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택시 정체성 논란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11.26 16:2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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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취급해 달라" 진흙탕 속 밥그릇 싸움

[일요시사=사회팀] 전국 버스업계 파업으로 사상 초유의 '출근 대란'이 벌어질 뻔했다. 여야 정치권은 법률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연기하며 급한 불을 껐지만 택시의 '대중교통 법제화'를 둘러싼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 누리꾼들은 대선 정국을 틈타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과 함께 '택시의 정체성'을 두고 치열한 설전을 벌이고 있다.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에 포함하는 내용의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지난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이에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버스연합회)는 22일 첫차부터 무기한 운행중단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최대 4만8000대에 이르는 버스들이 오전 4시30분 첫차부터 운행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사상 초유의 '출근 대란'이 우려됐다.

국민만 '발 동동'

버스연합회는 지난 22일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등지의 시내버스는 택시 법안에 반발해 이날 오전 첫차부터 대부분 운행을 중단했다가 한 걸음 물러나 오전 6시30분을 전후해 일제히 운행을 재개했다.

이준일 버스연합회 회장은 "시민들이 피해 보는 것을 양심상 두고 볼 수 없어 재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다만 "택시 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버스 운행을 무기한 중단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버스업계가 시민의 발을 볼모로 택시의 대중교통 법제화에 반발하고 나선 가장 큰 이유는 연간 1조원 가량의 지원이 이뤄지는 버스업계 재정지원이 분산될 것을 염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버스 이용 요금의 증가와 버스 노선 축소를 초래하며 택시에 대한 지원비용을 버스 이용 시민들이 부담하게 된다고 버스업계는 주장하고 있다.


또 택시기사의 환경이 열악한 것은 근본적으로 택시가 너무 많기 때문이라며 도쿄에는 택시가 3만여 대에 불과하지만 서울에는 이보다 2.3배 많은 7만여 대가 운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택시업계는 이번 법안 상정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택시업계는 이번 법안을 상정하기 위해 지난 6월 대대적인 파업을 하기도 했다.

택시업계는 택시가 고급 교통수단이라고 보기에는 턱없이 요금이 싸 대중교통에 가깝다며 법안이 통과되면 택시 공급과잉의 문제가 해결되고 지하철 역세권에 환승주차장 설치 등을 통해 택시 이용이 편리해진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 우리나라는 대중교통이 아니라는 이유로 택시를 소외시켜왔는데 택시를 대중교통에 포함시켜 종합적인 정책 안에서 다뤄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를 두고 누리꾼들의 설전이 뜨겁다.

아이디 pass***는 "버스는 적자 나는 노선이라 해도 없앨 수 없으니까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해준다. 그런데 택시까지 대중교통에 포함시키면 택시가 정부의 지원금을 받게 되고 상대적으로 버스로 가는 지원금은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손님이 별로 타지 않아 적자나는 시외버스들은 하나 둘 사라지게 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아이디 Craz***은 "버스가 파업하면 택시는 대목인 것으로 안다. 예전 버스 파업일 때 택시를 탔는데 택시기사가 둘이 요금을 따로 내야 된다고 우기더라. 그것도 모자라 의사를 물어보지도 않고 합승까지 했다. 이런 게 무슨 대중교통이냐"며 격분했다.

택시 대중교통 법안 상정 두고 버스업계 반발
사상 초유 '출근대란'없었지만 갈등은 지속


아이디 Dust***은 "택시회사가 파업하면 오히려 좋다. 도로가 한산해져 버스도 자주 오고 운전하기도 편하다. 반면에 버스회사 파업하면 교통 대란이 일어난다. 대중교통은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해 있는데 택시는 그 반대다. 이래도 대중교통인가"라고 반문했다.

아이디 맥주***는 "외진 곳 가면 멀다고 가까운 곳 가면 기본요금이라고 승차 거부하고 좀 만만해 보인다 싶으면 길 다 알고 있는데 택시기사는 다른 길이 더 빠르다며 돌아서 간다. 그러면서 무슨 대중교통이야"라고 불만을 표했다.

아아디 sabin***는 "택시기사 사정이 어려운 게 택시가 대중교통이 아닌 탓인가. 택시가 넘쳐날 때까지 규제가 없었던 탓이 더 크다고 본다. 굳이 승객을 태우지 않아도 일정 수준의 수익이 보장된다면 앞일은 뻔하지 않은가"라며 우려했다.

반면 아이디 fell***는 "이번 법안은 버스에서 택시를 갈아탈 환승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환승 시 할인되는 금액을 기존 버스회사가 정부에게서 지원받은 지원금을 나눠서 택시에도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버스회사들이 자신들의 이익이 줄어드니까 파업하는 것이다"라고 버스업계를 비판했다.

아이디 ghkd***는 "왜 버스가 파업하는지 아는가. 택시가 대중교통이란 칭호를 받아서가 아니라 정부에서 나오는 보조금 뺏길까 봐 그러는 것이다. 택시기사는 월 140만원 겨우 벌지만 버스 기사는 보통 월 300만원이다. 가족이나 친척 중에 택시기사가 한 명이라도 있으면 택시를 매도하지 못할 것이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아이디 npjh*** 는 "법인은 물론 자영업자 개인택시도 유류비, 물가상승에 크게 위협받고 있다. 이들은 목숨과 직결되는 자동차 사고나 택시 강도, 진상손님 등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대부분 새벽까지 일하는 힘든 3D업종이다"고 택시업계의 고충을 표현했다.

아이디 jss***는 "우리나라는 버스, 택시 모두 값이 다른 대중교통수단이다. 부자들은 택시를 타지 않는다. 특히 인구 1천만이 넘는 대도시, 뉴욕, 서울 등에서 택시는 차 없는 대중들이 쉽게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이디 unhe***는 "한국에서 택시는 거의 대중교통수단이다. 외국에선 비싸서 못 탄다. 택시기사들의 처우를 개선할 필요는 있다고 본다. 얘기 들어보면 도대체 말이 안 된다. 특히 영업용 기사들 그렇게 중노동하고 한 달에 달랑 100만원 받는다"고 말했다.

찬반 설전

현행 '대중교통 육성·이용 촉진법'에 따르면 대중교통수단은 '일정한 노선과 운행 시간표를 갖추고 다수의 사람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승합자동차(노선버스)와 지하철, 철도'를 말한다. 따라서 일정한 구역을 자유롭게 운행하는 택시는 빠져 있다. 학계에선 불특정 다수를 운송하는 경우나 정부가 세금을 지원해 정기적인 운행을 보장하는 경우 대중교통수단으로 보고 있다.

버스업계는 "전 세계적으로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해 지원하는 경우는 없다"며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전국 버스업계가 다시 전면파업에 나설 방침이다. 따라서 버스업계와 택시업계 간 양보 없는 전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기자 <ideaed@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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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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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