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독자적 작품세계’ 유근택

삶과 죽음이 중첩된 세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유근택 작가의 개인전 ‘반영’을 준비했다. 2017년 ‘어떤 산책’ 이후 갤러리현대서 6년 만에 열리는 개인전이다. ‘분수’ ‘창문’ ‘봄-세상의 시작’ ‘이사’ ‘말하는 정원’ 등 주요 연작 40여점을 소개한다. 

유근택이 선보이는 개인전 ‘반영’의 전시 제목은 동명 연작의 제목이자 그의 작품세계를 집약하는 키워드다. 반영은 ‘빛이 반사해 비침’ ‘다른 것에 영향을 받아 어떤 현상이 나타남, 또는 어떤 현상을 나타냄’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다. 유근택은 자연과 인간, 삶과 사물의 현상과 본질을 서정적이면서 날카로운 시선으로 작품에 담았다. 

서정적

그는 지난 30여년 동안 동양화의 전통적 개념과 방법론을 동시대 언어로 전환하는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해왔다. 대학서 동양화를 전공했고 이를 배경삼아 동양미학서 강조하는 시공간과 대조되는 일상성에 일찍이 주목했다.

그에게 일상은 매일 반복되는 동일한 풍경이 아니라 이 세계를 마주한 나를 새롭게 각인시키고 잊힌 감각을 여는 또 다른 세계를 의미한다. 

유근택은 창밖으로 보는 밤, 지상서 솟구쳐 오르는 분수, 생활도구가 잠식한 실내,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호숫가, 대지를 뚫고 자라는 식물로 가득한 정원 등의 풍경을 자신만의 해석을 통해 낯선 풍경으로 변모시켰다. 


일상성에 대한 그의 접근과 태도는 작품을 제작하는 방법론으로 확장됐다. 특히 2010년대 중반부터 ‘한지’라는 동양화의 숙명적 재료가 지닌 물리적 한계를 벗어나는 실험에 몰두해왔다. 한지는 대상을 담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작가의 신체와 그림이 만나는 무대이면서 회화적 언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존재다. 

유근택은 두꺼운 한지를 여러 겹 배접해 그 위에 드로잉과 채색을 한 뒤 전면을 물에 흠뻑 적셔 철솔로 한지의 표면을 거칠게 올리며 다시 채색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 모든 과정에 작가의 신체적인 흔적과 숨결, 물리적인 힘이 가해진다. 

낯설고 새롭게 다가와
연작 40여점 선보여

매끄러운 한지를 날카로운 철솔로 수백번, 수천번 문지르는 노동집약적인 작업은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유근택은 작품의 표면과 물성에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해 표면을 해체하고 그와 동시에 표면 아래에 숨겨진 공간을 끌어올려 새로운 공간을 생성하는 역설적인 작업을 완성했다. 

물에 젖은 상태의 표면 아래 숨겨진 풍경이 철솔질을 통해 서서히 유령처럼 모습을 드러낼 때 현실의 공간과 회화 속 공간의 경계는 허물어진다. 내가 바라보는 풍경과 나의 존재가 교차하는 것이다. 

1층 전시장에 설치된 ‘창문’ ‘거울’ ‘이사’ 연작서 관람객은 일상을 섬세하게 관찰하고 이를 반복하고 변주해 그림으로써 풍경의 미묘한 변화와 움직임을 드러내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 2층 전시장에는 ‘봄-세상의 시작’ ‘반영’ ‘말하는 정원’ 연작을 배치했다. 작품 속 대지의 세계는 식물의 증식하는 에너지로 가득하다.

‘분수’ 연작 15점을 집중적으로 선보이는 지하 전시장은 탄생과 소멸이 공존하는 분수의 물줄기를 몸으로 경험하는 공간으로 거듭난다. 유근택은 1990년대 중반부터 분수를 작품의 소재로 삼았다. 물의 파편이 풍경을 자르고 해체하는 모습은 회화의 조형성을 사유하는 원천이 됐다. 


날카로운

갤러리현대 관계자는 “유근택의 개인전 ‘반영’은 나라는 주체가 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만나며 어떻게 감각할 수 있는지를 투영한다”며 “일상에 내재된 강인한 생명력과 삶, 죽음이 중첩된 찬란한 순간을 포착해낸 그의 작품을 통해 우리의 익숙한 세계는 다시 낯설게, 또 새롭게 다가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시는 12월3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유근택은?]

▲학력
홍익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졸업(199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1988)

▲개인전
‘Growing Room’ 뉴차일드갤러리(2022)
‘유근택: 대화’ 대구미술관(2022)
‘시간의 피부’ 사비나미술관(2021)
‘시간을 걷다’ 성곡미술관(2017)
‘어떤 산책’ 갤러리현대(2017) 외 다수

▲수상
제22회 이인성미술상(2021)
제1회 광주화루 작가상(2017)
제9회 하종현 미술상(2009)
2003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2003)
제19회 석남미술상(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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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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