했다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패자의 부활’은 지속된 부동산 경기 침체까지 넘어서지 못했다. 2011년 1300억원대 적자를 낸데 이어 지난해에는 상황이 더 나빠졌다.

김 회장이 2조원이던 PF 보증채무를 5000억원대로 줄이고 중단 위기에 놓인 해외 공사를 정상화시키는 등 자구노력을 기울였지만 소용이 없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적자만 1500억원에 육박했고, 10월에는 지급보증을 제공한 우이동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상환이 지연되는 등 유동성 위기를 겪기도 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국거래소는 지난 8일 코스탁시장에서 쌍용건설의 주식매매 거래를 정지시켰다. 자본잠식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 때문이다.

BB+이던 회사채 신용등급도 B-로 5단계 추락했다. 향후 유동성 해소가 원활하지 못할 경우 추가 강등 가능성도 열려 있다. 당장 이달 말 전자어음과 외상매출채권 담보 대출(B2B) 결제 등을 위해 약 800억원 가까이 필요하지만, 사실상 이를 막기 어려워 부도는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패자부활전’이대로 끝?

쌍용건설 위기는 지난 6년에 걸친 회사 매각 작업이 모두 불발 된 게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이다. 2002년 부실채권정리기금을 이용해 쌍용건설 최대주주가 된 캠코는 2007년부터 M&A를 추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2008년 동국제강에 매각하려다 실패하자 지난해부터 또 다시 3차례 매각공고를 냈지만 모두 결렬됐다. 캠코는 주식 매각을 포기하고 지난해 말 외부 투자자에게 유상증자를 통해 경영권을 주는 방식으로 마지막 매각에 나섰지만 성사 가능성은 희박하다.

오는 22일까지 지분을 처리하지 못하면 쌍용건설 주식은 정부의 공적자금 상환기금으로 현물 반환된 후 캠코에 재 위탁될 예정이다.

쌍용건설의 상황에서는 상장폐지를 모면하려면 반드시 유상증자를 성공시켜야 하지만, 매각절차가 지지부진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쌍용건설은 최초의 국영건설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부도 역시 불가피해 국영 건설사 전환과 동시에 시장에서 퇴출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도 가능하다.

‘되찾기’무산

쌍용건설 몰락이 가져올 후폭풍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우선 협력업체들의 연쇄 부도가 우려된다. 시공능력 평가 13위로, 그룹 계열 건설사를 제외하면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인 쌍용건설은 국내외 현장만 130여 곳이 넘고 협력 업체도 1400여개에 달한다.


또 쌍용건설은 현재 19조원 규모의 해외 공사 입찰도 진행하고 있어 대외 신인도 하락은 물론이고 국가적 손실 역시 적지 않다. 무엇보다 전문경영인 신분으로 회사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김 회장의 ‘쌍용건설 되찾기’ 꿈은 사실상 무산됐다. 그가 써내려온 부활의 날개도 함께 꺾였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석준 회장은?

 

▲1953년 4월 대구 출생 ▲1971년 2월 서울 대광고 졸업 ▲1971년 3월 고려대 경영학과 입학 ▲1975년 5월 해병대 만기 제대 ▲1977년 5월 ㈜쌍용 기획조정실 ▲1978년 9월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 ▲1983년 1월 쌍용건설 대표이사 사장 ▲1995년 4월 쌍용그룹 회장 ▲1998년 3월 쌍용건설 대표이사 회장 ▲2006년 3월 쌍용건설 회장 ▲2010년 3월 쌍용건설 대표이사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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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된 밥’ 이재명 연임 시나리오

‘다 된 밥’ 이재명 연임 시나리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합심해 이재명 대표의 연임설에 군불을 때고 있다. 이 대표는 긍정의 뜻을 밝히지 않았지만 구태여 거절하지도 않았다. 주어진 시간은 3개월. 고심을 거듭한 이 대표의 선택은 무엇일까? 2022년 3월부터 쉼 없이 달려왔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이야기다. 이 대표는 지난 20대 대선서 패배한 후 곧바로 인천 계양으로 향했다. 지역구에 깃발을 꽂자마자 그해 8월에는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 대표직까지 싹 쓸었다. 지난해 9월, 윤석열정부에게 민주주의 파괴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하며 24일 동안 단식을 했고 올해 초에는 피습을 당해 수술을 받기도 했다. 죽지 않고 돌아왔다 하지만, 그의 여정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당 대표 임기를 3개월 앞둔 시점서 이번에는 연임설이 솔솔 오르고 있다. 지금까지 이 대표는 당대표 연임을 묻는 질문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당 대표는 정말 3D(어렵고·더럽고·위험한 직을 일컫는 말) 중에서 3D다. 억지로 시켜도 다시 하고 싶지 않다”며 불출마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 이 대표는 대선 패배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밝혔다. 대선서 패배한 뒤 6·1 보궐선거로 국회에 입성해 약 한 달 반 만에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것이다. 당에서는 이 대표의 선택을 만류했다. 대선 패배의 책임론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서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것은 오히려 본인에게 독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그럼에도 이 대표가 출마를 고심한다는 풍문이 여의도를 돌자 그의 측근들 사이에서는 “스스로를 생각해서라도 자제하셔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저격하고 나섰다. 당시 차기 당권주자였던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전과 4범의 이력으로 뻔뻔하게 대선에 나서고 연고도 없는 곳에 나가 ‘방탄용 출마’로 국민들 부끄럽게 하시더니 이젠 제헌절마저 부끄럽게 만드나”라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이어 “‘개딸(개혁의 딸)’들 같은 광신도 그룹의 지지를 받아 ‘어대명(어차피 당 대표는 이재명)’이라고 하니 ‘방탄 대표’ 이 의원의 당선을 미리 축하는 드린다”며 비꼬기도 했다.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는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했다. 경선을 약 한 달 앞둔 2022년 7월이었다. 그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대선과 대선 결과에 연동된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제게 있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책임은 문제회피가 아니라 문제해결이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선 끝에 이 대표는 77.77%라는 압도적인 지지율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대선서 패배한 지 채 반년도 되지 않아 169석을 가진 거대 야당의 우두머리가 된 것이다. 산전수전 다 겪고 당대표로 우뚝 연임-지선 코스 밟고 대선까지 쭉 당 대표직을 따내는 데 성공했지만 이 대표의 정치 인생은 난항의 연속이었다. 당시 민주당은 친문(친 문재인) 세력이 주류였던 만큼 하루가 멀다하고 친명(친 이재명)과 비명(비 이재명) 간의 갈등이 불거진 탓이다. ‘심리적 분당’이라는 말이 심심찮게 오갔고 비명계 의원들의 도미노 탈당이 이어졌다. 총선을 앞두고 공천 과정서 또다시 계파 갈등이 불거졌다. 모든 과정서 비판과 화살의 끝은 이 대표를 향했다. 오는 8월을 마지막으로 이 대표가 자리서 물러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총선이 끝나자 판세가 바뀌었다. 이번 선거를 승리로 이끈 이 대표가 한 번 더 당권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빠르게 확산한 것이다. 민주당이 이 대표의 연임을 원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제시된다. 첫 번째로는 정권교체다. 이번 총선서 압승을 거둔 이 대표의 능력이 입증됐으니 2027년 정권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기세를 몰아야 한다는 것이다. 범야권까지 탈탈 털어도 대권주자가 마땅치 않은 모양새다. “윤석열 대통령의 맞수는 이재명 뿐”이라는 주장이 커지는 이유기도 하다. 두 번째는 인사의 부재다. 당장 전당대회가 4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당내 차기 당 대표감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다. 총선 후 자칭타칭 차기 당 대표로 지목된 이들이 여의도 입소문에 오르내릴 법도 하지만 사소한 소문조차 떠돌지 않는다. 이 대표가 연임을 시작으로 지방선거를 거쳐 대권주자까지 이어지는 코스를 밟아도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이들이 없다. 이번 공천을 통해 다수의 비명계가 경선서 탈락하거나 탈당하는 등 대규모 물갈이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연임설에 최초로 불을 댕긴 건 5선을 달성한 박지원 당선인이다. 그는 지난달 15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총선을 통해서도 국민은 이 대표를 신임했다”며 “총선 때 차기 대통령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표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 대표 본인이 원한다면 당 대표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매끄러운 시나리오 최근에도 박 당선인은 “연임에 대해서 아무런 이의가 없고 현재 당내서도 당 대표에 대해서 도전자가 없다”며 연임 가능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 “전직 총리 등 중진들과 이야기해 보면 지금은 ‘이재명 타임’이라고 한다”며 “이 대표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당을 이끄는 것이 좋다고 전에 얘기한 것이 적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친명계 좌장으로 통하는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이 대표의 연임은 당내 통합을 강화할 수 있고 국민이 원하는 대여 투쟁을 확실히 하는 의미서 나쁜 카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 역시 “국민의 바람대로 22대 개혁 국회를 만들기 위한 대표 연임은 필수 불가결”이라며 “부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민주당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선택, 최선의 결과인 당 대표 연임을 결단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대표 연임 추대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의지까지 밝혔다. 그는 “옆에서 가까이 지켜본 결과 (이 대표가)한 번 더 당 대표를 하면 갖고 있는 정치적 능력을 더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며 “당 대표 연임으로 윤석열정부에 반대하는 모든 국민을 하나로 엮어내는 역할을 할 지도자는 이 대표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계열서 당 대표가 연임한 건 1995년 9월부터 2000년 1월까지 새정치국민회(민주당 전신)의 총재직을 지낸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전례가 없는 일이다. 만일 이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민주당 역사상 두 번째로 남게 된다. 핵심 친명을 중심으로 이 대표의 연임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사실상 추대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차기 대권주자로서 명분과 타이밍을 모두 챙길 수 있게 된다. 만일 이 대표가 연임을 받아들인다면 그의 임기는 2026년 8월까지 연장된다. 하지만 민주당 당헌·당규상 대권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대선일로부터 1년 전 당 대표직을 사퇴해야 하는 만큼 2026년 3월까지 당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6년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를 3개월 앞둔 시점이다. 3개월은 공천 작업 등 선거를 치르기 위한 기반을 충분히 다져놓을 수 있는 기간이라는 게 민주당 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심? 당심? 엇갈린 선택 이번 총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이 대표 체제로 승리한다면 그는 더할 나위 없는 리더십을 얻는다. 2027년 치러질 대선에 출마할 명목도 다시 한번 다질 수 있게 된다. 이 대표의 연임이 확실시되는 분위기지만 그만큼 날 선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는 모양새다. 이 대표의 연임이 ‘사법 리스크 방탄용’이란 지적이 제기되면서 또다시 발목 잡힐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여권에서는 이 대표의 연임이 대장동 개발 특혜를 비롯한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등을 방어하기 위한 ‘매력적인 카드’에 지나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는 이 대표 개인뿐만이 아니라 민주당 전체가 ‘방탄 정당’이란 오명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에는 이 대표와 민주당이 함께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사법 리스크로 당내 신 비명 세력이 생기고 지방선거 결과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이 대표는 오히려 대권주자로서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 게다가 이번 총선처럼 지방선거서도 압승을 거둘 것이란 보장도 없다. 따라서 이 대표가 그동안 쌓아온 업적을 보존한 채 한발 뒤로 물러서 숨을 고르는 게 좋은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여의도에서는 실보다 득이 더 크게 보이는 만큼 총선 승리라는 유종의 미를 거두고 박수칠 때 떠나야 한다는 것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 역시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어차피 다음 당 대표도 대통령 후보도 이재명 당신이 될 테니 좀 쉬셔라’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총선서 좋은 성적표를 받지 않았나. 또다시 자신을 시험에 들게 하는 건 확률이 반반인 게임을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원대·의장 이어 ‘3톱’ 달성? 점점 멀어지는 포스트 우려도 이 대표가 연임한다면 2022년부터 2026년까지 내리 4년 동안 당권을 잡게 된다. 국민의 피로도가 누적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는 부분이다. 최근 당내 발생한 일렬의 사건에 모두 명심(이재명 대표의 의중)이 짙게 묻어났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이 대표에게도 정치적 휴식기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앞서 지난 3일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선거가 열렸는데 다른 후보가 없어 경선을 건너뛴 채 친명 박찬대 의원이 찬반 투표로 선출됐다.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선거 후보군은 당초 4명이었지만 정성호·조정식 의원이 잇따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교통정리가 이뤄졌다. 원내대표 선거와 국회의장 후보가 교통정리 되는 과정서 이 대표가 과도하게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 나온다. ‘포스트 이재명’에 대한 논의조차 시작되지 않은 상황서 당의 무게 중심이 지나치게 이 대표 쪽으로 쏠릴 경우 민심의 후폭풍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전당대회까지 3개월가량 남은 만큼 민주당은 당의 흐름과 민심이 다르게 흘러갈 수 있다는 점도 의식해야 한다. <뉴시스>가 국민리서치그룹과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이 대표의 연임에 관해 물은 결과 ‘찬성한다’는 응답은 44%로 ‘반대한다’는 응답 45%보다 1%p 낮게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는 11%였다. 오차범위로 인해 반대 여론이 우세하다고 확실할 수는 없지만 민주당과 민심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의 중론이다. 정당 지지도별로 봤을 때는 더욱 확연한 차이가 드러난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찬성이 83%, 반대가 12%로 찬성 여론이 압도적인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반대가 76%로 찬성(15%)보다 61%p 높게 나타났다. 무당층에선 반대 응답이 47%, 찬성 응답은 25%로 집계됐다. 해당 조사는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로 응답률은 1.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지금부터 이의 시간 이 대표는 떠오르는 자신의 연임설과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도 “당 대표 연임설과 관련해 의견 교류는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대표는 최근 들어 당 의원들에게 “어떻게 하는 게 좋겠냐”며 의견을 묻고 다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당의 수장이 아랫사람들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지만 “공당의 대표로서 당원들의 의견을 묻는 것은 당연한 민주적 절차”라는 게 민주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 여의도 안팎의 상황을 종합하면 이 대표는 말 한마디만으로도 연임이 가능하다. 2027년 대선까지 앞으로 3년, 민주당의 운명은 이 대표의 손에 달려 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견제구 던지는 국힘 총선 참패의 먹구름이 채 가시지 않은 국민의힘에 다시 한번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날까지 윤-이 대결 구도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지난 7일 논평을 통해 “이 대표의 민주당 사당화 전략은 반헌법적 행태”라며 일찌감치 견제에 나섰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은 이 대표의 ‘점지’ 없이는 주요 보직에 자리하는 것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처절한 마음으로 국민을 바라보며 이 대표의 독주에 맞서겠다”고 밝혔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