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O2O서비스에 빠지다

일상에 자리매김 한 서비스는?

창업시장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사용하는 최근 쇼핑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은 오프라인으로, 오프라인은 온라인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O2O서비스는 초기에 음식배달과 부동산, 숙박, 쇼핑, 금융 등이 중심으로 이루어지다가 최근에는 콜택시, 주차, 가사도우미, 교육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교육에도 O2O 바람이 불고 있다. 교육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좀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에듀테크(교육 Education, 기술 Technology의 합성어)’가 각광받고 있다. 양질의 교육 상품과 교육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거나 공유하는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점점 커지는 국내외 에듀테크 시장
사용자 맞춤으로 진화하는 O2O서비스

‘에듀팡’은 유아, 초·중고, 대학, 성인 등 전 연령이 공부할 때 필요한 책, 완구, 전자·스마트기기 판매를 한다. 학원에서 필요한 의자, 책상, 문구, 전자 제품 등을 대량 구매할 수 있는 비즈몰도 운영한다. 올해 말이면 상품 수가 13만개에 이를 전망이다. 최근에는 사용자 위치를 이용해 맞춤 학원 정보를 제공하는 학원O2O 서비스도 오픈했다. 학원은 전단을 배포하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클릭 한번으로 학원을 검색하게 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비즈몰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공동 구매함으로써 운영비도 줄일 수 있다.

O2O란?

국내 에듀테크 시장은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발빠르게 참여하면서 사업 규모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2010년 10여개에 불과했던 스타트업 수가 현재 50여개가 넘는다. 선진국 에듀테크 시장도 커지고 있다. 런던의 창업 지원 기관 ‘런던 앤드 파트너스’에 따르면 영국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현재 175억파운드(약 29조원)에 이르며, 미국도 100억달러(약 11조5500억원)에 이른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올해를 이끌 미래 기술 12가지’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에듀테크는 컴퓨터로 개인별 맞춤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만큼 평가 인력도 절감해 교육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기존 웹 기반의 보여주는 방식과 달리 에듀테크는 빅데이터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패턴에 맞추는 쌍방형 방식이다. 데이터 분석에 그치지 않고 맞춤형 학습 제안을 해주는 점이 핵심이다.

생활의 많은 부분이 정보기술과 결합해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교육 분야는 아직 도입기다. 앞으로 학생 각각의 개성과 가능성에 맞춘 에듀테크 서비스가 각광받을 것이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일찌감치 O2O서비스가 활발하게 접목된 외식 분야에서는 최근 사용자 맞춤형으로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식당 예약앱은 전국의 모든 맛집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예약하던 형태와 달리 지역과 업태 등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는 것. 고급 레스토랑만을 선별, 사용자 상황에 맞게 예약할 수 있는 ‘찾아줘 블랙’이 대표적이다. 일반 식당이 아니라 모임이나 격식을 갖춘 상황에 알맞은 고급스러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만을 소개한다.

‘류니끄’ ‘랩24’ 등 서울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100여개 레스토랑을 대거 참여시켰다. 고급 레스토랑은 특별한 날이나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 찾고 싶은 점에 착안, 손님이 상황에 맞춰 음식점주와 조건을 협상할 수 있게 했다. 사용자가 지역, 업종, 방문일, 인원, 예산 등을 올리면 음식점주가 예약 상황에 맞게 서비스를 제안한다.

기념일, 상견례, 와인모임, 동창회 등 모임성격에 따라 예약을 달리할 수 있다. 가령 사용자가 ‘6월25일 저녁, 가족모임, 한식, 인원 8명, 예산 80만원’ 등의 간단한 조건을 입력하면 음식점주가 직접 ‘결제금액의 10%할인’ ‘콜키지 프리’ ‘폴라로이드 촬영 서비스’ 등을 제안하는 식이다.

사용자는 여러 레스토랑의 제안을 확인한 뒤 가장 마음에 드는 조건으로 제안을 한 레스토랑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다. 손님은 몇 번의 스마트폰 터치를 통해 레스토랑과 협상해 식사 값을 할인 받거나 다양한 혜택을 받기 때문에 가격이나 서비스 등에서 만족도가 높다.

또 제안 내용을 사용자와 레스토랑에게만 공개하기 때문에 음식점 점주는 손님이나 매장 예약 상황에 따라 개인 밀착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현재 서울 강남 지역에 한정되어 있으나 점차 타 지역으로 넓힌다는 계획이다.
음식배달서비스도 진화하고 있다. 치킨, 피자, 중국집 배달에서 최근에는 배달을 하지 않던 맛집까지 배달 영역을 넓혔다. 또 아침 식사용 샐러드와 빵까지 배달한다. 전문가들은 외식시장에 O2O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며,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 맞물려 푸드테크가 식생활 전반에 촘촘히 적용될 것이라고 말한다.


높아진 소비 만족도

O2O서비스는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의 일상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각광받고 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생활편의 서비스가 더욱 뜨고 있는 데다,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인터넷 시간과 쇼핑도 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모바일 단말기(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를 통한 이동통신망(2G, 3G), 무선랜, 와이브로, LTE 등 모바일 인터넷 일평균 이용시간은 2015년 1시간46분으로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후 매년 증가 추세다.

하루 이용 빈도도 늘고 있다. 2013년 ‘일 60분 이상~90분 미만’이 34.8%, ‘일 90분이상~ 180분 미만’ 24.9% 등의 순이었으나 점차 역전되어 2015년 ‘일 90분이상 180분 미만’ 42.1%, ‘일 60분이상~90분 미만’ 22.6%로 절반 가까이가 하루 90분이상~3시간미만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외식시장의 정보통신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다. 산업별 IT활용 정도를 나타내는 산업별 IT활용지수가 상승세에 있다. 2009년부터 2014년 음식점업 IT활용지수가 33.7%에서 51.2%로 17.5%포인트 높아졌다. 같은 기간 전 산업 지수가 13.6% 높아진 것과 비교하면 높은 편이다. 최근 외식업 분야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음식정보 공유, 음식 배달 서비스, 전자식권 등 앱 서비스 수요가 늘어난 이유가 크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사용하는 패턴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O2O 도입은 창업 시장에도 필수가 될 것”이라며 “학원, 외식업체 등 자영업자는 기존 전통적인 매체와 뉴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점포를 홍보, 매출을 올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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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우리나라는 개발이 제한돼있는 토지가 있다. 해당 토지들의 개발을 위해선 지자체장의 승인이나 대통령령 승인이 있어야 한다. 부동의 가구 1위 기업인 한샘이 개발제한구역을 마음대로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상은 시흥 제1공장 부지 주변 필지다. 행정조치가 완료됐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원상복구는 되지 않았다. 한샘은 주방·인테리어가구를 판매·제조하는 대한민국 부동의 1위 가구 업체다. 1970년 9월 한샘으로 창립한 뒤 1977년 국내 최초로 주방가구를 수출해 1979년에 수출 100만달러 돌파의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한샘의 2023년도 기준 매출액은 1조9669억원에 달한다. 영업이익은 19억4660만원이다. 최초의 공장 성장 시발점 한샘의 성장은 시흥 공장과 함께했다. 조창걸 명예회장이 자본금 200만원으로 은평구 대조동에 23.1㎡의 매장으로 시작했던 한샘은 1976년 시흥시 조남동에 최초의 공장다운 공장을 설립했다. 제1공장을 통해 한샘은 생산 체계를 크게 개선하며 큰 실적 향상을 이뤘다. 한샘은 현재 시흥과 안산 등에 4개의 물류센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한샘 시흥 공장은 조남동 ▲594-1번지 ▲91-144번지 ▲91-145번지 세 곳의 필지, 약 1만4610㎡의 면적으로 지어졌다. 현재는 한샘은 91-117번지 매수해 총 1만8429.8㎡의 면적을 공장 부지로 사용 중이다. 등기사항전부증면서 확인 결과 한샘은 해당 부지 외 시흥 공장과 인접한 4개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2076㎡ ▲조남동 91-165번지, 207㎡ ▲조남동 91-166번지, 109㎡ ▲조남동 산 57-1번지, 3273㎡도 소유하고 있다. 항공지도에 따르면, 한샘 시흥 공장의 정문 바로 앞을 3개의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조남동 91-165번지 ▲조남동 91-166번지가 둘러싸고 있으며 산 57-1번지는 공장 뒤편 산과 맞닿아 경계를 이루는 형세를 나타낸다. 그런데, 가장 오래된 2008년 항공사진부터 지금까지 해당 필지를 야외주차장 및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해 왔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점은 해당 필지의 지목이 모두 ‘임야’라는 것이다. 임야는 산림과 원야로 구성된 토지로, 공간정보관리법에서는 죽림지, 수림지, 암석지, 모래땅, 습지, 황무지, 자갈땅 등을 예로 들고 있다. 임야는 대부분 산림자원보호법에 따라 산림보호구역 또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다. 즉, 산림청의 허가 없이는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간혹 산림보호구역이나 지역이 아닌 임야도 있지만 이 역시 산림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가능하다. 시흥 제1공장 주변 4필지 무단 개발 개발제한지역·공익용 산지에 해당 한샘이 야외주차장과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한 필지는 모두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돼있다. 한샘이 산림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개발제한구역 땅을 개발해 무단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심이 드는 사안이다. 실제로 시흥시 도시정책과는 해당 필지와 관련해 많은 민원을 접수했다. 민원은 해당 필지들의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 위반이 주된 내용이었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에 따르면, 개발제한구역에서는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죽목의 벌채, 토지의 분할,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적재) 또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1항에 따른 도시·군계획사업의 시행을 할 수 없다. 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와 이에 따르는 토지의 형질변경 ▲개발제한구역의 건축물로서 제15조에 따라 지정된 취락지구로의 이축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익사업의 시행으로 철거된 건축물을 이축하기 위한 이주단지의 조성 ▲건축물의 건축을 수반하지 않는 토지의 형질변경으로서 영농을 위한 경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토지의 형질변경 등 9가지의 경우만 예외로 하고 있다. 이렇듯 한샘의 4 필지 사용은 예외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산림청장 허가받았나 민원을 접수한 시흥시 건축과 개발제한구역지도팀은 2020년에 해당 필지에 관한 현장조사 이후 한샘에 원상회복 행정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한샘은 이에 불복하고 행정처분 취소소송을 감행했다. 재판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한 한샘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이행강제금 일부를 한샘에 돌려주도록 판단했다. 하지만 이는 시흥시의 행정조치가 잘못됐다는 판결이 아니었다. 법적 싸움 끝에 시흥시의 원상복구 행정조치는 진행됐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에 따르면, 한샘은 행정소송 이후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쳐 원상복구를 완료했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 관계자는 “행정조치 이후 원상복구까지 불법으로 개발한 것을 모두 해체하고 폐기물 처리까지 완료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일이 걸린다”며 “해당 필지(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는 지난해 11월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샘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한샘이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했던 땅으로 불법 점용한 적이 없으며, 해당 부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 전과 동일한 상태로 복구를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한샘은 여전히 해당 필지들을 불법 점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흥시가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한 필지는 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다. 하는 척 얼렁뚱땅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91-166번지는 도로와 인접한 부분의 절반의 울타리만 철거됐으며 여전히 4~5대의 차량이 주차돼있는 상태였다. 해당 필지는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지구로는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로 구분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 4층 이하의 건축물을 지을 수 있지만, 개발제한구역이므로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등이 불가능하다. 시장 혹은 도지사·군수 등의 허가를 받을 경우 가능하지만, 시흥시에서는 해당 부지의 주차장 사용을 허가해주지 않았다. 행정조치 이후에도 계속 불법으로 점용하고 있는 셈이다. 산 57-1번지도 마찬가지다. 항공사진을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해당 필지를 덮고 있던 콘크리트는 2013년에 사라졌지만 자재가 적재돼있었다. 이후 2020년에 다시 콘크리트가 덮였다가 2022년 흙밭으로 복구됐다. 하지만 여전히 자재는 적재돼있다. 게다가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산 57-1번지와 조남동 산 57-5번지가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공익용 산지로 지정돼있어 보전산지로 분류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산 57-5번지가 산지 그대로 있는 것과 다르게, 산 57-1번지는 콘트리트가 지반을 받치고 있으며 경계선에는 울타리가 쳐져 있다. 행정조치 완료? 완전 복구 안돼 한 부동산 전문 변호사는 “공익용 산지를 마음대로 개발하면 산지관리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며 “해당 부지 명의가 한샘이더라도 시장 등 지자체의 허가 없이 개발하면 안되는 곳으로 구조물을 통해 공장부지와 평행을 맞추는 지반을 만드는 것도 허가가 필요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행정조치가 진행 중인 상황에 문제가 되는 필지를 매매한 정황도 포착됐다. 한샘은 조남동 91-163번지의 필지를 1985년 매입했다. 이후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해당 필지를 2022년 11월4일 갑자기 팔아버렸다. 2022년은 한샘과 시흥시의 행정소송이 끝나고 행정조치가 진행되던 시기였다. 현재 해당 필지는 ㈜효경개발이 매수해 크레인과 덤프트럭 등 중장비 주차장으로 이용 중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원상복구에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토지를 매매한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한 토지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토지를 원상복구하는 데 많은 금액이 들어가지 않지만 해당 필지는 공익용 산지로 산지 조성까지 해야 해 상황이 다르다”며 “산지 조성에 들어가는 금액도 지불하지 않고 토지를 매매한 것은 이중으로 이익을 얻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샘 관계자는 “크레인 등 장비가 있는 부지는 한샘의 소유가 아니므로 저희가 알 수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문제의 필지 매매한 정황 한샘 측은 이번 불법 점용 의혹에 관해 개발제한구역 지정이 공장 설립보다 늦게 이뤄져 어쩔 수 없이 불법적인 개발로 분류됐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해당 필지들은 지난 1976년 12월에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됐다. 시기상 한샘의 공장 설립 이후에 묶인 셈이다. 하지만 산 57-1번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지들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인 1985년 매입한 땅이라 불법임을 알고도 마음대로 개발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