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 VS 쉰들러’ 현대엘베 경영권 갈등

20년 끊임 없는 적대적 M&A 야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현대엘리베이터 경영권을 사이에 둔 물밑 경쟁이 다시 점화되는 분위기다. 외국계 자본의 공세를 현 경영진이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양상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현 경영진에 가해질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과거 국내 최대 기업집단이었던 현대그룹은 자동차와 중공업이 떨어져 나간 것을 계기로 내리막을 걸었고, 급기야 중견기업으로 사세가 쪼그라들었다. 그나마 더 이상 외형이 축소되지 않고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던 건 현대엘리베이터의 활약 덕분이었다. 

계속된 악연 

현대엘리베이터는 현대그룹을 떠받치는 캐시카우나 마찬가지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해 매출 2조1293억원을 거뒀고, 국내 승강기 시장 점유율은 40%대에 달한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우월한 업계 위상과 안정적인 실적은 타 기업이 현대엘리베이터에 관심 갖는 이유로 작용했다. 특히 글로벌 업계 2위인 쉰들러홀딩AG(이하 쉰들러)는 최근 들어 의미심장한 움직임을 연달아 보여줬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쉰들러와 현대그룹이 처음부터 악연은 아니었다. 2003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정상영 KCC 명예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일 당시 쉰들러에 엘리베이터 사업부를 매각하는 LOI(인수의향서)를 체결했다. 엘리베이터 사업부를 넘기면 현 회장의 경영권 방어를 돕겠다는 제안 때문이었다.


그러나 공시 위반으로 정 회장에 지분매각 명령이 떨어지면서 현 회장의 경영권을 위협하는 세력은 사라졌고, 쉰들러와 맺었던 LOI도 파기됐다.

2006년 쉰들러는 KCC로부터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25.5%를 매입하며 단숨에 2대 주주로 올라섰다. 당시 현대엘리베이터에 대한 적대적 인수·합병(M&A)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쉰들러는 현대엘리베이터 경영진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논란을 일단락시켰다.

이후 한동안 잠잠했던 쉰들러는 2014년경 현 회장 측과 날 선 대립각을 세우며 전면전에 돌입했다. 이 무렵 현대엘리베이터는 현대상선 경영권 방어를 위해 금융사들과 파생금융상품 계약을 체결했는데, 금융사 인수 가격보다 현대상선 주가가 떨어질 경우 손실 보전을 해주겠다는 조항이 삽입돼있었다.

공교롭게도 해운 경기가 나빠지면서 주가가 연일 추락했고, 쉰들러는 이를 문제 삼아 현 회장 등을 핵심 경영진을 상대로 주주대표소송을 제기했다.

잊을 만하면 계속되는 공세 
언제까지?… 깊어지는 고민

9년간 이어진 소송은 최근에서야 일단락됐다. 지난 3월 대법원은 현 회장에게 배상금 1700억원과 지연이자를 지급하라며 쉰들러의 손을 들어줬다. 이 무렵 증권가에서는 배상금을 토대로 추가 지분을 확보해 지분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점쳤다. 

하지만 현 회장은 발빠르게 대처했다. 현 회장은 자신이 보유한 현대엘리베이터 주식 320만주(지분율 7.83%)를 담보로 내놨고, 여기에 현대네트워크가 보유한 현대엘리베이터 주식 433만주(10.61%)까지 담보로 금융권에서 2300억원을 끌어왔다. 


이렇게 되자 쉰들러는 지분매각이라는 카드를 꺼냈다. 지난 6월19일부터 23일 사이 현대엘리베이터 주식 9만119주를 약 39억원에 처분했고 지난달 19일부터 25일 사이에도 5차례에 걸쳐 주식 14만1927주를 털어내는 데 성공했다. 연이은 주식 매각으로 올해 1분기 기준 15.71%였던 쉰들러의 지분율은 15.34%로 내려앉았다.

쉰들러는 주식 매각 사유를 ‘투자자금 회수’라고 내세웠다. 다만 업계에서는 현대엘리베이터 경영권 확보 전략 차원으로 해석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주식을 매각해 주가를 낮추고, 향후 현대엘리베이터 주식 매수에 나설 거란 계산이다.

실제로 쉰들러의 연이은 주식 매각은 현대엘리베이터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상황이다. 주식 매각 소식이 전해진 직후였던 지난달 27일 현대엘리베이터 주가는 종가(4만950원) 기준으로 5% 가까운 낙폭을 보였던 게 대표적이다.

쉰들러의 주식 매각에 현 회장 측은 주식 매입으로 맞서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6일, 3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자사주 취득은 올해 들어 두 번째다. 앞선 지난 5월에도 11월까지 1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계획을 밝히며, 현재까지 235만4981주를 확보했다.

이번 자사주 확보로 최대주주인 현 회장의 현대엘리베이터 지분율도 확대된다. 지난 4월 기준 현 회장의 보유 지분율은 26.57%였지만, 이번 자사주 취득을 통해 실질 지배력은 3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반복되는 수순

다만 쉰들러가 주식 매각을 계속할 경우 현 회장 측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앞서 배상금 납부 차원에서 현대네트워크가 지난 4월 현대엘리베이터 주식을 담보로 대출받을 때 금리는 연 12%였고, 현 회장은 본인이 보유한 지분 약 320만주를 담보로 연대보증을 섰다. 막대한 이자비용도 문제거니와 현대엘리베이터 주가가 떨어졌을 때 이 주식의 담보 능력이 축소될 수 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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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우리나라는 개발이 제한돼있는 토지가 있다. 해당 토지들의 개발을 위해선 지자체장의 승인이나 대통령령 승인이 있어야 한다. 부동의 가구 1위 기업인 한샘이 개발제한구역을 마음대로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상은 시흥 제1공장 부지 주변 필지다. 행정조치가 완료됐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원상복구는 되지 않았다. 한샘은 주방·인테리어가구를 판매·제조하는 대한민국 부동의 1위 가구 업체다. 1970년 9월 한샘으로 창립한 뒤 1977년 국내 최초로 주방가구를 수출해 1979년에 수출 100만달러 돌파의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한샘의 2023년도 기준 매출액은 1조9669억원에 달한다. 영업이익은 19억4660만원이다. 최초의 공장 성장 시발점 한샘의 성장은 시흥 공장과 함께했다. 조창걸 명예회장이 자본금 200만원으로 은평구 대조동에 23.1㎡의 매장으로 시작했던 한샘은 1976년 시흥시 조남동에 최초의 공장다운 공장을 설립했다. 제1공장을 통해 한샘은 생산 체계를 크게 개선하며 큰 실적 향상을 이뤘다. 한샘은 현재 시흥과 안산 등에 4개의 물류센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한샘 시흥 공장은 조남동 ▲594-1번지 ▲91-144번지 ▲91-145번지 세 곳의 필지, 약 1만4610㎡의 면적으로 지어졌다. 현재는 한샘은 91-117번지 매수해 총 1만8429.8㎡의 면적을 공장 부지로 사용 중이다. 등기사항전부증면서 확인 결과 한샘은 해당 부지 외 시흥 공장과 인접한 4개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2076㎡ ▲조남동 91-165번지, 207㎡ ▲조남동 91-166번지, 109㎡ ▲조남동 산 57-1번지, 3273㎡도 소유하고 있다. 항공지도에 따르면, 한샘 시흥 공장의 정문 바로 앞을 3개의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조남동 91-165번지 ▲조남동 91-166번지가 둘러싸고 있으며 산 57-1번지는 공장 뒤편 산과 맞닿아 경계를 이루는 형세를 나타낸다. 그런데, 가장 오래된 2008년 항공사진부터 지금까지 해당 필지를 야외주차장 및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해 왔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점은 해당 필지의 지목이 모두 ‘임야’라는 것이다. 임야는 산림과 원야로 구성된 토지로, 공간정보관리법에서는 죽림지, 수림지, 암석지, 모래땅, 습지, 황무지, 자갈땅 등을 예로 들고 있다. 임야는 대부분 산림자원보호법에 따라 산림보호구역 또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다. 즉, 산림청의 허가 없이는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간혹 산림보호구역이나 지역이 아닌 임야도 있지만 이 역시 산림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가능하다. 시흥 제1공장 주변 4필지 무단 개발 개발제한지역·공익용 산지에 해당 한샘이 야외주차장과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한 필지는 모두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돼있다. 한샘이 산림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개발제한구역 땅을 개발해 무단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심이 드는 사안이다. 실제로 시흥시 도시정책과는 해당 필지와 관련해 많은 민원을 접수했다. 민원은 해당 필지들의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 위반이 주된 내용이었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에 따르면, 개발제한구역에서는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죽목의 벌채, 토지의 분할,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적재) 또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1항에 따른 도시·군계획사업의 시행을 할 수 없다. 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와 이에 따르는 토지의 형질변경 ▲개발제한구역의 건축물로서 제15조에 따라 지정된 취락지구로의 이축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익사업의 시행으로 철거된 건축물을 이축하기 위한 이주단지의 조성 ▲건축물의 건축을 수반하지 않는 토지의 형질변경으로서 영농을 위한 경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토지의 형질변경 등 9가지의 경우만 예외로 하고 있다. 이렇듯 한샘의 4 필지 사용은 예외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산림청장 허가받았나 민원을 접수한 시흥시 건축과 개발제한구역지도팀은 2020년에 해당 필지에 관한 현장조사 이후 한샘에 원상회복 행정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한샘은 이에 불복하고 행정처분 취소소송을 감행했다. 재판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한 한샘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이행강제금 일부를 한샘에 돌려주도록 판단했다. 하지만 이는 시흥시의 행정조치가 잘못됐다는 판결이 아니었다. 법적 싸움 끝에 시흥시의 원상복구 행정조치는 진행됐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에 따르면, 한샘은 행정소송 이후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쳐 원상복구를 완료했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 관계자는 “행정조치 이후 원상복구까지 불법으로 개발한 것을 모두 해체하고 폐기물 처리까지 완료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일이 걸린다”며 “해당 필지(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는 지난해 11월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샘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한샘이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했던 땅으로 불법 점용한 적이 없으며, 해당 부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 전과 동일한 상태로 복구를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한샘은 여전히 해당 필지들을 불법 점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흥시가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한 필지는 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다. 하는 척 얼렁뚱땅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91-166번지는 도로와 인접한 부분의 절반의 울타리만 철거됐으며 여전히 4~5대의 차량이 주차돼있는 상태였다. 해당 필지는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지구로는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로 구분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 4층 이하의 건축물을 지을 수 있지만, 개발제한구역이므로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등이 불가능하다. 시장 혹은 도지사·군수 등의 허가를 받을 경우 가능하지만, 시흥시에서는 해당 부지의 주차장 사용을 허가해주지 않았다. 행정조치 이후에도 계속 불법으로 점용하고 있는 셈이다. 산 57-1번지도 마찬가지다. 항공사진을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해당 필지를 덮고 있던 콘크리트는 2013년에 사라졌지만 자재가 적재돼있었다. 이후 2020년에 다시 콘크리트가 덮였다가 2022년 흙밭으로 복구됐다. 하지만 여전히 자재는 적재돼있다. 게다가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산 57-1번지와 조남동 산 57-5번지가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공익용 산지로 지정돼있어 보전산지로 분류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산 57-5번지가 산지 그대로 있는 것과 다르게, 산 57-1번지는 콘트리트가 지반을 받치고 있으며 경계선에는 울타리가 쳐져 있다. 행정조치 완료? 완전 복구 안돼 한 부동산 전문 변호사는 “공익용 산지를 마음대로 개발하면 산지관리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며 “해당 부지 명의가 한샘이더라도 시장 등 지자체의 허가 없이 개발하면 안되는 곳으로 구조물을 통해 공장부지와 평행을 맞추는 지반을 만드는 것도 허가가 필요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행정조치가 진행 중인 상황에 문제가 되는 필지를 매매한 정황도 포착됐다. 한샘은 조남동 91-163번지의 필지를 1985년 매입했다. 이후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해당 필지를 2022년 11월4일 갑자기 팔아버렸다. 2022년은 한샘과 시흥시의 행정소송이 끝나고 행정조치가 진행되던 시기였다. 현재 해당 필지는 ㈜효경개발이 매수해 크레인과 덤프트럭 등 중장비 주차장으로 이용 중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원상복구에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토지를 매매한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한 토지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토지를 원상복구하는 데 많은 금액이 들어가지 않지만 해당 필지는 공익용 산지로 산지 조성까지 해야 해 상황이 다르다”며 “산지 조성에 들어가는 금액도 지불하지 않고 토지를 매매한 것은 이중으로 이익을 얻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샘 관계자는 “크레인 등 장비가 있는 부지는 한샘의 소유가 아니므로 저희가 알 수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문제의 필지 매매한 정황 한샘 측은 이번 불법 점용 의혹에 관해 개발제한구역 지정이 공장 설립보다 늦게 이뤄져 어쩔 수 없이 불법적인 개발로 분류됐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해당 필지들은 지난 1976년 12월에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됐다. 시기상 한샘의 공장 설립 이후에 묶인 셈이다. 하지만 산 57-1번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지들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인 1985년 매입한 땅이라 불법임을 알고도 마음대로 개발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