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신년기획 청룡뎐

2024.02.21 06:00:00 호수 1467호

푸른 용의 해를 만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갤러리마리서 ‘푸른 용의 해’ 갑진년을 맞아 신년기획 전시 ‘청룡뎐’을 준비했다. 갤러리마리는 매년 초마다 그 해를 상징하는 동물을 주제로 시리즈 전시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현대미술 작가 12인이 자유롭고 폭넓은 해석으로 각자만의 고유성이 담긴 작품 34점을 선보인다. 



용은 흔히 ‘띠’라고 부르는 12지, 열두 동물 중 유일하게 상상의 산물이다. 소의 머리와 뱀의 몸통, 매의 발톱, 사슴의 뿔 등 다양한 동물의 신체를 조합해 만들었다고 알려진 전설의 동물. 서구권에서는 불과 악의 이미지로 각인돼있지만 동양권에서는 신성함의 상징이면서 신앙과 숭배의 대상으로 여겨졌다. 

익살스럽고

특히 농경을 업으로 하던 우리 민족은 용을 물을 관장하는 신으로 여겼다. 실제 땅과 바다의 풍요로움을 기원하기 위해 용에게 빌던 풍습이 존재했다. 용의 위엄성은 왕권에도 반영돼 용안(임금의 얼굴), 용포(임금의 옷) 등 임금과 관계되는 대부분에 용을 넣어 호칭했다.

권위와 권력을 가진 인물을 상징하는 단어로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으며 등용문(출세를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이나 ‘개천서 용 났다’는 말 등 출세와 성취의 상징으로도 사용됐다. 

작가 김동철은 일본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캐릭터인 ‘미뇽’을 작품으로 제작했다. 실제로 본 적 없는 용의 이미지보다 이미 인간의 상상으로 만들어져 우리 눈에 익숙한 용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김성두는 작품 ‘행-청룡’을 통해 다채롭게 표현된 요일을 선명하게 드러냈다.


시간과 공간이 교차하는 지점, 그 속에 우리의 삶이 흘러가고 있다는 취지다. 

김선형은 맑고 힘있게 뿜어져 나오는 거대한 푸른 획으로 자유롭게 노닐고 춤을 추는 듯한 새로운 자연의 정원을 표현했다. ‘Garden Blue’는 평온하고 따뜻하면서도 생기 넘치는 마음속 푸른 정원에 청룡의 형상을 결합한 작품이다.

김정옥은 서양권에서는 날개 달린 용의 이미지를 흔히 접하지만 동양권서 제작된 이미지에서는 날개가 없다는 점에 착안했다. 그는 작품 ‘청룡’서 작위적으로 날개를 묘사하기보다 즐겁게 날아오르는 황새와 용을 함께 화폭에 담았다. 

12명 작가 각양각색 작품
“활력 넘치는 한 해 되길”

박방영은 형식이나 재료에 얽매이지 않고 거침없이 표현해 기운생동한 작업세계를 선보이고 있는 작가다. 그는 ‘천룡’을 통해 의인화된 용을 표현했다. ‘혜이신, 명즉성’ 즉, 사랑으로 새롭게 하고 밝음으로 본성에 이른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반미령은 작품 ‘신세계를 꿈꾸며’를 통해 시간이 정지한 듯한 초현실적 풍경을 표현했다. 현실에 없는 듯한 신비로운 분위기는 보는 이에게 긴 여운과 잔상을 남긴다. 작은 서랍 안에 열매가 들어 있고 한 쌍의 새, 포근하면서도 거대한 하늘 위 용의 모습 등은 고요하지만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경훈은 작품 ‘Look at the sky’에 맑은 하늘 옅은 구름 속 용의 이미지를 숨기듯 그려 넣었다. 일상서 느껴지는 불안감, 김장감 등에서 해방될 수 있는 순간을 하나의 장면으로 만들어 표현했다. ‘Jeju island's Dragon’이라는 작품을 선보인 정길영은 짙푸른 제주 바다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제주의 이야기와 용의 이미지를 익살스럽게 콜라주했다.

정재원은 ‘이무기입니다만…’을 준비했다. 그는 토끼나 고양이 등 의인화된 동물의 이미지에 일상 속 우리의 모습을 투영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직 용이 되지 못하고 물속에서 살아가는 이무기의 모습을 톡톡 튀는 컬러와 질감으로 묘사했다.

지오최는 ‘Blue Dragon Family and Lover’를 통해 제주 바다서 느낀 것을 청룡의 이미지에 투사해 표현했다. ‘비바람 따라 구름 가고, 구름 따라 용도 간다’는 속담처럼 비와 물을 상징하는 상서롭고 생명력 있는 용의 의미를 담았다. 

최순녕은 작품 ‘벽사용무’를 통해 용의 춤을 표현했다. 작품에는 독일의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의 탄호이저 서곡 악보가 그려져 있다. 그는 이 음악의 멜로디가 용의 움직임을 닮았다고 말했다. 추니박은 숲을 지키는 신으로 청룡신을 그린 ‘숲의 수호자’를 선보인다. 총을 들고 숲을 뛰어다니며 악당을 물리치는 용신의 모습을 유머스럽게 해석한 작업이다. 


유머스럽게

갤러리마리 관계자는 “이번 전시에 참여한 12명의 작가는 익살스럽고 자유로운 주제의 해석을 통해 어느 때보다 쉽고 친근한 현대미술로 다가선다”며 “그들의 작품으로부터 푸른 용의 기운을 받아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활력 넘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다음 달 1일까지.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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