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뽑은 가장 비효율적인 업무 유형으로 ‘올빼미 형’이 꼽혔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에 따르면 남녀 직장인 433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업무 비효율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장 비효율적인 업무유형(복수응답)으로 전체 응답자 중 39.0%가 습관적으로 야근하는 ‘올빼미 형’을 꼽았다.
이어 ▲아이디어와 문제의 해법을 고민하는 시간보다 문서형식 맞추기에 열중하는 ‘고리타분 형’(38.3%) ▲상사 눈치 보며 퇴근시간만 늦추고 있는 ‘눈도장 형’(33.3%) ▲일보다 메신저로 친구와 대화하고 주식시세와 인터넷쇼핑을 즐기는 ‘딴생각 형’(32.6%) ▲한번 잡은 업무는 끝낼 줄 모르는 가늘고 긴 ‘명주실 형’(17.8%) ▲“나를 따르라” 내가 없으면 결제도 없다는 ‘나폴레옹 형’(6.9%) 순이었다.
이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 비효율적인 업무의 원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40.2%가 ‘권위적인 조직분위기’를 첫 손가락에 꼽았다. 그 뒤로는 ▲너무 많은 문서보고(37.6%) ▲복잡한 결재라인(32.3%) ▲변화 없는 업무 프로세스(27.3%) ▲끝없는 회의(19.6%) ▲기타(0.9%)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직장인이 가장 동의하는 업무 효율성의 오해로는 ‘오래 일하지 않고는 성과도 없다’가 40.2%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퇴근을 빨리 하면 상사에게 찍힌다(38.6%) ▲보기 좋은 보고서가 내용도 충실하다(24.0%) ▲책상 앞에 앉아 있어야 업무를 한다(23.3%) ▲업무를 빨리 끝내면 일이 없어 보인다(22.9%) ▲많이 일한 사람이 높은 인사고과를 받는다(20.1%) 순이었다. 비효율적인 업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보고의 형식보다는 내용을 먼저 보는 ‘상사의 유연한 자세’가 48.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많이 일하기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직원에게 높은 인사고과를 부여하는 ‘양보다 질 평가’(39.7%) ▲시간 활용에 대한 긴장감을 공유하는 ‘집중업무시간제’(37.2%) ▲의사결정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결정권 이양’(28.4%) ▲기타(0.2%)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