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현대 실험미술의 선구자’ 김순기

바보 사진과 깡통 통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아라리오갤러리 서울에서 김순기 작가의 개인전 ‘침묵의 소리’를 준비했다. 김순기는 한국 현대 실험미술의 선구자로 1960년대 후반 철학, 예술, 테크놀로지가 어우러지는 실험적 작업을 비디오, 멀티미디어, 사운드, 퍼포먼스, 사진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선보였다. 

김순기는 이번 전시 ‘침묵의 소리’서 시간과 빛,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철학과 미학이 담긴 신작을 선보인다. 멀티미디어 영상과 바늘구멍 카메라로 담은 ‘바보 사진’도 소개된다. 김순기의 작품은 갤러리 지하1층과 1층, 3층에서 만나볼 수 있다. 

바늘 구멍

김순기는 1971년부터 프랑스서 미학과 기호학을 연구했다. 동서양의 철학을 넘나드는 작업을 하며 작가로 활동했다. 비움, 열림 등 동양철학에 기반한 사유와 시선을 서양 사회와 문화 속에 적용하면서 김순기만의 새로운 동시대적 예술을 탐구했다. 가장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것을 탐구하고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자유롭게 두는 것에 대한 사유다. 

이번 전시서 김순기의 사유를 대표하는 바보 사진 시리즈가 다수 소개될 예정이다. 바보 사진 시리즈는 바늘구멍 카메라를 사용해 장시간 빛에 노출해 주변 사물과 풍경을 담아 1990년대 아날로그 프린트에 인화한 사진 작품이다. 

프랑스에 거주
미학과 기호학


시간과 빛을 이용해 대상을 있는 그대로 가장 자연스럽게 찍어 특유의 흐릿하고 몽환적인 이미지가 특징이다. 계산되지 않은 시간과 빛의 노출로 가장 자연스럽게 포착된 일상의 단면은 김순기만의 독특한 시선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에서는 김순기의 1990년대 영상을 재해석하고 확장한 작품도 소개된다. 김순기는 1982년 전 세계를 배낭여행하면서 동서양의 문화예술을 탐구했다. 미국 뉴욕서 체류하며 백남준, 고 나카지마, 이라 슈나이더, 프랑크 질레트 등 비디오 아티스트와 교류하며 작업했다. 당시 오브제와 비디오가 결합된 멀티미디어 작품을 제작했다. 

신작도 선보인다. ‘주식정원-템플’은 주식 시세 전광판과 실상사의 새벽 타종 소리 및 영상을 비추는 멀티미디어 설치다. 33회 울리는 타종은 불교철학의 우주관을 반영한 것으로 동양 철학서의 열림과 절대적 시간을 의미한다.

명상의 소리와 주식 시세 숫자는 서로 뒤섞이며 무형적 세계의 자본주의적 가치에 의존하는 현대인의 삶과 그 내면을 극대화시킨다. 

미국 이라크 침공 계기
언론에 대한 문제의식

작가의 대표 영상 설치 작품인 ‘주식거래’ 시리즈는 1999년 프랑스에서 처음 발표된 후 매번 다른 형식의 설치로 재구성됐다. 또 다른 버전의 ‘주식정원’ 멀티미디어 설치 작품이 최근 열린 제58회 카네기 인터내셔널서 소개되기도 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진행해온 ‘깡통 통신’ 시리즈의 확장과 재해석을 담은 신작도 만나볼 수 있다. 김순기는 1980년대 후반부터 글로벌 자본의 확산과 인터넷을 통한 사회적 구조 변화를 다루는 작품에 집중해왔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계기로 자본의 가치가 모든 가치에 우선시되는 문명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작품을 통해 표출했다. 이라크 전쟁 당시 전 세계가 미국서 내보내는 뉴스만을 믿는 상황을 보면서 말의 전달과 언론에 대한 문제의식에 대해 고민했다. 김순기의 고민은 1987~1992년 사이 제작된 다수의 드로잉을 통해 표현돼왔다. 

노출된 빛

신작 ‘깡통 통신’은 이 드로잉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현된 설치 작품이다. 김순기는 작품을 통해 끊임없이 왜곡되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본질을 짚어보고자 했다. 깡통과 깡통 사이를 줄로 연결하는 가장 원시적인 소통 방식과 소리의 전달을 보면서 현대 사회서 살아가는 사람과 각기 다른 문화권서 자주 발생되는 왜곡된 소통으로 인한 갈등과 소리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jsjang@ilyosisa.co.kr>

 

[김순기는?]

1946년 충남 부여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수료했다.

1971년 프랑스 니스에 위치한 국제예술교류센터의 초청작가로 선발돼 프랑스로 건너갔다.

액상프로방스, 니스대학서 기호학과 미학을 공부한 뒤 니스와 마르세유, 디종대학서 교수로 재직했다. 

프랑스에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펼쳐왔으며 아라리오갤러리 서울(2018),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2016), 아트선재센터(2014), Slought Foundation(2013), 니스현대미술관(1991)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196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김순기의 예술세계를 조망한 개인전 ‘게으른 구름’(국립현대미술관, 2019) 이후 독일 ZKM 카를스루 미디어 아트센터(2022)와 카네기 인터내셔널 초청 전시(2022~2023)를 열었다.

올해 광주 비엔날레에 참여할 예정이다.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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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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