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으로 경쟁력 높이자

차별화 된 ‘디자인마케팅’

창업시장에 점포의 ‘디자인 경영’ 바람이 불고 있다. 디자인 경영이란 단순히 인테리어나 아웃테리어 등 기능적인 디자인 개발을 넘어 상품 및 서비스, 시설 및 간판, 슬로건 등 점포 각각의 요소를 디자인으로 일치시켜 점포의 콘셉트를 명확히 하고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이다. 차별화 된 디자인마케팅 전략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며, 조금 더 나가 점포에 스토리텔링까지 가미하면 고객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대구광역시 수성동에 위치한 건강보양 감자탕전문점 ‘남다른 감자탕’(
www.namzatang.com)은 기존 감자탕전문점과는 확실히 차별화 되는 특징을 가진 점포다.

‘남자’를 위한 보양 감자탕전문점이라는 콘셉트로 피곤하고 건강의 위협을 받는 성인 남성들에게 충분한 영양과 휴식을 선사하기 위한 공간임을 내세우고 있다. ‘남자들의 기를 살리는 건강보양 감자탕, 남(男)다른 감자(子)탕’이라는 슬로건을 곳곳에 붙여 전체적인 점포 분위기가 남성미를 물씬 풍기고 있다.

업종 콘셉트와
디자인 궁합 맞춰야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는 철망과 시멘트벽돌 등 빈티지 스타일의 벽으로 마감하고, 탁자는 철재와 목재를 이용해 차별화했으며, POP는 정열적인 빨간색으로 꾸며 쉽게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메뉴도 기존의 감자탕 전문점과 달리 새롭게 바꿨다. 기존 감자탕에 식용 달팽이를 넣은 ‘와우 장사 뼈전골’, 뼈다귀 해장국에 달팽이를 넣은 ‘본좌탕’, 각종 한약재를 넣어 끓여낸 ‘활력보감 뼈전골’ 등 남성적인 메뉴세팅으로 점포의 남성적인 디자인 콘셉트에 부합시킨 것이다.

이정열(39) 사장은 “건강보양식이라는 제품 특징과 남성적인 디자인이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남자의 기를 살려주는 분위기와 음식으로 남자들을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메시지가 고객에게 잘 전달되어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데 성공한 것 같다”고 말했다. 특이한 점은 남자를 위한 감자탕이란 콘셉트를 강조했음에도 오히려 호기심 가득한 여성 손님들이 더 많이 찾는다는 점이다.


커피전문점 ‘라떼떼’(
www.lattette.co.kr)는 유럽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빈티지와 모던한 인테리어 기법을 섞었다. 시멘트벽의 질감을 그대로 살린 빈티지벽과 바닥, 풍차 조형물, 다소 투박해 보이지만 원목의 질감을 살린 의탁자,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지만 거친 대리석을 이용한 카운터 등은 유럽 석조건물 느낌을 살린 것이다.

이러한 디자인 이미지들은  일반 고객들에게는 유럽풍 카페의 느낌을 줄 수 있다. 고급스러운 커피문화를 고객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벽화를 접목, 커피의 고향 아프리카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흑인 어린이의 미소와 커피 열매 벽화는 라떼떼가 추구하는 유럽풍 문화카페라는 슬로건에 충실하려고 노력한 흔적이다.

라떼떼의 대표 상품인 수제 초콜릿 또한 유럽 사람들이 즐기는 초콜릿과 흡사하게 디자인 했다. 초콜릿은 다양한 재료를 섞어 독특한 맛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다양한 재료들의 섞인 디자인을 보고 고객들이 유럽의 향수를 느낄 수 있게끔 하는 목적에서다. 이렇게 디자인에 신경 쓴 덕에 여성고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자연냉각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
www.plzen.co.kr)은 주점에 카페를 접목, 원목느낌을 최대한 살려서 세련되면서도 아늑한 느낌을 주는 기존 인테리어에서 블랙톤의 럭셔리한 도시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새로운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다. 점포의 외관은 유럽 카페의 느낌을 살리되 내부는 유럽 선술집인 펍(Pub) 느낌을 살렸다.

주의사항
디자인 경영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안들을 명심하는 것이 좋다. 첫째 우선 점포의 콘셉트를 정리해서 단순화 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할 때 욕심이 앞서다보면 하나의 디자인 속에서 이것저것 모두를 표현하고 싶어 한다. 그러다보면 디자인은 한없이 복잡해지고, 나중에는 무엇을 나타내려고 하는지도 모호한 디자인으로 변질되고 만다. 디자인의 첫 번째 미덕은 단순화에 있다.

둘째 점포 디자인은 대중을 상대로 하는 만큼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너무 개인적인 취향으로 흐르거나 차별화한다는 명제에 빠져 너무 동떨어진 디자인을 내놓게 되면 일반 소비자는 거부감이 들 수 있다.

셋째 디자인에도 스토리가 있어 쉽게 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도 하나의 의사표시 행위다. 소비자에게 알리려고 하는 내용을 쉽게 전달해야 한다. 그것이 디자인 스토리다. 색깔을 사용해 메뉴의 식감을 높이거나, 그림이나 사진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이에 속한다.

넷째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한다. 요즘에는 모든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들을 소유하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재생산 내지는 재가공한다. 자신이 본 재미있는 것이나 관심사는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저장하고 확산시키는 것이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만 있다면 입소문을 쉽게 낼 수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