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 MC 퇴출로 된서리 맞은 김제동

“11월 아! 춥다 추워”

구조조정에 들어간 방송가에서 출연료 비싼 MC들을 대상으로 한 퇴출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방송인 김제동의 <연예가중계> 하차를 두고 여러 가지 말들이 나오고 있다. 방송인 김제동이 가을 개편을 맞아 2년 8개월간 진행해 온 <연예가중계>에서 하차한다. 이번 MC 교체는 제작비 절감을 위해 외부 MC 기용을 자제하고 자체 인력을 활용하는 ‘KBS 가을 개편 특징’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졌다. 하지만 일각에선 <연예가중계>의 프로그램 특성 때문이 아니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김제동의 진행상 능력을 떠나서 그가 MC석에 앉아 있다고 해서 <연예가중계>의 이미지나 안정감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 나온 결정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유야 어찌됐든 그는 가슴 시린 11월을 보내고 있다.

KBS 측 “김제동 하차는 제작비 절감 위한 외부 MC 기용 자제 때문”
연예계 일각 “처음 기대감에 못 미쳐 하차시키는 것” 의심의 눈초리 보내

구조조정에 들어간 방송가에서 출연료 비싼 MC들을 대상으로 한 퇴출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MC를 해당 방송국 소속 아나운서로 바로 교체하는 비상시국을 맞이했다. 현재 지상파 3사 TV의 예능 프로그램은 몇몇 인기 MC들이 겹치기 출연을 하면서 사실상 독과점 체제를 구축한 상황이다.
유재석, 강호동 등 톱MC들은 방송국 구분 없이 간판 예능 프로를 맡아가며 자기 자신을 라이벌로 싸우는 아이러니까지 연출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MC 등급에 따라 출연료 격차는 회당 1천만원 가까이 벌어지는 기현상이 나타났다. 예능 프로 제작비는 한정된 가운데 회당 1천~1천5백만원 출연료를 챙기는 고소득 MC들이 늘어나면서 생기는 부작용인 셈이다.

‘입담’ 하나는 최고의 위치

그렇다면 KBS가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교체하는 김제동의 몸값은 얼마나 될까. 김제동의 몸값은 사실 상당한 금액이다. 지난달 7일 KBS가 국회 문화체육관광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한 ‘KBS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주요 출연자 회당 출연료’에 따르면 <해피투게더>의 MC 유재석이 회당 9백만원, <해피선데이>의 강호동은 회당 8백50만원, <상상플러스>의 탁재훈과 <샴페인>의 신동엽은 8백만원, <스타골든벨>의 김제동은 출연료로 6백만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KBS가 <연예가중계>의 MC를 한석준 아나운서로 교체한 것은 자사 아나운서가 MC를 맡으면 기존 월급에다 프로그램 진행수당 몇만원만 더 주면 되기 때문이다.

김제동의 <연예가중계> 하차가 제작비 절감을 위해 외부 MC를 자제하겠다는 취지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는 하나 회당 출연료가 가장 많다는 유재석과 강호동이 잔류한 상태여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일각에선 KBS측에서 김제동에게 마치 ‘경고’를 보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제동이 원해서가 아니라 출연료 문제 때문이라고 밝혀진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김제동의 진행상 능력을 떠나서 그가 MC석에 앉아 있다고 해서 프로그램의 이미지나 안정감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 나온 결정일 가능성이 큰 것 같다”고 전했다.

<연예가중계>는 김제동이 아니어도 전혀 문제가 없을 만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예전의 전력만 봐도 아나운서라든지 심지어 PD를 남성 진행자로 내세웠던 경우가 더 많았다. 오히려 <연예가중계>는 전통적으로 남자쪽보다는 이영애, 전도연, 황현정, 윤손하, 한고은 등 여자MC에 더 신경을 써왔다.
그러나 <연예가중계>의 성격상 사실 메인에 누구를 앉혀 놓는다고 해도 담당할 수 있는 영역이 상대적으로 적다. 스타들을 취재하고 인터뷰하는 리포터들의 활약상이 외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있는 MC를 기용한 것은 김제동이 프로그램 전체의 안정감을 책임지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리라 기대했고, 더불어 김제동의 스타성을 인정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개편 때의 하차 결정은 김제동에게서 그런 것들을 기대하기 힘들어졌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듯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김제동의 <연예가중계> 하차는 유재석이 맡고 있는 프로들이 유지하기로 결정된 마당에 상당히 의미가 큰 것이고 김제동의 프로그램들이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지 못하다는 뜻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제동이 초반의 주목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시청률을 견인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김제동은 누가 뭐래도 ‘입담’ 하나는 인정해 줄 만한 방송인이다. 그의 입담과 재치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최고의 위치에 올라섰다고 할 수 있다. 그가 그동안 행사를 전전하면서 몸으로 익혔을 그 재치들은 그를 지금의 위치에 올려놓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김제동 하나로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것은 좀 힘겨운 일로 보인다.

김제동이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윤도현의 러브레터>에 출연해서 ‘리플 달아 주세요’라는 프로를 진행하던 바로 그때뿐이었다. ‘리플 달아 주세요’가 그렇게 재미있었던 것은 방청객과의 피드백이 바로바로 전달된 것에 기인한다.
리플을 읽고 그 리플들에 달아주는 재치 있는 답변을 보는 시청자들에게 있어 그 순간만큼은 그 방청석에 앉아있는 관객이 됐다. 그리하여 다소간 독설스러운 이야기들도 농담이 되고 재미있게 웃어넘길 수가 있었다. 하지만 버라이어티라면 그 상황은 다르다.

유재석·강호동과 다른 점?

(왼쪽부터)강호동, 유재석김제동은 모든 게스트들을 아우르면서도 배려하는 진행을 해야 한다. 게스트들은 갑자기 무대로 불려나온 방청객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제동은 게스트들의 단점이나 성격을 꼬집어내서 비틀어내는 ‘재치’는 있지만 그 재치를 웃음으로 연결시키고 게스트들을 아우르는 능력이 부족하다.
<스타골든벨>만 보더라도 이제 김제동이 억지로라도 웃길 수 있는 부분은 게임 내기에 져서 변장하는 부분 이외에 찾기가 힘들다. 그리고 이제 그마저도 웃긴다, 재미있다기보다는 쓴웃음을 짓게 한다.

토크쇼에서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김제동은 아마도 힘이 넘치고 유머러스한 수많은 진행자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차분하게 말하고 정리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 출연한 듯하다.
그러나 <야심만만>의 김제동은 강호동 옆에 앉아있을 뿐, 사실 그다지 안정적인 기류를 형성해내지 못하고 있을 뿐더러 때로는 겉도는 단어들을 선택해서 오히려 분위기를 산만하게 하는 데 일조한다.

김제동의 말들은 이제 오히려 명언이라기보다는 밝은 분위기 속 지나치게 심각한 진지함이다. 또 지나친 정리는 오히려 웃음을 반감시킨다. 이럴 땐 차라리 입담이 아니라 크게 한방 터뜨릴 수 있는 한마디가 백 번 낫다.
유재석과 강호동의 면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김제동과 무엇이 다른가를 알 수 있다. 두 사람은 단순히 진행자가 아니다.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주류로 자리잡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선두 주자들이다. 두 사람은 프로그램을 이끌고 다수의 진행자나 출연자를 조율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조율자며 조력자다.

두 사람을 대체할 다른 사람이 없다는 것이 강점이다. 언어 구사력이 뛰어난 아나운서나 단순 입담꾼은 서서히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두 사람은 진행자 이상의, 다수의 진행자가 포진한 프로그램에서 중심축이며 구심점이다. 이 점이 바로 유재석과 강호동 전성시대를 이어가고 있다.
한 문화평론가는 “김제동식 말꼬리 잡기는 이미 지루함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것은 김제동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무기가 점점 시들어 가고 있다는 반증일지도 모르는 일이다”며 “물론 김제동은 인간적으로 높이 평가받는 방송인이고 또 자신의 힘으로 여기까지 왔다. 하지만 그는 동시에 프로다. 잘하지 못하는 프로는 아무리 착하고 노력해도 외면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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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당발 ‘채 상병 특검’ 파장

야당발 ‘채 상병 특검’ 파장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순직 해병 진상규명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채 상병 특검법)이 야당 주도로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해 7월19일 사건 발생 10여개월 만이다. 국민의힘은 표결에 반발하며 퇴장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채상병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할 것으로 관측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서 ‘이태원참사특별법’을 합의 처리된 뒤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제출하며 채 상병 특검법 상정을 요구했다. 채 상병 특검법은 해병대 채수근 상병이 실종자 수색 작전 중 순직한 사건을 초동 조사하고 경찰에 이첩하는 과정서 대통령실·국방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특검이 수사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경찰 이첩 개입 의혹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를 수용해 의사일정 변경동의안에 대한 표결이 이뤄졌고, 재석 168명 전원 찬성표로 가결됐다. 표결에는 야당만 참여했고, 국민의힘은 반발해 사실상 표결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원래 본회의 안건에 없었던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기 위해 의사일정 변경을 우선 시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힘은 이번 본회의에 합의되지 않은 법안이 올라가는 것 자체를 반대해 왔다. 당초 김진표 의장도 여야가 합의해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양당 원내대표를 의장석으로 불러서 마지막으로 중재를 시도했지만 5분 뒤 김 의장은 여러 가지로 고려한 끝에 의사일정 변경 동의의 건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양당의 마지막 협상도 결렬됐고, 국민의힘에서는 유일하게 자리에 남았던 김웅 의원만 찬성표를 던졌다. 당시 방청 중이었던 해병대 예비역연대 법률 자문, 김규현 변호사의 눈시울이 붉어졌다. 노년의 해병대 예비역들도 연신 눈물을 흘렸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야당이 강행 처리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로텐더홀서 규탄대회를 열고 “그간 우리 당은 이태원참사특별법에 합의 처리하는 조건으로 의사일정에 동의했다. (민주당과 김 의장이)채 상병 특검법을 애초에 처리하겠다고 했으면 저희는 오늘 본회의 의사일정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모처럼 이태원법 합의 처리를 통해 협치 분위기가 조성되고 의회정치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있는데 오늘 의사일정 변경까지 해서 채상병법을 처리하겠다는 것은 정치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채 상병 특검법 표결 시 본회의장을 퇴장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채 상병이 의사일정으로 상정되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규탄대회 뒤 거부권 행사 건의와 관련한 질문에 “입법 과정과 법안 내용을 볼 때 거부권을 건의할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국힘 퇴장 속 야당 전원 찬성 조각난 협치···대통령 또 거부?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에 의사일정 변경안을 제출한 상태다. 이날 본회의는 이태원특별법 처리를 위해 여야 합의로 잡은 일정인 반면, 여당이 채 상병 특검법에 반대하는 상황서 입법을 강행하기 위해 의사일정을 변경해 본회의 부의를 시도하겠다는 의도였다. 대통령실은 이날 야당의 강행 처리 예고를 예의주시하면서도 공수처 수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정진석 비서실장은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서 “민주당이 오늘 국회 본회의서 채 상병 특검법을 의사일정까지 바꿔가면서 일방 강행 처리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입장 표명은 특검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실장은 “채 상병의 안타까운 죽음을 이용해서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려는 나쁜 정치”라며 “공수처와 경찰이 이미 본격 수사 중인 사건인데도 야당 측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특검을 강행하려고 하는 것은 진상규명보다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여권에선 채 상병 특검법 자체의 법리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이미 수사 중인 사안에 특검을 도입하는 배경에 정쟁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바라봤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서 진행 중인 수사가 끝난 다음, 그 과정이나 결과를 토대로 특검 도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순리라는 것이다. 야당이 특검을 당장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대통령실은 무엇보다 2021년 군사법원법 개정으로 해병대수사단에 수사권이 없어졌기 때문에 야권이 주장하는 ‘수사외압’ 논리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해병대수사단이 기초 조사는 할 수 있겠지만, 관계자 수십명을 소환하고 연루자가 몇 명이고 하는 것은 법에 규정된 권한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당시 박정훈 해병대수사단장의 ‘월권’ 가능성을 지적한 셈이다. “정치적 의도” 대통령실 발끈 또 과거 공수처 설치와 군사법원법 개정을 주도했던 민주당이 특검을 추진하는 모순을 거론하며, ‘참사의 정쟁화’를 시도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는 분위기다. 이날 정 실장은 “현재 공수처와 경찰서 철저한 수사를 진행 중이므로 수사 당국의 결과를 지켜보고 특검을 도입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공수처와 경찰이 우선 수사해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특검 도입 등의 절차가 논의되고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수처는 민주당이 패스트트랙까지 동원해 설치한 기구다. 당연히 수사 결과를 기다려보는 것이 상식이고 정도”라며 “지금까지 13차례 특검이 도입됐지만 여야 합의 없이 이뤄진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야당이 단독으로 주도한 이유도 있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과정서 윤 대통령,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이시원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 등이 수사를 왜곡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관련 정황은 이미 상당 부분 나왔다. 국방부는 사단장 등 고위 지휘관들의 혐의를 축소하려 했고, 경찰에 넘긴 수사기록도 매끄럽지 않은 과정을 통해 회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과 국방부 관계자들이 전화와 문자메시지 등으로 조율한 흔적도 엿보였다. 국민의힘은 특검법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서 “공수처 수사가 우선”이라는 주장이다. 다만, 공수처 수사가 1년 가까이 진척을 보이지 않으면서 야권서 반발이 터져 나왔다. 과거 대통령실이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조그마한 사고’라고 언급한 사건도 국민적 분노를 유발했다. 지난 3월22일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 매체와 인터뷰서 ‘조그마한 사고’로 표현하고 “전 지휘관이 법적인 문책을 받는 건 부적절하다”는 취지로 실언한 바 있다. 더구나 공수처는 지난해 8월 고발장을 접수한 이후 인력 부족, 수사 의지 등을 핑계로 현재까지 ‘수사 진행 중’이라는 변명만 되풀이했다. 해병대를 비롯한 국민 여론도 특검에 찬성하는 분위기다. 눈물 흘린 해병들 왜? 해병대예비역연대는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채 상병 특검법 상정과 통과를 강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해병대를 상징하는 붉은 옷을 입은 이들은 이날 오후 1시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에 모여 “채 상병 특검법 통과, 박정훈 대령 탄압 중지”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채 상병 특검법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같은)이런 세력들이 우리나라의 집권여당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을 대표해 마이크를 잡은 정원철 해병대예비역연대 회장은 “국민의힘이 진정으로 이 나라의 안보를 생각하는 사람들인가. 국민의힘과 대통령은 민심을 외면하지 말고 채 상병 특검법을 수용하길 바란다”고 외쳤다. 해병대예비역연대에 법률자문을 하고 있는 해병대 출신 김규현 변호사는 “(국민의힘은)처음엔 ‘독소 조항이 있다’고, 지금은 ‘공수처와 경찰이 수사 중이니 그 수사가 끝난 다음에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과거 특검 때에는 (앞서)경찰·검찰이 수사를 안 했는가”라고 되물었다. 사실상 가장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할 방법은 법정 수사 기간을 최대 3개월로 정해놓고 있는 특검밖에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해병대 측은 이날 “3개월이 지나면 우리 군은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 안보에 전념할 수 있고, 정치권도 채 상병 문제를 일단락하고 지금 산적한 안보, 민생 정책을 논의할 수 있게 된다”며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는,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수사를 기다리며 이 정권이 끝날 때까지 채 상병 문제로 정쟁을 계속하겠다는 것인가. 지금이라도 국민의힘은 오후 2시에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전원 참석해 채 상병 특검법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집회를 마친 해병대 예비역 연대 회원 45명은 채 상병 특검법의 상정·통과 여부를 보기 위해 곧장 국회 본회의장으로 이동했다. 앞서 채 상병 특검법은 지난해 10월 민주당 주도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후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지난달 3일 본회의 자동 부의 요건을 충족했다. 여야는 지난 1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에는 합의했지만, 채 상병 특검법과 전세 사기 특별법 개정안에는 합의하지 못했다. 민주당의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통한 것이다. 1년 가까이 진척 없는 수사 역풍 뻔한데···용산 선택은? 특검법 통과에 대해 대통령실은 야당을 향해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해석했다. 다만, 수세에 몰린 대통령실이 야당을 지적할수록 부정 여론만 키우는 분위기다. 더구나 대통령실은 스스로가 수사 대상이 되는 사안서 ‘협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 대통령이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는 있으나, 이로 인해 역풍을 맞게 되는 형국이다. 당장 여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용산의 뜻을 따를지 의문이다. 윤 대통령이 어렵사리 여당 의원들을 단속하더라도 다음 달에 시작하는 22대 국회에서는 궁지에 내몰릴 것이 분명하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에 신중한 모습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거부권을 행사할지는 예단하기 어렵다”며 “김진표 국회의장은 합의 정신을 존중하는 분”이라고 일축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여야 합의 없이 거대 야당이 일방적으로 처리한 법안들에 대해선 ‘과도한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며 거부권을 행사해 왔다. 그러나 ‘젊은 병사의 죽음’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인 데다 야권과 언론이 국가안보실과 공직기강비서관실 등 대통령실 연루 의혹을 잇달아 제기한 상황이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여당의 총선 참패 한 달여 만에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도 윤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이다. 국회 재표결 시 여당 이탈표도 우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용산 대통령실 회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채 상병 특검법의 적극적인 수용을 요구한 데 대해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것도 복잡한 상황을 반영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채 상병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공수처는 특검 출범 여부와 별개로 ‘채 상병 순직 사건 조사 외압 의혹’과 관련된 핵심 인물들을 불러 조사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방부가 채 상병 사건을 회수하고 재조사하는 과정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대통령실 등 ‘윗선’으로부터 외압이 있었는지 의혹을 풀어줄 핵심 인물들을 중심으로 소환조사가 이뤄지는 모양새다. 수사는 진행 중 공수처 수사4부(부장검사 이대환)는 지난 2일 오전 9시25분쯤 박경훈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 직무대리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날 공수처는 박 전 직무대리를 상대로 국방부 조사본부가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재조사한 후 혐의자를 축소해 경찰로 넘기는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