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지는 김석준<쌍용건설 회장>의 고민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9.12 14:3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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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아웃·매각무산·유동성위기 "산 넘어 산이네"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쌍용건설이 흔들리고 있다. 5년 동안 새 주인을 찾지 못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유동성위기까지 찾아왔다. 결국 부도 직전의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2012년 현재 시공능력평가 13위인 굴지의 건설사가 휘청대는 모습이 안쓰럽기까지 하다. 이 와중에 누구보다 끙끙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 바로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이다.

쌍용건설이 장기간 매각 실패 후유증에다 경기 부진에 따른 유동성위기 등으로 부도 위기를 맞고 있다. 쌍용건설 지원에 금융당국까지 나섰다. 그만큼 사안이 시급하다는 방증이다.

쌍용건설은 대기업 계열이 아닌 건설사 가운데선 가장 크다. 지난해만 1조7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고 1400개에 달하는 협력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쌍용건설이 쓰러질 경우 협력회사 뿐 아니라 그 밑에 있는 하청업체들도 큰 위기를 겪을 우려가 있다. 금융당국이 나선 이유다.

이런 가운데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은 누구보다 마음을 졸이고 있다. 그의 숙원이었던 '쌍용건설 되찾기'가 사실상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1977년 설립된 쌍용건설은 해외건축을 특화해 1984년 해외건설수출 10억달러탑을 수상했다. 쌍용건설은 1982년 김 회장이 그룹 내에서 처음으로 이사직에 올라 경영을 시작한 계열사다.

줄줄이 도산 위기

이듬해 사장이 된 김 회장은 만 12년을 임직원들과 동고동락하다 1994년 쌍용자동차 대표로 자리를 옮겼다. 1995년 김 회장은 건설과 자동차에서 쌓은 경력을 인정받아 15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진출한 형 대신 그룹 회장직에 올라 그룹경영을 총괄하게 된다.


하지만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는 법. 그 이후 터진 IMF 외환위기로 인해 김 회장은 그룹이 공중분해되는 과정을 지켜봐야만 했다. 쌍용자동차의 부실이 그룹 해체의 주된 원인이었다.

쌍용이 자동차산업에 주력하자 자연스럽게 쌍용건설의 경쟁력은 떨어지기 시작했고, 1990년대 들어 건설경기가 위축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해외사업이 줄면서 건설사들이 국내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됐다.

결국 김 회장은 자리를 비운지 2년만인 1998년 그룹 회장직을 내놓고 쌍용건설로 복귀했다. 하지만 외환위기 이후 쌍용건설은 쌍용자동차 채무를 떠안았고 그로 인해 유동성위기를 맞아 1999년 4월 워크아웃 기업에 선정됐다.

김 회장은 당장 이익 내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사업부를 무더기로 없애고 회삿돈으로 키운 우수인재들도 내보냈다. 2300여 명이던 직원을 800여 명으로 줄이고 자회사인 남광토건을 매각하며 구조조정을 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 대부분을 채권단에게 내놓기도 했다.

임직원들은 회사를 살리자며 퇴직금을 정산해 320억원을 마련, 당시 2000원대의 주식을 5000원에 인수하는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사주조합이 출범했고 임직원들은 20%의 지분을 갖게 됐다. 김 회장은 당시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우선매수청구권을 채권단을 설득하면서까지 임직원들에게 내놓기도 했다.

1998년 자본잠식 상태로 770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쌍용건설은 2004년 5년 8개월 만에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하지만 김 회장 등 기존 대주주의 지분은 대부분 채권단으로 넘어갔다.

자금수혈은 언제?…협력·하청업체 부도 위기
캠코 vs 채권단, 쌍용 지원 놓고 극한 대립


김 회장은 2006년 3월 본격적인 쌍용건설 인수합병을 앞두고 오점이 있는 오너 일가가 회사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 스스로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그는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전문경영인' 신분으로 해외사업 수주에 왕성한 활동을 보였다. 9000억원 규모의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등 모두 12건으로 24억달러 규모의 해외수주를 성공시켰다. 

2007년 정부는 공적자금을 들인 쌍용건설을 매물로 내놓기에 이른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캠코의 보유자산 정리 계획을 의결, 쌍용건설 채권단 보유지분과 합해 매각할 것을 의결했다. 캠코는 쌍용건설의 지분 38.75%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외 금융기관의 지분을 합하면 50.07%다.

우리사주조합은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겠다"며 경영권 방어를 선포했다. 11개의 기업이 인수에 뛰어든 가운데 동국제강이 인수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매각 작업은 순조로워 보였다. 하지만 1년여 만에 물거품으로 돌아갔고 캠코는 비난 여론에 몸살을 앓아야만 했다. 캠코가 우리사주조합을 의식해 무리하게 값을 띄워서 승부해 매각이 불발됐다는 지적이었다.

캠코는 쌍용건설에 외환위기 당시 설치된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 시한이 올해 11월로 다가오면서 지난해 말 다시 매각공고를 냈다. 하지만 인수후보자가 채권단 지분을 인수하더라도 우리사주조합이 우선매수청구권 때문에 경영권 확보가 어려워 매각은 순조롭지 않았다.

지난 2월 독일 엔지니어링 회사인 M+W가 입찰에 참여했지만 단독입찰이라는 이유로 유찰됐고 지난 5월에도 역시 같은 이유로 유찰됐다. 6월에는 입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지난 8월에는 이랜드가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면서 매각 작업이 급물살을 탔지만 캠코와 이랜드가 쌍용건설의 PF 우발채무에 대한 보증 문제를 두고 이견을 보이면서 인수가 무산됐다.

잇따른 매각 실패는 쌍용건설의 유동성 위기를 불러왔다. 당장 올 하반기에 갚아야 하는 회사채와 기업어음만 1000억원이 넘는데다 건설경기 악화로 상반기 당기순손실이 800억원에 달하는 등 재무상황은 악화일로다.

김 회장 '일장춘몽'

캠코와 채권단은 자금 지원방안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직접중재에 나서 쌍용건설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원만히 합의하라고 주문했지만 이마저도 확실치 않다.

쌍용건설 최대지분을 소유한 부실채권정리기금이 오는 11월22일 청산될 예정이어서 이때까지 매각이 성사되지 못하면 쌍용건설 지분은 정부에 현물로 반납된다.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지 못하면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도 있다.

본인 소유 지분까지 내놓고 '오너'에서 전문경영인 신분으로 회사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김 회장의 근심이 깊어지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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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최근 한낮 기온이 30도를 웃돌지만 꽁꽁 얼어붙은 정국은 풀릴 기미가 안 보인다. 여야의 날 선 공방이 22대 국회를 겨냥하면서다. 21대에 이어 22대 국회도 첩첩산중이다. 개원과 동시에 300명의 숨 가쁜 레이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21대 국회가 결승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결국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은 끝내 벗지 못했다. 21대 국회 후반기부터 시작된 여야의 특검법 공방과 용산의 거부권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던 탓이다. 상임위 줄다리기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이하 채 상병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삼권분립에 따라 해당 법안은 헌법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9일, 윤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서 밝힌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진행 중인 수사와 사법 절차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로 돌아간 채 상병 특검법은 오는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서 재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서 18표 이상의 이탈표가 필요한 만큼 여권 내에서는 가결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22대 국회 개원 즉시 1호 법안으로 재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한 만큼 해당 법안은 다음 달 이내로 재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김건희 여사를 겨냥한 ‘쌍특검’도 수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민주당은 기존 법안에 포함됐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더해 22대 국회 개원 즉시 재발의하겠다고 예고해 왔다. 이 밖에도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 특검법’ ‘한동훈 특검법’ 등을 쏟아내면서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다만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 취재진과의 전화 통화서 “야당이 특검법을 밀어붙이고 있는데 끝까지 추진될 법안은 극소수일 것”이라며 “특검 하나를 위해 드는 돈과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실제 특검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그 단어만으로도 무게가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특검 정국을 예고한 만큼 주요 상임위 배분이 앞으로의 정국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원구성 여부가 22대 국회의 첫 번째 쟁점으로 떠올랐다. 특검법-거부권 무한 도돌이표 야 ‘법사위·운영위’ 싹쓸이?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와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 위원장 자리를 싹쓸이하겠다며 강경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국민의힘이 견제에 나서면서 상임위 쟁탈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동안 법사위는 다수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원내 2당이 가져가는 게 관례였다. 운영위는 대통령실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하거나 예산안 등을 심사할 수 있어 여당의 몫으로 여겼다. 하지만 민주당은 21대 국회 후반기에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으면서부터 국회가 제대로 일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4·10 총선 민의를 받들어 정부를 제대로 견제하기 위해 두 상임위를 민주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그동안 지켜온 여야 간의 견제와 균형을 깨트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은 1988년 13대 국회부터 집권당이 맡아왔다”며 “운영위와 법사위까지 독식하겠다는 민주당의 발상은 입법 독재를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오찬 회동을 통해 원 구성을 논의 테이블로 올렸지만 입장 차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돌아섰다. 22대 국회 첫 본회의는 내달 5일 열릴 예정으로 원구성은 내달 7일까지 협상을 마쳐야 한다. 그러나 양당 모두 협상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해당 논의는 국회의장 직권상정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 큰 걸음 내딛을까? 두 번째 쟁점은 개헌이다. 이전부터 정치권에선 37년째 그대로인 ‘87년 헌법’을 손보는 것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지만 정부와 야당의 이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만큼 개헌 논의는 흐지부지 끝나기 일쑤였다.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향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22대 국회 전반기에 걸쳐 개헌 요구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4년 중임제에 불을 붙인 건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이다. 대통령의 임기를 현행 5년서 4년으로 단축해 대선과 지방선거 시기를 맞춘다면 전국 단위 선거 횟수가 줄어들고, 이에 따른 국력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게 이유다. 혁신당 조국 대표는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포함한 세븐(7) 포인트 개헌을 제안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부마 민주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의 헌법 전문 수록 ▲동일가치노동, 동일수준 임금 명문화 ▲검사 영장 신청권 삭제 ▲사회권 강화 일반 조항 신설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 조항 신설 ▲토지 공개념 강화 등을 요구했다. 개혁신당 역시 궤를 같이하며 4년 중임제에 군불을 때고 있지만 거대 야당인 민주당은 해당 문제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모양새다. 다만 혁신당이 앞서 주장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無)당적화를 겨냥한 원(one) 포인트 개헌에 집중했다.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입법부와 행정부의 건강한 관계를 제도화하고 정치와 국정에 헌법정신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당적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부권 제안에 대해서는 채 상병 특검법을 언급하며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하고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파괴하면서 남용되고 있는 무소불위의 대통령 권한은 이제 제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5·18 개헌에 공감대를 보이면서도 원 포인트 개헌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원 포인트가 아닌 포괄적 개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몸 푸는 한 수습하는 이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은 이 같은 민주당의 주장에 “헌법 전문은 선언적 성격인데 그것만 수정하는 것으로 아쉬움이 해소될까 이런 생각이 있다”며 “이왕 개헌을 한다면 범위를 잡고 근본적 문제를 함께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4년 중임제 등을 둘러싼 개헌 논의는 22대 국회 내내 거론된 것으로 예측된다.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범야권이 만장일치로 개헌안에 동의해도 총 192석에 그친다. 여당인 국민의힘서 8명의 이탈표가 나와야 하는 만큼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마지막은 여의도를 배경으로 한 이재명-한동훈의 파워게임이다.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서 민주당 이 대표와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의 앞날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온갖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한 전 비대위원장의 복귀 여부다. 총선 패배 이후 여의도를 떠났지만 사진 한 장, 말 한마디가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가 되면서 전당대회 초읽기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전 비대위원장은 지난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윤정부의 정책을 꼬집는 글을 게재했다.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 금지 정책에 대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하므로 재고돼야 한다”는 작심 발언을 한 것이다. 지난달 20일에는 ‘윤석열 배신론’이 불거지자 이를 의식한 듯 “정치인이 배신하지 않아야 할 대상은 여러분, 국민뿐”이라며 친윤(친 윤석열)계를 겨냥했다. 용산에 들이닥친 개헌 요구 한동훈-이재명 벌써 기싸움 현재 국민의힘 상황을 종합해보면 전당대회 개최 시기는 7월 말에서 8월 초로 예상된다. 비윤(비 윤석열)계까지 목소리를 얹기 시작한 만큼 어수선한 분위기 속 당심이 어느 쪽으로 흐를지 이목이 쏠린다. 반면 민주당은 이 대표의 연임론을 굳히는 모양새다. 국회의장 선거로 인해 ‘명심불패’ 공식이 깨졌다는 평이 나왔지만 당의 주요 인사들이 여론의 흐름을 꺾으면서 연임론을 다시 한번 궤도에 올렸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이 대표가 연임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사당화라고 지적을 하는데, 당 대표란 당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는 이가 선출되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 의미서 이 대표의 연임론이 제기되는 건 어떠한 이유에서든 당이 다시 한번 이재명이란 리더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의장 선거의 여파로 강성 지지층이 대거 탈당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민주당은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당원 권리 강화’를 내세웠다. 민주당 민형배 전략기획위원장은 당선인이 한데 모인 초선 워크숍서 당원권 강화를 골자로 한 ‘당원민주주의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주당이 당원 달래기에 나서자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이번 사태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승화시켰다고 내다봤다. 민주당 권리당원 중 대다수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만큼 당원의 권리를 강화함으로써 당의 장악력을 높이고 자연스레 당 대표 단일 후보로 우뚝 섰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국민의힘과 민주당 모두 8월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 전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에 출마하고 이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22대 국회는 지난 총선에 이어 한-이 갈등 제2라운드로 들어서게 된다. 두 사람 모두 차기 대권주자로 주목받는 만큼 22대 국회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초반부터 군기 바짝 21대 정국을 집어삼킨 현안은 고스란히 22대 국회로 넘어왔다. 민주당이 1호 민생 법안으로 내놓은 ‘전국민 25만원 지원금’과 연금개혁 논란도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다. 결국 21대 국회는 역대 최악이라는 꼬리표를 잘라내지 못했다. 최근에는 민주당 초선을 중심으로 한 집단행동이 몸집을 키우면서 여권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22대 국회 역시 강대강으로 흘러갈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4·10총선 유세 현장서 여야가 한목소리로 외쳐대던 ‘일하는 국회’가 실현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