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승무원 복장 논란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2.14 12: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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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디스 치마 벗기고…별게 다 인권

[일요시사=사회팀] "스튜어디스에게 치마만 입도록 하는 건 성차별"이란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이 나왔다. 간호사에 이어 스튜어디스까지 치마 제한이 없어질 위기(?)에 처하자 일부 남성들은 "제발 유니폼만은 건들지 말아 달라"며 이번 발표에 반발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는 지난 4일 "항공사 여승무원에게 치마만 입도록 하는 것은 성차별"이라고 발표다. 이는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이하 운수노조)이 인권위를 상대로 낸 진정서에 대한 심의 결과다. 지난해 6월 운수노조는 "아시아나항공이 여승무원에게 유니폼으로 치마만 착용하게 한다"면서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당시 운수노조가 제출한 진정서에는 "타 항공사 여승무원이 치마와 바지를 선택적으로 착용하는 것과 달리 아시아나항공은 그간 여승무원에게 치마만을 입도록 강요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툭하면 성차별"

인권위는 8개월에 걸친 조사 끝에 아시아나항공에 시정권고를 내렸다. "치마 외에도 바지를 선택해 착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공문이 아시아나항공에 전달됐다. 덧붙여 "승무원 용모에 대한 세세한 부분까지 규정해 획일적인 모습을 강요하는 것은 성차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승무원 본연의 역할보다는 '여성'으로서의 역할만을 강조하는 성차별적 규정이란 것이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은 여승무원에게 머리는 쪽진 머리만을 허용했고 안경은 못 쓰게 했으며, 귀걸이 크기와 재질, 매니큐어의 색상, 눈화장의 색상 등 용모와 관련한 거의 모든 부분을 규제해왔다. 특히 치마 길이도 엄격한 내규로 제한했다.

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고급스러운 한국의 아름다움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치마를 착용하게 했다"면서 "승무원의 용모와 복장은 서비스 제공의 일부다"란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여승무원이 치마를 입음으로써 평소 자세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되고 여성으로서의 아름다운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아시아나항공의 입장이다.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했던 한 남성 고객은 "여승무원이라면 당연히 치마를 입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인권위 권고와 배치되는 주장을 펼친 셈. 인터넷에서도 이 같은 생각을 가진 네티즌들이 관련 기사에 댓글을 달기 시작했다.

닉네임 성은영(eny****)은 "(내가 보기엔) 이쁘고 발랄하고 여성스럽고 생기 있어 보이던데 왜 야단이냐?"면서 "별 게 다 인권이다"라고 적었다.

닉네임 이상원(fanch****) 역시 "(여승무원 치마가 싫으면) 몸빼 바지에 후드 티 입고 근무해라"라면서 "난 상갓집 갈 때 상복입고 가는 게 불편한데, 이것도 인권침해 아니냐? 상갓집도 반바지에 티셔츠입고 가게 해달라"고 비꼬았다.

해당 권고를 내린 인권위와 진정을 제기한 스튜어디스를 비아냥대는 글도 끊이지 않았다.

닉네임 컴*은 "인권위는 비정규직 문제나 더 신경 쓸 것이지 왜 치마가지고 난리냐"면서 "아시아나 스튜어디스들은 치마 입기 싫으면 타 항공사로 이직해라"라고 비난했다.

닉네임 김문*은 스튜어디스를 겨냥한 듯 "업무수칙이나 복장상태를 모르고 입사했냐"면서 "툭하면 성차별이니 하는 게 어이없다"고 썼다.

인권위, 아시아나에 "바지 선택" 권고
"여자라면 치마"…"승무원이 접대부냐"


이어 닉네임 파랑*은 "국가 기관이 기업의 유니폼까지 간섭하는 건 심하다"고 주장했으며, 닉네임 hank****는 "그래도 여자는 치마를 입어야 이쁘지"라고 거들었다.

트위터에서도 이번 인권위의 권고와 관련한 비난글이 확인됐다.

아이디 @xiq**은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인데 스튜어디스가 옷을 더 맵시 있게 입는 게 고객유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겠냐"며 "타 항공사를 이용할 때도 (여승무원이) 바지를 입는 걸 거의 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아이디 @ksh1*****도 "이번 권고는 인권위의 오지랖"이라면서 "미니스커트로 자신의 몸매를 더 과시하고픈 여직원도 있을 텐데…. 이런 분위기를 풀어줘야 진정한 인권위"라고 조롱했다.

하지만 인권위의 이번 결정에 대해 찬성의 뜻을 나타낸 네티즌도 적지 않았다.

아이디 @Lika*****는 "외국 항공사를 보면 바지 입는 스튜어디스들이 꽤 있다"면서 "슬슬 우리나라도 형식적으로나마 풀어줘야 되지 않을까"란 의견을 남겼다.

아이디 @Comm*****도 "비행기를 탈 때마다 승무원들이 왜 치마를 입는지 이해가 안 됐었다"며 "무릎도 자주 구부리고 오랜 시간 서 있는데 치마가 불편한 건 (여자들은) 다 알지 않냐"고 반문했다.

경쟁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교한 댓글도 눈길을 끌었다.

닉네임 Peb***는 "KAL은 진작 여승무원에게도 스커트와 바지, 두 종류를 자유롭게 입게 하던데 (아시아나항공처럼) 스커트를 입어야 서비스 질이 높아진다는 얘기는 희한한 논리"라면서 "KAL은 여승무원 머리도 단발부터 묶은 머리까지 다양하던데 아시아나처럼 한 가지 스타일만 강요하면…. 무슨 여승무원이 인형이냐"고 반발했다.

여승무원의 치마 착용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남성들에 대한 쓴 소리도 있었다.

아이디 @para****는 "여기 인권위 욕하는 사람들은 실제 여승무원의 인권은 생각조차 안 하는 사람들"이라며 "자신들의 눈 호강을 위해 여승무원들이 치마를 입어야 한다는 건…. 비행기가 무슨 동물원이라는 거냐"고 꼬집었다. 

인권이 뭐기에


이어 아이디 @violin*******은 "너네가 바라는 건 여성을 이용한 공중 접대 서비스냐"면서 "남자 기호에 맞춰 단정하고 참한 이미지를 (회사에서) 검열하고 남성 고객들에게 투입해서 접대를 받는 그런 걸 바라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여성 트위터러인 아이디 @salmon******은 자신이 목격한 국내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비행기를 타면서 승무원 얼굴 따지는 것들을 많이 봤다"면서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하던데…. 꼴갑도 참 병이다"고 지적했다.

아이디 @emeta*****도 "난 중국 항공사 자주 이용하지만 치마 입은 여승무원은 본 적이 없다"며 "쓸데없는 치마 길이에 집착할 바에야 난 그저 밥이나 맛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덧붙였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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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 없는’ 연금개혁의 굴레

‘출구 없는’ 연금개혁의 굴레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차곡차곡 쌓아온 국민연금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금 수준을 유지한다면 2055년에는 곳간이 텅 빌 것이라고 우려한다. 17년 동안 꿈쩍 않던 연금개혁 논의가 급물살을 탔지만 상처만 남긴 채 22대 국회로 넘어왔다. 지난 3월 연금개혁안이 발표됐다. 이해관계자 34인과 연금 전문가 10명이 머리를 맞댄 결과 ‘더 내고 더 받는 안’과 ‘더 내고 그대로 받는 안’으로 압축됐다. 0에서 100까지 무수히 많은 숫자에 셈법을 더해 간신히 두 가지 안으로 간추려졌다. 그러나 여야는 이마저도 선택하지 못한 채 갈팡질팡하는 모양새다. 17년째 평행선 더 내고 더 받는 1안은 ‘국민연금의 노후 보장기능 강화’와 ‘지속 가능성’을 골자로 한다. 현행 9%인 보험료율을 장기간에 걸쳐 13%까지 인상하고, 소득대체율은 현행 40%에서 50%로 인상하는 것이다. 해당 안을 채택할 경우 기금 소진 시점은 2061년으로 현행 대비 6년 연장된다. 2안은 더 내고 그대로 받는 방식으로 국민연금 기금의 재정 안정과 미래세대의 부담을 고려했다. 소득대체율은 40% 그대로 유지하되 보험료율을 10년 이내 12%까지 인상하자는 것이다. 2안의 기금 소진 시점은 현행 대비 7년 연장된 2062년이다. 그동안 연금개혁이 이뤄지지 못한 데에는 무수히 많은 이유가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소득대체율은 고차방정식으로 여겨진다. 소득대체율이란 연금액이 가입자의 생애 평균 소득서 차지하는 비율을 뜻한다. 만일 소득대체비율이 50%라고 치면 연금액은 가입 기간 소득의 절반에 달한다는 의미다. 그동안 정부는 연금개혁을 통해 재정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그 반대인 소득대체율에 방점을 찍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이하 연금특위)는 1안과 2안을 바탕으로 네 차례에 걸쳐 토론회를 열고 결과를 도출한 뒤 21대 국회 안에 연금개혁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개혁안이 발표된 시점은 지난 3월로 4·10 총선을 한 달가량 앞둔 시점이었다. 표심이 떨어질까, 누구 하나 쉽사리 입을 열지 못했다. 결국 총선이 끝난 뒤에야 본격적으로 연금개혁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지난 4월14일 연금특위 산하 공론위원회는 ‘소득대체율 및 연금보험료율 조정’을 주제로 숙의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은 두 번째 토론회로 그동안 여야가 국민연금 개혁방안을 놓고 충돌한 이유를 고스란히 보여줬다. 연금개혁이 어려운 이유는 노후 소득을 강화함으로써 최소한의 생활비를 보장하자는 ‘소득보장론’과 다가올 미래세대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재정론’이 첨예하게 갈리기 때문이다. 소득보장론은 계속해서 내림세를 보이던 소득대체율을 올리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그만큼 미래세대의 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 반면 재정론은 혜택 없이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으로 기존 가입자의 불만이 터져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날 토론회서 발제를 맡은 남찬섭 동아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노후 소득 보장 강화론에 힘을 실었다. 남 교수의 추산에 따르면 2030세대가 26년간 국민연금에 가입한다면 이들이 돌려받을 연금은 현재가치로 대략 66만원이다. 이는 노후 최소생활비 124만원의 절반에 불과하다는 게 남 교수의 주장이다. “2055년 곳간 빈다” 살벌한 경고 합의되나 했더니 이번에도 공회전 남 교수는 “소득대체율을 50%로 올리고 가입 기간도 늘리는 노력을 해 국민연금으로 95만에서 100만원 가까이 받을 수 있게 하자”며 “여기에 기초연금을 얹어 노후 최소생활비를 확보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석재은 한림대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재정안정 중시론을 주장했다. 석 교수는 “소득대체율 50% 인상안은 현행 40% 에 비해 재정적인 지속가능성을 악화시키는 개악”이라며 “초고령사회로 가는 한국이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둔 개혁방안과 거꾸로 가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은 적립 기금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해야 한다”며 “현재 연금 적립 기금이 1000조원에 달한다. 여기에 보험료율은 인상하면 기금 규모와 수익 규모가 더 커져서 향후 보험료 인상폭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 차례의 토론 끝에 지난 4월22일 시민대표단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뤄졌다. 조사 결과 56%가 더 내고 더 받는 1안, 즉 소득보장론을 택했다. 재정안정론인 2안을 택한 이들은 42.6%였다. 당초 1차 조사에서는 1안을 선택한 비율이 2안보다 낮았지만 2차 조사에서는 결과가 역전됐다. 시민대표단이 숙의 과정과 토론을 거칠수록 소득보장론인 1안이 타당하다고 본 셈이다. 국회로 돌아온 여야는 곧바로 논의에 착수했지만 초반부터 사사건건 부딪쳤다. 연금특위 여당 간사인 유경준 전 의원은 1안에 대해 ‘개악’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유 전 의원에 따르면 수지 균형의 측면서 보험료율 1%p를 인상할 경우 보완 가능한 소득대체율은 대략 2%p다. 1안의 주장대로 보험료율을 현행보다 4%p 올린다면 소득대체율은 48%가 되는데, 1안은 이보다 2%p 더 올랐으니 지속가능한 연금제도라는 측면서 명백한 개악이라는 지적이다. 반면 민주당은 “소득보장을 우선시한 국민의 뜻”이라는 점을 내세웠다. 민주당 연금특위 일동은 입장문을 내고 “공론화위 결과를 존중한다”며 21대 국회 내 입법 성과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꺾지 않았다. 지난 4월29일에는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연금개혁 추진단’을 꾸리고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가 영수회담서 논의를 시도했지만 결과는 모두 빈손이었다. 21대 국회서 연금개혁을 매듭짓자는 민주당과 달리 윤 대통령은 취임 2주년 기자회견서도 밝힌 바와 같이 해당 논의를 22대 국회로 넘기자고 제안했다.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만큼 조급하게 해법을 내지 않고 22대 국회서 차근히 풀어내자는 뜻에서다. 43? 45? 문제는 숫자 결국 이렇다 할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갔다. 지난 4월30일 여야 연금특위 위원이 한자리에 모였지만 장장 4시간 동안 진행된 회의에서는 서로의 이견만 확인한 채 마무리됐다. 이날 야당 간사인 민주당 김성준 전 의원은 “21대 국회서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연금개혁에 합의하려고 하고 있는데 대통령이 의지 없이 22대서 하겠다고 하는 것은 상당히 맥이 풀리게 한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윤 대통령이 연금개혁 논의를 22대 국회서 다시 논의하자고 밝힌 것에 대한 비판으로 해석된다. 다만 정부 대표로 나온 이기일 복지부 제1차관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면 국회서 계속 논의를 이어갈 수 있다는 취지였다”며 “22대로 넘기자는 취지는 아니었다. 바람직한 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보험료율을 9%에서 13%로 올리는 데 합의를 봤지만 가장 복잡한 소득대체율은 놓고는 여야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졌다. 민주당은 소득대체율이 45%을 제시한 반면 국민의힘은 재정안정을 위해 43%까지만 올려야 한다고 맞섰다. 국민의힘은 다층적인 구조개혁 논의 없이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 등 모수 개혁만 논의해서는 연금개혁을 할 수 없다고도 주장했다. 구조개혁이 먼저 이뤄지는 게 이번 논의의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점에서다. 결국 지난 7일 연금특위 위원장인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은 국회 소통관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실상 21대 활동을 종료하게 되는 상황이 왔다”고 밝혔다. 진통 끝에 보험료율에 대한 합의만 도출하고 소득대체율은 2%p 차이를 두고 결렬된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한 여야 간사는 소통관서도 설전을 벌였다. 갑론을박이 길어지자 중간에 서 있던 주 의원은 난처한 듯 웃음을 지으며 이들을 말리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에도 유 전 의원은 소통관 1층서, 김 전 의원은 2층서 각각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저마다 의견을 피력했다. 김 전 의원은 “보험료율이 1%p 올라가면 소득대체율은 2%p 올라가는 게 맞다”며 “소득대체율 2%p가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는 걸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했다. 2%p 차이가 17년 동안 못했던 연금개혁을 파탄시킬 만큼 중요한 차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끝자락서… 이제야 왜? 반면 유 전 의원은 의견을 달리했다. ‘2%p 차이에 대한 김 의원의 의견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일요시사> 취재진의 질문에 그는 “연금 고갈 시기는 1~2년 정도밖에 차이가 안 나지만 누적적자 수치는 1000조씩 늘어난다”며 “‘이 수치는 계산이 틀리다’ ‘합의된 수치가 아니다’ 등은 공론화 과정서 빠졌다. 이런 수치를 봤으면 젊은 세대들은 (생각을)바꿨을 거라고 본다”고 답했다. 유 전 의원은 연금특위 공론화 과정서 모수개혁만 하고 구조개혁은 논의가 안 된 상태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결승 지점을 앞에 두고 몽땅 원점으로 돌아갈 지경에 이르자 여권 내 일각에서는 소득대체율을 43%와 45%의 중간인 44%로 타협하자는 의견까지 내놨다. 연금개혁 논의가 급물살을 탄 건 21대 국회 폐원을 일주일도 남겨두지 않은 지난달 23일에서다. 이날 민주당 이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국민연금 개혁, 이번이 마지막 기회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조속한 개혁안 처리를 위해 소득대체율을 당초 제시했던 50%에서 45%로 낮추겠다는 결단을 내렸다”며 “민주당은 연금특위 개최를 요청했다. 정부여당이 결단만 하면 28일 본회의서라도 연금개혁안이 처리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보험료율 13%와 소득대체율 45% 방안은 윤석열정부가 제시했던 안이기도 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끝으로 이 대표는 “이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과 영수회담을 개최할 용의가 있다”며 연금개혁의 공을 용산으로 던졌다. 국민의힘에서는 이 대표의 주장이 ‘반쪽짜리’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SNS에 “소득대체율 45%안은 민주당이 주장한 안이지 윤정부의 안이 아니다”며 “이런 거짓말들로 인해 연금개혁이 늦춰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소득대체율 44%의 대안에 대해 2주가 다 되도록 침묵하다가 이제야 21대 국회서 꼭 개혁해야 한다는 저의가 무엇이냐”며 “정치 공세에 연금개혁을 끌어들이고 싶은 것이냐”고 반문했다. 연금개혁을 놓고 여야의 입씨름이 오가면서 논의는 점차 진흙탕 싸움으로 번졌다. 이로부터 이틀 뒤인 지난달 25일 이 대표는 돌연 “다 양보하겠다”는 말과 함께 여당이 제시한 소득대체율 44%를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험료율 9%→13% 합의 소득대체율 놓고 팽팽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이마저도 또 다른 이유를 대면서 회피한다면 애당초 연금개혁의 의지가 없었다고 국민들은 판단할 것”이라며 “지체 없이 입법을 위한 구체적 협의에 나서달라”고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또다시 반박에 나섰다. 국민의힘의 주장에는 구조개혁을 포함한 부대조건이 포함됐는데 이는 쏙 빼놓은 채 마치 민주당이 선심 쓰듯 44%로 양보하는 모습이 연출됐다는 것이다. 결국 보다 못한 김진표 국회의장까지 나섰다. 김 의장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서 모수개혁을 하고 22대 국회서 구조개혁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장은 “모수개혁과 구조개혁을 함께 하자는 주장이 있는데 이것은 현재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른 정치적 이유로 21대 국회서 무조건 개혁하지 못하게 하려는 억지 주장”이라며 “구조개혁을 이유로 모수개혁을 미루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구조개혁과 모수개혁을 한번에 처리해야한다는 입장인 만큼 사실상 민주당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연금개혁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 가능성도 제시됐다. 이와 관련해 김 의장은 “(당초 본회의가 예정된) 5월28일 하루에 다 하면 좋겠다”며 “다만 정치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27일이나 29일에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당은 정쟁과 시간에 쫓긴 어설픈 개혁보다 시간을 갖고 22대 첫 번째 정기국회서 최우선으로 추진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맞추면서 원포인트 본회의는 사실상 무산됐다. 대통령실 역시 여야 간 수치에 대한 밑그림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22대 국회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취지로 말했다. 결국 추가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채 21대 국회가 문을 닫았다. 연금개혁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25억 혈세를 쏟아부었지만 손에 쥐는 결과물을 얻지 못했다. 연금개혁안이 언제쯤 논의 테이블에 오를지는 미지수다. 2026년 지방선거과 2027년 대선이라는 굵직한 정치 이벤트를 앞두고 여야가 미지근한 태도를 보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해법을 찾아서 허준수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국민 합의로 보험료율을 13%까지 올린 것은 긍정적으로 보지만 소득대체율 부분에서는 아쉬운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현재 여야가 40%대서 1%p를 놓고 옥신각신 다투고 있지만 전문가 입장서 봤을때 소득대체율이 60~70%까지 올라야 퇴직 후 사망 전까지 안정적인 노후 생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우리나라같이 퇴직 연령이 불안정한 국가에서는 정해진 정년까지 근무하는 게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허 교수는 “연금개혁은 노인뿐만이 아니라 현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 그리고 아직 태어나지 않은 미래세대를 위한 쟁점”이라며 “이런 측면서 청년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