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정화된 밤’ 김명주

쇤베르크 곡과 릴케 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 호리아트스페이스서 김명주 작가의 개인전 ‘정화된 밤(Transfigured Night)’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오스트리아 작곡가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음악을 도자와 회화로 재해석한 작품이 소개된다.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음악은 힘과 생동감이 넘치는 음률로 유명하다. 독일의 서정시인 리하르트 데멜의 연작시 중 하나인 ‘정화된 밤’에 쇤베르크가 곡을 붙인 현악 6중주곡은 오랜 시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호리아트스페이스는 김명주 작가의 개인전 ‘정화된 밤’에서 쇤베르크의 곡을 작품으로 옮기는 이색적인 전시를 기획했다.

음악을

김명주는 이번 전시서 도자를 활용한 입체작품과 설치 회화, 드로잉을 동시에 선보인다. 전시 제목인 ‘정화된 밤’은 쇤베르크 음악과 데멜의 연작시서 차용했다. 관람객은 음악적인 감성과 시적인 운율이 느껴지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높이 170㎝의 대형 입체작품 ‘자화상’은 도자의 조형토 작업이라기보다 회화 작품서 방금 빠져나온 듯한 감성적인 생동감을 발산한다. 자유롭게 빚은 흙과 흘러내리는 유약의 시각효과는 어떠한 형상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작품의 미묘한 감동을 담았다는 평이다. 

김나리 호리아트스페이스 대표는 “김명주는 일상적인 재현을 벗어난 감각적 형상의 독창적인 도예작품으로 큰 주목을 받아왔다”며 “특히 흙이 지닌 고유한 물성을 직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작품은 김명주를 ‘흙의 통역사’로 부를만하다”고 밝혔다. 


도자 작품 등 총 27점 소개
“1000개의 얼굴 만들어내”

김명주는 “최근 릴케의 글을 읽었는데 ‘고통은 존재의 원석’이라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태어나 살아가면서 만나게 될 피할 수 없는 고통과 상실감, 닥쳐오는 어둠, 그리고 더 나아가 정화돼가는 과정까지 작품에 담아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시는 쇤베르크의 음악처럼 모든 어둠이 빛으로 나아가는 서사에 집중하고 있다. 깊은 내면에 집중해 새 생명력을 불어넣은 작품을 보여주는 식이다. 격정적이면서 동시에 열정적이고 간절함이 스민 작업은 시의 영감과 음악의 선율로 관람객에게 다가선다. 

김명주의 손끝을 거쳐 고온의 가마로 들어가 흘러내린 유약을 통해 드러난 내면의 형상과 더불어 드로잉, 그리고 병행해온 회화작품은 관람객 개개인의 감상을 이끌어내고 마음속에 울림을 선사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입체 도자 작품 7점, 부조 도자 작품 2점, 회화 5점, 드로잉 13점 등 총 27점을 감상할 수 있다. 

작품으로

심상용 서울대 교수는 “김명주는 1000개의 얼굴을 만들어낸다. 믿기 어려울 만큼 각기 상이한 표정, 존재성의 다양한 층위에서 올라오는 감정을 지닌 얼굴”이라고 설명했다. 전시는 이번 달 25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김명주는?]


▲학력
홍익대 도예과 졸업
벨기에 브뤼셀 깜브르 국립고등시각미술학교 도예과 석사

▲개인전
‘기쁨의 거울(Salle basse de l’Auditorium Rostropovitch)’ 프랑스(2022)
‘얼굴(Vazieux Art Gallery)’ 프랑스(2022)
‘영혼의 흙(Kunstforum Solothurn)’ 스위스(2022)
‘비밀의 형상들’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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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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