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 생맥 대신 소주다!

서울 지하철 이수역 주변 먹자골목에 있는 해산물요리 전문점 ‘어사출또’ 매장은 저녁 6시가 되면 만석이다. 그 시간부터 약 2시간 동안 165㎡(약 50평) 규모 매장은 소주와 회를 즐기는 고객으로 북적인다. 이곳을 자주 찾는다는 하모(57)씨는 “해산물 요리 메뉴도 저렴해 친구와 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서 자주 들르게 되는 것 같다”며 “최근 경기가 나빠지면서 생맥주만 해도 여러 잔 마셔야 되는 부담감이 있어 소주를 자주 찾게 되는 것 같다. 특히 소주 안주로 먹을 수 있는 메뉴가 저렴한 곳이 인기가 높아지는 느낌”이라고 주당으로서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소주가 뜨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특징 중 하나는 소주를 찾는 고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치킨 호프집이나 생맥주집에도 생맥주 대신 소주를 찾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생맥주는 여러 잔 마셔도 배만 부르고 잘 취하지 않아 젊은 층에서는 적은 양으로도 알딸딸하게 취할 수 있어 소주를 많이 찾고 있다.  

한두 잔만

이 같은 현상을 두고 창업 전문가들은 “치킨 호프나 생맥주집에서 소주를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젊은 층의 음주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며 “이는 극심한 불황에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심리와 함께 배가 부른 호프보다 소주가 간단하게 술잔을 기울일 수 있어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처럼 소주를 찾는 고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사례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울 도곡동에 자리한 숯불치킨 전문점도 소주 손님이 많은 편이다. 숯불양념치킨에는 호프가 더 어울릴 것 같지만 소주를 마시는 손님이 더 많다고 점포 점주는 밝혔다.

점주 장모씨는 “배달 주문도 치킨에 생맥주를 시키는 고객은 별로 없다. 치킨만 시키든지, 간혹 소주와 생맥주를 시키는 고객이 있는 정도”라고 말했다. 그리고 “홀에서는 칵테일의 일종인 하이볼도 잘 나간다. 배가 많이 차는 호프보다 간단하게 즐기는 음주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 같다”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호프 대신 수제 생맥주를 찾는 고객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서울 신논현역 근처 골목상권의 유명 브랜드 치킨 호프집은 수제 생맥주를 두 종류 판매하고 있는데, 고객들이 호프 대신 수제 생맥주를 많이 찾고 있다고 한다. 대신 과거처럼 호프를 여러 잔 마시지 않고, 수제 생맥주를 한두 잔 마시거나 소주를 함께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런 음주 문화 변화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는 것이 창업 시장의 전언이다. 

이 같은 소주 문화 확산은 이미 수년 전부터 그 기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살얼음 생맥주로 돌풍을 일으키다 최근 사모펀드에 1000억원대 가치로 매각된 역전할머니맥주도 매장에서 소주를 마시는 고객이 더 많다고 전했다.

역전할머니맥주는 ‘가격은 낮추고, 메뉴는 쪼개는’ 전략으로 성공했다. 살얼음 맥주로 젊은 층을 점포로 유인한 다음 안주 메뉴 쪼개기로 가격을 대폭 낮춰 고객만족도를 높인 것이 성공요인이다. 다양한 소주 안주 메뉴를 선보인 것은 젊은 층 고정 고객을 확보하게 된 최상의 전략이었다. 

‘고물가 시대’ 저용량 음주문화 확산
배부른 호프보다 간단하게 한잔 선호

안주 메뉴 단가를 낮춰서 다양한 안주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인기 비결이다. 오징어입, 먹태 등 막 구워낸 마른안주와 소시지, 튀김류, 라면 등 30여 가지 안주 메뉴를 갖췄다. 500cc 호프 가격은 3500원, 안주류 가격 또한 평균 7000~8000원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고객은 안주를 두세 개 시켜도 저렴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은 기존의 치킨 호프집은 안주 가격의 객단가가 높아서 추가 안주를 주문하기가 부담스러웠던 고객의 마음을 잘 간파한 것이다.  


물론 이렇게 하려면 안주 메뉴 모두 맛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역전할머니맥주는 그런 맛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역전할머니맥주는 소주 안주 메뉴도 인기가 높아 소주 판매량도 꽤 많은 편이다. 이런 메뉴 구성은 남성보다 더 섬세하고 개성이 강한 여성 고객에게 어필해 고객의 60%를 여성이 차지할 정도로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러한 역전할머니맥주의 인기를 이어서 ‘인쌩맥주’도 최근 인기몰이 중이다. 이수역 역전할머니맥주 맞은편 매장은 역전할머니맥주 못지않게 손님으로 가득 찬다. 특히 인테리어가 좋아 여성 고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점포가 200여개 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인쌩맥주는 이리저리 생활에 찌든 MZ세대들이 현실 도피처로 부담 없이 자주 찾을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인쌩맥주는 많은 젊은 층 마음을 사로잡아 창업시장에 돌풍을 일으켜 초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엔데믹 시대를 맞아 중저가 와인카페 ‘오늘 와인한잔’도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 이는 맛과 안주 메뉴의 다양성, 그리고 인테리어 분위기까지 젊은 층 여성 고객을 공략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와인 한 병의 가격은 1만8000원에서 4만~5만원대까지 저렴한 편이다.

와인의 대표 안주인 ‘모든치즈&크래커’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수제맥주 역시 3900~5900원으로 여성 고객들이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오늘 와인한잔은 와라와라의 창업주 유재용 대표가 야심차게 추진한 브랜드로 알려지면서 와인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젊은 층과 특히 여성 고객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누리고 있고, 가격 또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서 당분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저가

이같이 최근 주점의 경우 소주, 칵테일, 와인 같은 저용량의 술이 잘 팔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독특한 칵테일이나 지방 특산물 주류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면 의외의 성과를 낼 수도 있는 게 지금 트렌드다. 배달 문화가 빠르게 확산된 것은 코로나19의 영향이 컸다. 마찬가지로 소주, 칵테일, 저가 와인 등 저용량 음주 문화도 극심한 경기침체 분위기와 함께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그 징조가 시장에서는 이미 나타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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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