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목소리 귀담아 듣겠다”

<릴레이인터뷰> 친박연대 비례대표 정하균 의원

정하균 의원은 쇄골 이하로는 감각이 없는 1급 척수장애인이다. 지난 1985년 2월1일 평범한 가장으로 직장생활을 하다 교통사고를 당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정 의원은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 그동안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장애인 사회복지 시스템 개선’ 등에 눈을 뜨기 시작했던 것. 정 의원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힘든 과정을 꿋꿋하게 견뎌낸 정 의원을 만나 18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를 들어봤다.

정하균 의원은 누구보다도 장애인 복지 분야에 관심이 많다. 일부에서는 장애인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냐는 비아냥거리는 목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정 의원은 그렇지 않다고 얘기한다.
정 의원은 “장애인 당사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복지 예산과 제도여건을 볼 때 장애인에 대한 복지 분야가 아직 미흡하다”며 “OECD 국가 평균 9분의 1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장애인 복지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여전히 후진국이라고 볼 수 있다”며 “제도부분도 지난해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제정됐지만 시행령 준비과정에서 당초 법률 취지를 크게 훼손하는 내용이 있어 앞으로 장애인 복지정책을 바꿔 나가겠다”고 다부진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정 의원과의 일문일답.

- 정치에 입문한 계기는.
▲ 2000년대 초부터 장애인 인권운동에 관여했다. 2003년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추진연대’의 법제위원을 지냈고 2004년 한국척수장애인협회를 설립, 초대 회장을 맡았다. 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장애인 권익옹호 활동에 전념했다. 이를 계기로 정치권에 좀 더 많은 장애인이 참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 정치에 입문하게 됐다.

- 첫 국감을 치렀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 많은 준비를 했지만, 초선의원으로서 아쉬움이 많다. 원구성이 늦어지면서 정기국회 국정감사까지 촉박한 시간 때문에 보다 깊이 있는 자료요구가 이뤄지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쉽다. 대신 소외받고 주목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정책제언을 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

- 황우석 박사 연구 재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 황우석 박사 사태 이후 국내 줄기세포 연구가 침체되어 있다.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배아줄기세포 연구부분에서 우위를 갖고 있던 우리나라가 현재는 경쟁에서 뒤처져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너무 경직된 잣대로 이를 바라본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정책결정자들뿐 아니라 우리 사회구성원 전체가 좀 더 유연한 마음을 가졌으면 한다. 줄기세포연구로 당장 가시적인 결과를 얻기는 힘들지만, 희귀·난치질환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줄기세포연구가 그나마 유일한 희망이라고 생각한다.

- 친박연대 복당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데.
▲ 개인적으로 한나라당 소속이었던 적이 없기 때문에 ‘복당’이라기보다는 ‘입당’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당 정체성이 한나라당에 가깝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정당의 통합이나 해산문제는 생각보다 복잡하다. 순리에 따라 바람직한 방향으로 결정할 것이다.

- 친박연대는 박근혜 전 대표를 위한 모임 정당으로 볼 수 있다.
▲ 박 전 대표의 이름을 걸고 만든 정당이니 당연한 것이다. 개인적인 친분여부를 떠나 그의 정치적 이념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모였기 때문에 크게 본다면 측근이라는 말은 틀린 것이 아니다.


-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 비수도권 의원들의 반발이 크다. 수도권 규제완화는 지방발전을 위한 정책들이 수립되고 시행된 후에 추진되어야 한다. 물론 수도권에도 낙후된 지역이 있고,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도권의 역할이 있다. 그러나 지방경제의 붕괴와 그로 인한 공동화 현상이 더 심각하다. 지방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 우선시 돼야 한다.

- 종부세와 관련해 일부분 위헌판결이 났는데.
▲ 세대별 부과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은 예상된 것이다. 세금에 대한 부과는 원칙적으로 개인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법률개정은 국회에서 이뤄질 것이다. 그외 과세한도나 세율에 대한 결정은 부의 재분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해야 된다고 본다.

- 한미 FTA 비준처리 문제가 최근 불거지고 있다.
▲ 한미 FTA로 인해 분명히 이익이 되는 부분과 손해를 보는 부분이 있다. 그렇지만 한미 FTA 비준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오바마 정부의 등장으로 재협상 요구 등 새로운 변수가 있지만, 미국 의회의 비준여부와 상관없이 우리 국회의 일정에 맞춰 비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국내 비준은 여·야가 충분히 합의해서 원만히 이뤄져야 하고, 여당이 단독으로 강행처리해서는 안 된다.

- 경제위기론이 계속 대두되고 있다.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경제위기의 경우 외부적인 충격이 워낙 강하다. 우리도 그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문제는 정책결정자들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을 단합시킬 동력이 없다. 정부와 국민들 간의 신뢰회복이 시급하다.

- 의정활동 계획은.
▲ 오랫동안 장애인으로서 제도 밖에서 많은 어려움을 몸소 느꼈다. 보건복지부위원회 위원으로서 장애인뿐 아니라 모든 소수의 힘없는 자들이 소외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정 의원의 바라는 정치상은.
▲ 사회가 어려울수록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높다. 정치가 있는 듯 없는 듯 국민들이 의식하지 않고 국민들을 편하게 만드는 것이 좋은 정치다. 또 정치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이 갈려져 있지만 이를 원활하게 조정하는 것이 정치인의 역할이다. 앞으로 국민의 말을 충분히 듣고 그 뜻을 헤아리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 항상 자신을 되돌아보고 채찍질해 나가겠다.

정 의원이 추진하고 싶은 법안은 무엇?
국회의원이라면 누구나 꼭 하나씩은 추진하고 싶은 법안이 있다. 정하균 의원 역시 마찬가지다. 특히 정 의원은 보건복지부 위원회 소속 위원인 만큼 국민들의 복지 분야에 단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희귀난치병연구’, ‘환자지원을 위한 법안’이 바로 그것이다.
정 의원은 “의료지원을 시행하고 있지만, 병명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며 “희귀난치병 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이 법령이 아닌 복지부 지침에 의해서만 시행되고 있어, 명확한 법적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따라서 미국의 ‘희귀질환법’ 수준의, 희귀난치질환 환자지원 등에 관련된 제도의 전반적인 사항을 아우르는 법률을 제정하고 싶다는 게 정 의원의 당찬 포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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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당발 ‘채 상병 특검’ 파장

야당발 ‘채 상병 특검’ 파장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순직 해병 진상규명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채 상병 특검법)이 야당 주도로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해 7월19일 사건 발생 10여개월 만이다. 국민의힘은 표결에 반발하며 퇴장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채상병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할 것으로 관측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서 ‘이태원참사특별법’을 합의 처리된 뒤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제출하며 채 상병 특검법 상정을 요구했다. 채 상병 특검법은 해병대 채수근 상병이 실종자 수색 작전 중 순직한 사건을 초동 조사하고 경찰에 이첩하는 과정서 대통령실·국방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특검이 수사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경찰 이첩 개입 의혹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를 수용해 의사일정 변경동의안에 대한 표결이 이뤄졌고, 재석 168명 전원 찬성표로 가결됐다. 표결에는 야당만 참여했고, 국민의힘은 반발해 사실상 표결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원래 본회의 안건에 없었던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기 위해 의사일정 변경을 우선 시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힘은 이번 본회의에 합의되지 않은 법안이 올라가는 것 자체를 반대해 왔다. 당초 김진표 의장도 여야가 합의해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양당 원내대표를 의장석으로 불러서 마지막으로 중재를 시도했지만 5분 뒤 김 의장은 여러 가지로 고려한 끝에 의사일정 변경 동의의 건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양당의 마지막 협상도 결렬됐고, 국민의힘에서는 유일하게 자리에 남았던 김웅 의원만 찬성표를 던졌다. 당시 방청 중이었던 해병대 예비역연대 법률 자문, 김규현 변호사의 눈시울이 붉어졌다. 노년의 해병대 예비역들도 연신 눈물을 흘렸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야당이 강행 처리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로텐더홀서 규탄대회를 열고 “그간 우리 당은 이태원참사특별법에 합의 처리하는 조건으로 의사일정에 동의했다. (민주당과 김 의장이)채 상병 특검법을 애초에 처리하겠다고 했으면 저희는 오늘 본회의 의사일정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모처럼 이태원법 합의 처리를 통해 협치 분위기가 조성되고 의회정치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있는데 오늘 의사일정 변경까지 해서 채상병법을 처리하겠다는 것은 정치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채 상병 특검법 표결 시 본회의장을 퇴장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채 상병이 의사일정으로 상정되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규탄대회 뒤 거부권 행사 건의와 관련한 질문에 “입법 과정과 법안 내용을 볼 때 거부권을 건의할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국힘 퇴장 속 야당 전원 찬성 조각난 협치···대통령 또 거부?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에 의사일정 변경안을 제출한 상태다. 이날 본회의는 이태원특별법 처리를 위해 여야 합의로 잡은 일정인 반면, 여당이 채 상병 특검법에 반대하는 상황서 입법을 강행하기 위해 의사일정을 변경해 본회의 부의를 시도하겠다는 의도였다. 대통령실은 이날 야당의 강행 처리 예고를 예의주시하면서도 공수처 수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정진석 비서실장은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서 “민주당이 오늘 국회 본회의서 채 상병 특검법을 의사일정까지 바꿔가면서 일방 강행 처리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입장 표명은 특검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실장은 “채 상병의 안타까운 죽음을 이용해서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려는 나쁜 정치”라며 “공수처와 경찰이 이미 본격 수사 중인 사건인데도 야당 측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특검을 강행하려고 하는 것은 진상규명보다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여권에선 채 상병 특검법 자체의 법리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이미 수사 중인 사안에 특검을 도입하는 배경에 정쟁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바라봤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서 진행 중인 수사가 끝난 다음, 그 과정이나 결과를 토대로 특검 도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순리라는 것이다. 야당이 특검을 당장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대통령실은 무엇보다 2021년 군사법원법 개정으로 해병대수사단에 수사권이 없어졌기 때문에 야권이 주장하는 ‘수사외압’ 논리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해병대수사단이 기초 조사는 할 수 있겠지만, 관계자 수십명을 소환하고 연루자가 몇 명이고 하는 것은 법에 규정된 권한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당시 박정훈 해병대수사단장의 ‘월권’ 가능성을 지적한 셈이다. “정치적 의도” 대통령실 발끈 또 과거 공수처 설치와 군사법원법 개정을 주도했던 민주당이 특검을 추진하는 모순을 거론하며, ‘참사의 정쟁화’를 시도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는 분위기다. 이날 정 실장은 “현재 공수처와 경찰서 철저한 수사를 진행 중이므로 수사 당국의 결과를 지켜보고 특검을 도입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공수처와 경찰이 우선 수사해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특검 도입 등의 절차가 논의되고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수처는 민주당이 패스트트랙까지 동원해 설치한 기구다. 당연히 수사 결과를 기다려보는 것이 상식이고 정도”라며 “지금까지 13차례 특검이 도입됐지만 여야 합의 없이 이뤄진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야당이 단독으로 주도한 이유도 있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과정서 윤 대통령,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이시원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 등이 수사를 왜곡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관련 정황은 이미 상당 부분 나왔다. 국방부는 사단장 등 고위 지휘관들의 혐의를 축소하려 했고, 경찰에 넘긴 수사기록도 매끄럽지 않은 과정을 통해 회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과 국방부 관계자들이 전화와 문자메시지 등으로 조율한 흔적도 엿보였다. 국민의힘은 특검법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서 “공수처 수사가 우선”이라는 주장이다. 다만, 공수처 수사가 1년 가까이 진척을 보이지 않으면서 야권서 반발이 터져 나왔다. 과거 대통령실이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조그마한 사고’라고 언급한 사건도 국민적 분노를 유발했다. 지난 3월22일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 매체와 인터뷰서 ‘조그마한 사고’로 표현하고 “전 지휘관이 법적인 문책을 받는 건 부적절하다”는 취지로 실언한 바 있다. 더구나 공수처는 지난해 8월 고발장을 접수한 이후 인력 부족, 수사 의지 등을 핑계로 현재까지 ‘수사 진행 중’이라는 변명만 되풀이했다. 해병대를 비롯한 국민 여론도 특검에 찬성하는 분위기다. 눈물 흘린 해병들 왜? 해병대예비역연대는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채 상병 특검법 상정과 통과를 강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해병대를 상징하는 붉은 옷을 입은 이들은 이날 오후 1시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에 모여 “채 상병 특검법 통과, 박정훈 대령 탄압 중지”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채 상병 특검법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같은)이런 세력들이 우리나라의 집권여당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을 대표해 마이크를 잡은 정원철 해병대예비역연대 회장은 “국민의힘이 진정으로 이 나라의 안보를 생각하는 사람들인가. 국민의힘과 대통령은 민심을 외면하지 말고 채 상병 특검법을 수용하길 바란다”고 외쳤다. 해병대예비역연대에 법률자문을 하고 있는 해병대 출신 김규현 변호사는 “(국민의힘은)처음엔 ‘독소 조항이 있다’고, 지금은 ‘공수처와 경찰이 수사 중이니 그 수사가 끝난 다음에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과거 특검 때에는 (앞서)경찰·검찰이 수사를 안 했는가”라고 되물었다. 사실상 가장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할 방법은 법정 수사 기간을 최대 3개월로 정해놓고 있는 특검밖에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해병대 측은 이날 “3개월이 지나면 우리 군은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 안보에 전념할 수 있고, 정치권도 채 상병 문제를 일단락하고 지금 산적한 안보, 민생 정책을 논의할 수 있게 된다”며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는,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수사를 기다리며 이 정권이 끝날 때까지 채 상병 문제로 정쟁을 계속하겠다는 것인가. 지금이라도 국민의힘은 오후 2시에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전원 참석해 채 상병 특검법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집회를 마친 해병대 예비역 연대 회원 45명은 채 상병 특검법의 상정·통과 여부를 보기 위해 곧장 국회 본회의장으로 이동했다. 앞서 채 상병 특검법은 지난해 10월 민주당 주도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후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지난달 3일 본회의 자동 부의 요건을 충족했다. 여야는 지난 1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에는 합의했지만, 채 상병 특검법과 전세 사기 특별법 개정안에는 합의하지 못했다. 민주당의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통한 것이다. 1년 가까이 진척 없는 수사 역풍 뻔한데···용산 선택은? 특검법 통과에 대해 대통령실은 야당을 향해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해석했다. 다만, 수세에 몰린 대통령실이 야당을 지적할수록 부정 여론만 키우는 분위기다. 더구나 대통령실은 스스로가 수사 대상이 되는 사안서 ‘협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 대통령이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는 있으나, 이로 인해 역풍을 맞게 되는 형국이다. 당장 여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용산의 뜻을 따를지 의문이다. 윤 대통령이 어렵사리 여당 의원들을 단속하더라도 다음 달에 시작하는 22대 국회에서는 궁지에 내몰릴 것이 분명하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에 신중한 모습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거부권을 행사할지는 예단하기 어렵다”며 “김진표 국회의장은 합의 정신을 존중하는 분”이라고 일축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여야 합의 없이 거대 야당이 일방적으로 처리한 법안들에 대해선 ‘과도한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며 거부권을 행사해 왔다. 그러나 ‘젊은 병사의 죽음’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인 데다 야권과 언론이 국가안보실과 공직기강비서관실 등 대통령실 연루 의혹을 잇달아 제기한 상황이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여당의 총선 참패 한 달여 만에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도 윤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이다. 국회 재표결 시 여당 이탈표도 우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용산 대통령실 회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채 상병 특검법의 적극적인 수용을 요구한 데 대해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것도 복잡한 상황을 반영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채 상병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공수처는 특검 출범 여부와 별개로 ‘채 상병 순직 사건 조사 외압 의혹’과 관련된 핵심 인물들을 불러 조사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방부가 채 상병 사건을 회수하고 재조사하는 과정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대통령실 등 ‘윗선’으로부터 외압이 있었는지 의혹을 풀어줄 핵심 인물들을 중심으로 소환조사가 이뤄지는 모양새다. 수사는 진행 중 공수처 수사4부(부장검사 이대환)는 지난 2일 오전 9시25분쯤 박경훈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 직무대리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날 공수처는 박 전 직무대리를 상대로 국방부 조사본부가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재조사한 후 혐의자를 축소해 경찰로 넘기는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