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삼성 vs LG '40년 전쟁' 히스토리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1.21 12:5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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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물서 노는 두 공룡…안방선 아옹다옹

[일요시사=경제1팀] 싸웠고, 싸우고 있고, 싸울 것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벌이는 '별들의 전쟁'이 끝날 줄을 모른다. 두 업체는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각 분야에서 치열한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아이러니한 것은 두 회사의 창업주가 '죽마고우'라고 불렸을 정도로 한 때는 막역한 사이로 지냈다는 사실이다. 도대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기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두 기업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을까.


"(1968년 봄 안양 골프장) 야외 테이블에서 아버지(이병철 회장)와 구(인회) 회장님, 내가 앉아서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다가 아버지가 전자 산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냈다. '구 사장, 우리도 앞으로 전자 산업을 하려고 하네.' (중략) 구 회장이 벌컥 화를 내면서 '남으니까 하려고 하지'라고 느닷없이 쏘아붙였다. 즉, 이익이 보이니까 사돈이 하는 사업에 끼어들려고 하지 않느냐는 뜻이었다. (중략) 아버지는 구 회장이 화를 내자 아무런 말도 못하고 그저 민망해하더니 자리에서 일어났다. 그 일로 두 분 사이는 아주 멀어졌다."


삼성 전자산업 진출
멀어진 사돈 지간

이병철 전 삼성그룹 창업주의 장남 이맹희 전 제일비료 회장의 회고록 중 일부다. 이병철 창업주와 구인회 LG그룹 창업주는 경남 진주의 지수초등학교에서 책상을 맞대고 공부하던 죽마고우였다. 또 동양방송(현 KBS2TV)도 공동으로 설립했고 이 창업주의 차녀 숙희씨와 구 창업주의 삼남 자학씨가 결혼해 사돈을 맺기도 했다.

하지만 1968년 삼성이 일본 산요와의 합작을 통해 삼성전자 설립을 준비하면서 양측은 급격히 틀어지게 됐다.

당시 국내 전자산업은 금성사(현 LG전자)가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1958년 금성사를 세우고 창립 1년 만에 첫 국산 라디오 'A-501'을 만들어 박정희 정부의 도움(농촌 라디오 보내기 운동)을 통해 국내 가전시장을 독점하고 있던 LG로서는 삼성의 도전이 거슬릴 수밖에 없었다.


1969년 삼성이 일본 산요와 합작투자 계약을 맺고 전자사업 인가 신청을 내자 LG전자는 이를 결사적으로 반대했다. 과당경쟁이 격화될 것이라는 게 이유였다. 하지만 정부는 "생산물량 전부를 해외에 수출한다"는 조건으로 삼성의 전자산업 진출을 허가했다. '40년 전쟁'의 서막이 오른 것이다.

전쟁 초기 이 둘이 처음 맞붙었던 품목은 TV였다. 1963년 LG전자는 TV 생산계획을 추진, 일본 히타치제작소에 기술연수팀을 파견했다. 3년 만에 최초 국산 TV인 진공관식 19인치 'VD-191'을 선보였다. 국내 소비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가격이 쌀 27가마에 해당할 정도로 사치품이었지만 공개추첨으로 물량을 배정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보다 7년 늦은 1973년 삼성전자는 독자적으로 진공관식 흑백 TV를 개발한 데 이어 1974년에는 트랜지스터식 흑백 TV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1975년 8월에는 '이코노TV'를 선보였다. 당시 TV는 전원을 킨 뒤 브라운관 예열 과정을 거쳐야 해 화면이 나오는데 20초 이상이 걸렸다. 그런데 이코노TV는 이를 5초 내로 단축했다. 전력 소비량을 획기적으로 낮췄고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선발업체들을 제치고 국내 TV시장 1위로 올라섰다.

1980년 8월 컬러 TV 판매가 시작되면서 신규시장을 둘러싸고 혈전이 펼쳐졌다. 1974년부터 컬러 TV 개발에 나선 LG전자는 1977년 8월 19인치 컬러 TV를 생산하고 1979년 경북 구미에 컬러 브라운관 공장을 건설했다.

'누구 냉장고가 더 클까?' 초딩도 안하는 싸움
단순 비교광고 100억대 법정 소송으로 확대

삼성전자는 1981년 절전형 프리볼트 TV인 '이코노빅'을 내놓으면서 맞불 작전을 펼쳤다. 삼성전자의 절전형 TV는 당시 전력난에 시달리던 상황에 잘 맞아떨어지며 삼성전자는 국내 컬러 TV시장 1위에 오르게 된다.

TV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분야에서 삼성전자가 LG전자를 앞지르고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난 것은 반도체에 승부를 걸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LG전자는 반도체에 쓰라린 기억을 안고 있다.


1983년 삼성전자는 당시 미국과 일본만 보유하고 있던 64KD램 개발에 성공, 1984년 256KD램을 개발해 반도체를 수출하기에 이르렀다. 이를 토대로 1992년에는 D램 반도체 세계점유율 1위에 등극했다.

LG전자도 1979년 대한전선의 대한반도체를 사들여 금성반도체를 출범, 금성일렉트론으로 이름을 바꾼 뒤 1990년 1메가D램, 1991년 4메가D램을 잇따라 내놓으며 삼성전자와 비등한 경쟁을 벌였다.

하지만 1997년 말 IMF 당시 국내 재계에서는 김대중 정부의 빅딜정책으로 LG전자는 반도체 사업을 뺏기게 된다. 당시 구 회장은 금성일렉트론의 빅딜 대상 선정을 막기 위해 청와대에 LG전자의 반도체사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역설했지만 결국 반도체를 하지 못하자 "모든 것을 다 버렸다"며 통한의 눈물을 흘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장 치열한 대립각을 세운 부분은 바로 휴대폰 단말 사업이다. 1990년대 초반까지 모토로라가 장악했던 국내 휴대폰 시장에 첫 도전장을 낸 건을 삼성전자였다. 1994년 "산악이 많은 국내지형에 맞는 휴대폰을 내놓겠다"며 '애니콜'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인 것. 이에 질세라 LG전자 역시 "고층빌딩이 많은 도시지형에 맞는 휴대폰을 내 놓겠다"며 '화통'이라는 브랜드를 출시했다.

하지만 '화통'은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했다. 1997년 LG전자는 '귀족의 자손'이라는 의미의 '싸이언'을 브랜드로 내놓았고 애니콜과 양대산맥을 이뤘다. 당시 휴대폰 전쟁은 확실한 승자가 나오지는 않았다. 삼성전자는 세계적으로 1000만대 이상 팔린 ‘텐밀리언 셀러폰’을 3개(이건희폰, 벤츠폰, 블루블랙폰)를 보유하고 있고 LG전자는 초콜릿폰이 텐밀리언 셀러폰이다.


반도체로 삼성 웃고
반도체로 LG 울고

2000년대 들어서부터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새로운 라이벌전이 시작됐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모두 글로벌 1위를 놓고 엎치락뒤치락하고 있고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분야도 두 업체가 전 세계 1·2위를 다투고 있다.

LG전자는 2001년 가장 얇은 7.8cm 40인치 PDP를, 2003년 11월에는 76인치 PDP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2001년 8월 40인치, 2002년 10월 46인치, 12월 54인치를 개발했고 2003년 11월 57인치 TV용 HD급 TFT-LCD 개발에 성공했다.

양사의 슬림 경쟁은 발광다이오드(LED) TV가 출시되면서 더욱 치열해졌다. 삼성전자는 2009년 3월 LED TV 40·46·55인치 시리즈를 전 세계 동시 출시했다. 당시 삼성 LED TV 시장 점유율은 80%를 상회했다. LG전자는 자체 개발한 '컬러 디캔딩' 기술을 적용, 화질을 강조한 42·47·55인치 제품을 선보였다.

소송·맞소송·특허전
법정 대전 개막

지난 2011년에는 3D TV 기술을 둘러싸고 자사의 방식이 더 우수하다고 주장하면서 비방 광고에 이어 원색적인 욕설까지 오가는 '진흙탕 싸움'을 벌였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양사의 싸움은 단순 라이벌 전에 불과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양사의 싸움은 점점 격렬해져 이젠 법정 대결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발단은 지난해 4월 삼성디스플레이가 OLED TV 관련 핵심기술을 빼돌린 혐의로 LG디스플레이를 경찰에 고발하면서다. 이후 두 회사는 치열한 진실공방을 벌이다 결국 법정으로 갔고 작년 9월 삼성디스플레이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OLED 기술유출 관련 기록 21종과 세부 기술 18종 사용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한 것을 시작으로 총 5번의 소송을 주고 받았다.

이후 소송대상은 LCD기술로 확대됐고 지난해 말 LG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10.1'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완제품에 대한 판매금지신청은 특허공방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대응으로 꼽힌다.

LG디스플레이는 소장에서 "삼성이 갤럭시노트10.1에 채택한 PLS(Plane to Line Switching) LCD 기술은 IPS 기술의 아류에 불과하다"며 "특허침해에 대한 악의성과 침해 규모, 정도 등에 비춰 생산을 중단하지 않을 시 1일에 최소 10억원의 이행강제금을 지급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성 치고 나가면 LG 바로 따라 붙어
TV·냉장고·휴대폰 "한치 양보 없다"

이에 삼성전자 측은 "삼성이 보유한 PLS라는 고유의 기술을 LG디스플레이가 'AH-IPS'라는 이름으로 LG 중소형 LCD 패널에 임의적으로 적용했다"고 맞서고 있다.


새해 벽두부터는 '누구 집 냉장고가 더 큰가'로 '초딩싸움'을 연상시키는 유치찬란한 촌극이 펼쳐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22일 '냉장고 용량의 불편한 진실'이라는 제목의 광고를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올렸다. 삼성전자의 지펠 857리터 냉장고와 LG전자의 디오스 870리터 냉장고의 실제 용량을 직접 비교하는 내용이었다. 냉장고를 눕힌 후 서랍 및 격벽을 제거하고 물을 부었더니 13리터 더 작은 삼성전자의 냉장고에 오히려 더 많은 물을 넣을 수 있었다는 것.

LG전자는 삼성전자에 '해당광고 즉각 중지, 사과 의사 표시 및 관련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는 공문을 내용증명으로 발송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삼성전자는 이에 굴하지 않고 '냉장고 용량의 불편한 진실2'라는 광고를 추가 제시했다. 이번엔 900리터 냉장고 지펠 T9000과 910리터 냉장고 디오스 V9100이 타깃이었다. 물, 캔커피, 참치캔으로 용량을 측정했더니 삼성전자 냉장고에 물 8.3리터, 캔커피 68개, 참치캔 90개를 더 넣을 수 있었다는 내용이었다.

LG전자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광고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10월 법원은 LG전자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삼성전자에게 해당 동영상 게재를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법원은 LG전자의 손을 들어줬지만 LG전자의 삼성전자에 대한 대응은 이어졌다. 지난 14일 100억원대의 손해를 배상하라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한 것.

냉장고 용량은 늘리고
경쟁사 이미지는 깎고

LG전자는 소장에서 "삼성전자의 유튜브 광고로 기업 브랜드 가치가 최소 1% 이상 훼손됐고 허위광고에 대한 반박광고비로 5억1000만원이 드는 등 손해를 입었다"며 "이에 대한 위자료 100억원을 지급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간 대응을 자제하던 삼성도 이날 소송을 계기로 "LG전자가 소송 제기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 당사의 기업이미지를 심각히 훼손하고 있다"며 "시시비비를 명확히 가리기 위해 가처분 결정 불복 절차를 진행하고,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삼성-LG CES대전>

"2015년 내가 1등"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자존심 싸움은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과 조성진 LG전자 생활가전(HA)사업본부 사장의 전쟁으로 이어졌다.

윤 사장과 조 사장은 세계 최대 가전쇼인 'CES 2013'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나란히 간담회를 갖고 올해의 시장 동향과 전략을 밝혔다.

조 사장은 "세탁기 1등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 기술을 전면 확대해 2015년 생활가전 1위에 오르겠다" 밝혔다.

지난해 말 LG그룹 첫 고졸 출신 사장으로 승진한 조 사장은 35년간 세탁기 개발에 매진해 온 전문가다. 조 사장은 "고객의 요구를 끊임 없이 반영해 세계 1위에 올려놓은 세탁기 사업을 통해 1등 DNA를 새겼다"며 "이 과정에서의 경험을 냉장고, 오븐, 청소기 등으로 전파해 세계 1위 목표를 실현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사장은 "마켓 크리에이터로서 앞으로도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과 서비스로 창조적 혁신을 주도해 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냉장고 세계 1등 목표도 무난하게 달성했다"며 "작년 말 홈데포와 제휴하면서 미국 4대 가전 유통업체 무대에 제품을 공급하는 등 프리미엄 가전의 시장지배력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가전 사업은 선진시장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겠지만 신흥시장에서 성장해 전체 2% 내외로 성장할 것"이라며 "소비자 중심에서 혁신과 성능으로 편리성을 높인 놀랄 만한 제품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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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된 밥’ 이재명 연임 시나리오

‘다 된 밥’ 이재명 연임 시나리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합심해 이재명 대표의 연임설에 군불을 때고 있다. 이 대표는 긍정의 뜻을 밝히지 않았지만 구태여 거절하지도 않았다. 주어진 시간은 3개월. 고심을 거듭한 이 대표의 선택은 무엇일까? 2022년 3월부터 쉼 없이 달려왔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이야기다. 이 대표는 지난 20대 대선서 패배한 후 곧바로 인천 계양으로 향했다. 지역구에 깃발을 꽂자마자 그해 8월에는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 대표직까지 싹 쓸었다. 지난해 9월, 윤석열정부에게 민주주의 파괴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하며 24일 동안 단식을 했고 올해 초에는 피습을 당해 수술을 받기도 했다. 죽지 않고 돌아왔다 하지만, 그의 여정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당 대표 임기를 3개월 앞둔 시점서 이번에는 연임설이 솔솔 오르고 있다. 지금까지 이 대표는 당대표 연임을 묻는 질문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당 대표는 정말 3D(어렵고·더럽고·위험한 직을 일컫는 말) 중에서 3D다. 억지로 시켜도 다시 하고 싶지 않다”며 불출마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 이 대표는 대선 패배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밝혔다. 대선서 패배한 뒤 6·1 보궐선거로 국회에 입성해 약 한 달 반 만에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것이다. 당에서는 이 대표의 선택을 만류했다. 대선 패배의 책임론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서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것은 오히려 본인에게 독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그럼에도 이 대표가 출마를 고심한다는 풍문이 여의도를 돌자 그의 측근들 사이에서는 “스스로를 생각해서라도 자제하셔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저격하고 나섰다. 당시 차기 당권주자였던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전과 4범의 이력으로 뻔뻔하게 대선에 나서고 연고도 없는 곳에 나가 ‘방탄용 출마’로 국민들 부끄럽게 하시더니 이젠 제헌절마저 부끄럽게 만드나”라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이어 “‘개딸(개혁의 딸)’들 같은 광신도 그룹의 지지를 받아 ‘어대명(어차피 당 대표는 이재명)’이라고 하니 ‘방탄 대표’ 이 의원의 당선을 미리 축하는 드린다”며 비꼬기도 했다.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는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했다. 경선을 약 한 달 앞둔 2022년 7월이었다. 그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대선과 대선 결과에 연동된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제게 있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책임은 문제회피가 아니라 문제해결이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선 끝에 이 대표는 77.77%라는 압도적인 지지율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대선서 패배한 지 채 반년도 되지 않아 169석을 가진 거대 야당의 우두머리가 된 것이다. 산전수전 다 겪고 당대표로 우뚝 연임-지선 코스 밟고 대선까지 쭉 당 대표직을 따내는 데 성공했지만 이 대표의 정치 인생은 난항의 연속이었다. 당시 민주당은 친문(친 문재인) 세력이 주류였던 만큼 하루가 멀다하고 친명(친 이재명)과 비명(비 이재명) 간의 갈등이 불거진 탓이다. ‘심리적 분당’이라는 말이 심심찮게 오갔고 비명계 의원들의 도미노 탈당이 이어졌다. 총선을 앞두고 공천 과정서 또다시 계파 갈등이 불거졌다. 모든 과정서 비판과 화살의 끝은 이 대표를 향했다. 오는 8월을 마지막으로 이 대표가 자리서 물러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총선이 끝나자 판세가 바뀌었다. 이번 선거를 승리로 이끈 이 대표가 한 번 더 당권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빠르게 확산한 것이다. 민주당이 이 대표의 연임을 원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제시된다. 첫 번째로는 정권교체다. 이번 총선서 압승을 거둔 이 대표의 능력이 입증됐으니 2027년 정권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기세를 몰아야 한다는 것이다. 범야권까지 탈탈 털어도 대권주자가 마땅치 않은 모양새다. “윤석열 대통령의 맞수는 이재명 뿐”이라는 주장이 커지는 이유기도 하다. 두 번째는 인사의 부재다. 당장 전당대회가 4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당내 차기 당 대표감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다. 총선 후 자칭타칭 차기 당 대표로 지목된 이들이 여의도 입소문에 오르내릴 법도 하지만 사소한 소문조차 떠돌지 않는다. 이 대표가 연임을 시작으로 지방선거를 거쳐 대권주자까지 이어지는 코스를 밟아도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이들이 없다. 이번 공천을 통해 다수의 비명계가 경선서 탈락하거나 탈당하는 등 대규모 물갈이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연임설에 최초로 불을 댕긴 건 5선을 달성한 박지원 당선인이다. 그는 지난달 15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총선을 통해서도 국민은 이 대표를 신임했다”며 “총선 때 차기 대통령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표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 대표 본인이 원한다면 당 대표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매끄러운 시나리오 최근에도 박 당선인은 “연임에 대해서 아무런 이의가 없고 현재 당내서도 당 대표에 대해서 도전자가 없다”며 연임 가능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 “전직 총리 등 중진들과 이야기해 보면 지금은 ‘이재명 타임’이라고 한다”며 “이 대표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당을 이끄는 것이 좋다고 전에 얘기한 것이 적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친명계 좌장으로 통하는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이 대표의 연임은 당내 통합을 강화할 수 있고 국민이 원하는 대여 투쟁을 확실히 하는 의미서 나쁜 카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 역시 “국민의 바람대로 22대 개혁 국회를 만들기 위한 대표 연임은 필수 불가결”이라며 “부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민주당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선택, 최선의 결과인 당 대표 연임을 결단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대표 연임 추대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의지까지 밝혔다. 그는 “옆에서 가까이 지켜본 결과 (이 대표가)한 번 더 당 대표를 하면 갖고 있는 정치적 능력을 더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며 “당 대표 연임으로 윤석열정부에 반대하는 모든 국민을 하나로 엮어내는 역할을 할 지도자는 이 대표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계열서 당 대표가 연임한 건 1995년 9월부터 2000년 1월까지 새정치국민회(민주당 전신)의 총재직을 지낸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전례가 없는 일이다. 만일 이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민주당 역사상 두 번째로 남게 된다. 핵심 친명을 중심으로 이 대표의 연임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사실상 추대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차기 대권주자로서 명분과 타이밍을 모두 챙길 수 있게 된다. 만일 이 대표가 연임을 받아들인다면 그의 임기는 2026년 8월까지 연장된다. 하지만 민주당 당헌·당규상 대권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대선일로부터 1년 전 당 대표직을 사퇴해야 하는 만큼 2026년 3월까지 당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6년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를 3개월 앞둔 시점이다. 3개월은 공천 작업 등 선거를 치르기 위한 기반을 충분히 다져놓을 수 있는 기간이라는 게 민주당 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심? 당심? 엇갈린 선택 이번 총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이 대표 체제로 승리한다면 그는 더할 나위 없는 리더십을 얻는다. 2027년 치러질 대선에 출마할 명목도 다시 한번 다질 수 있게 된다. 이 대표의 연임이 확실시되는 분위기지만 그만큼 날 선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는 모양새다. 이 대표의 연임이 ‘사법 리스크 방탄용’이란 지적이 제기되면서 또다시 발목 잡힐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여권에서는 이 대표의 연임이 대장동 개발 특혜를 비롯한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등을 방어하기 위한 ‘매력적인 카드’에 지나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는 이 대표 개인뿐만이 아니라 민주당 전체가 ‘방탄 정당’이란 오명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에는 이 대표와 민주당이 함께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사법 리스크로 당내 신 비명 세력이 생기고 지방선거 결과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이 대표는 오히려 대권주자로서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 게다가 이번 총선처럼 지방선거서도 압승을 거둘 것이란 보장도 없다. 따라서 이 대표가 그동안 쌓아온 업적을 보존한 채 한발 뒤로 물러서 숨을 고르는 게 좋은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여의도에서는 실보다 득이 더 크게 보이는 만큼 총선 승리라는 유종의 미를 거두고 박수칠 때 떠나야 한다는 것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 역시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어차피 다음 당 대표도 대통령 후보도 이재명 당신이 될 테니 좀 쉬셔라’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총선서 좋은 성적표를 받지 않았나. 또다시 자신을 시험에 들게 하는 건 확률이 반반인 게임을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원대·의장 이어 ‘3톱’ 달성? 점점 멀어지는 포스트 우려도 이 대표가 연임한다면 2022년부터 2026년까지 내리 4년 동안 당권을 잡게 된다. 국민의 피로도가 누적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는 부분이다. 최근 당내 발생한 일렬의 사건에 모두 명심(이재명 대표의 의중)이 짙게 묻어났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이 대표에게도 정치적 휴식기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앞서 지난 3일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선거가 열렸는데 다른 후보가 없어 경선을 건너뛴 채 친명 박찬대 의원이 찬반 투표로 선출됐다.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선거 후보군은 당초 4명이었지만 정성호·조정식 의원이 잇따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교통정리가 이뤄졌다. 원내대표 선거와 국회의장 후보가 교통정리 되는 과정서 이 대표가 과도하게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 나온다. ‘포스트 이재명’에 대한 논의조차 시작되지 않은 상황서 당의 무게 중심이 지나치게 이 대표 쪽으로 쏠릴 경우 민심의 후폭풍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전당대회까지 3개월가량 남은 만큼 민주당은 당의 흐름과 민심이 다르게 흘러갈 수 있다는 점도 의식해야 한다. <뉴시스>가 국민리서치그룹과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이 대표의 연임에 관해 물은 결과 ‘찬성한다’는 응답은 44%로 ‘반대한다’는 응답 45%보다 1%p 낮게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는 11%였다. 오차범위로 인해 반대 여론이 우세하다고 확실할 수는 없지만 민주당과 민심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의 중론이다. 정당 지지도별로 봤을 때는 더욱 확연한 차이가 드러난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찬성이 83%, 반대가 12%로 찬성 여론이 압도적인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반대가 76%로 찬성(15%)보다 61%p 높게 나타났다. 무당층에선 반대 응답이 47%, 찬성 응답은 25%로 집계됐다. 해당 조사는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로 응답률은 1.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지금부터 이의 시간 이 대표는 떠오르는 자신의 연임설과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도 “당 대표 연임설과 관련해 의견 교류는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대표는 최근 들어 당 의원들에게 “어떻게 하는 게 좋겠냐”며 의견을 묻고 다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당의 수장이 아랫사람들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지만 “공당의 대표로서 당원들의 의견을 묻는 것은 당연한 민주적 절차”라는 게 민주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 여의도 안팎의 상황을 종합하면 이 대표는 말 한마디만으로도 연임이 가능하다. 2027년 대선까지 앞으로 3년, 민주당의 운명은 이 대표의 손에 달려 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견제구 던지는 국힘 총선 참패의 먹구름이 채 가시지 않은 국민의힘에 다시 한번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날까지 윤-이 대결 구도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지난 7일 논평을 통해 “이 대표의 민주당 사당화 전략은 반헌법적 행태”라며 일찌감치 견제에 나섰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은 이 대표의 ‘점지’ 없이는 주요 보직에 자리하는 것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처절한 마음으로 국민을 바라보며 이 대표의 독주에 맞서겠다”고 밝혔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