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뛰는 사람들> 새누리당 최홍재 예비후보

“4년 전은 단기필마, 지금은 천군만마”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총선이 다가올수록 예비후보자들의 호흡도 가빠지고 있다. 지난 4년의 노력이 그 결실로 이어질지 아니면 공염불에 그칠지, 모든 것을 판가름 지을 날이 가까워지기 때문. <일요시사>는 지역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있는 후보들을 직접 찾아가는 코너를 기획했다. 그 아홉 번째로 서울 은평갑에 나선 새누리당 최홍재 예비후보의 얘기를 들어봤다.

4년 전,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최홍재 후보는 민주통합당 이미경 후보에게 무릎을 꿇었다. 3만6071표는 분명 기록적인 저항이었다. 하지만 여느 후보처럼 승자독식의 칼바람을 결코 피할 순 없었다.

4년 후, 그는 최홍재 2.0으로 업그레이드돼 돌아왔다. 과거와 다른 점이 뭐냐는 질문에 당당히 인지도와 신뢰도라고 답한 최 후보는 다시 한 번 5선의 아성에 도전한다. 서울을 대표하는 베드타운(Bed town) 중 하나인 은평에 자생력을 불어넣겠다는 최 후보의 호기로운 계획, 그 청사진을 <일요시사>가 함께 들여다봤다(인터뷰가 있은 후 1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은평갑 현역인 이미경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한다고 발표했다).

다음은 최 후보와의 일문일답.

- 은평갑 출마를 선언했다. 야권 강세지역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은평갑을 사랑하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은평갑이 변화를 일으키기에 적합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곳에서 터를 잡고 살고 있다. 우리 아이들에겐 은평이 고향이다. 이곳에는 서민들이 많이 사는데, 내가 서민의 아들이고 지금도 서민이다. 주민들이 나에게 잘해주시고, 나도 그분들이 참 좋다. 이 지역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또한 변화를 일으키기에 적절한 지역이다. 은평에는 통일로가 있다. 통일시대를 맞이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면서, 통일을 준비해야할 의무가 있는 곳이라 생각한다. 야당은 현재 통일에 대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 못하다.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은평갑을 선택했다.


- 두 번째 도전이다. 4년 전과 비교해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숫자로 비교하자면 100 대 1500이다. 4년 전에 있었던 출판기념회 참석자 수가 100명이었다면, 이번 출판기념회에는 1500명 정도가 왔다. 그만큼 신뢰·인지도에서 변화가 있었다. 단적으로 5년 동안 불광제 청소를 토요일마다 해왔다. 그걸 본 주민들 사이에서 ‘최홍재는 여느 정치인과는 다르구나’라는 신뢰가 생긴 것 같다.

또한 지금까지 인권과 민주화를 위해 살아온 일관된 모습에 신뢰가 많이 쌓인 것 같다. 또한 4년 동안 철저히 준비한 결과 동지들 간의 신뢰도 많이 쌓여 주변에 발 벗고 나서겠다는 이들이 많다. 지난번은 단기필마의 선거전이었다면 이번에는 함께 뛰는 사람들이 곁에 있다. 이게 가장 큰 차이다.
 

- 유권자들의 반응은 어떤가? 변화를 느끼나?
▲그렇다. 우선 아는 사람이 훨씬 많아졌다. 내가 지역에서 오래 살았지만, 4년 전 선거 때는 100명 중에 1명이 나를 알아볼까했는데 지금은 100명 중 10명 이상은 알아본다. 이전과는 훨씬 분위기가 다르다. 때문에 힘도 많이 실린다.

- 최홍재의 비전은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이게 우리 슬로건이다. 출판기념회 때 참석자들에게 난 3가지를 향해 멀리 가보려 한다고 말씀드렸다. 첫 번째는 낙후되고 정체된 은평갑을 활기차게 만들어내겠다. 두 번째는 국민이 정치를 걱정한다. 사실 정치가 국민을 걱정해야 되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신뢰할 수 있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온몸을 던지겠다.

세 번째는 북녘 동포들에게도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인권, 그리고 풍요가 주어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래야만 통일의 길이 열릴 것이다. 난 그 길을 꼭 가고 싶다. 사람들을 만나면 이 3가지 비전을 얘기한다.

- 1년 동안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선임행정관을 지냈다. 지역에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하나?
▲청와대에서 1년1개월, 국민대통합위원회에서 1년3개월 동안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지역을 활성화시킬 만한 인프라를 얻고 공부를 했다. 은평갑에는 기업이 하나도 없어 제정자립도가 23, 24위 권에 머물고 있다.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선 아무래도 정부의 힘을 지역에 투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부의 운영구조를 아는 것은 물론, 실질적으로 정부의 힘을 끌어올 수 있는 인적 인프라가 있어야 한다. 국민대통합위원회 기획단장을 하면서 각 정부부처에서 파견된 사람들과 많은 얘기를 나눴고, 신뢰관계를 구축했다. 그런 것들이 우리 은평갑을 활성화시키는데 좋은 자양분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출판기념회, 4년 만에 1400명 껑충
“활기찬 은평, 개발의 은평 만들 것”

- 지역 최대 현안은 무엇인가?
▲지난 22년 간 은평갑은 정체되거나 때에 따라 낙후돼 왔다. 때문에 은평갑 주민들이 느끼는 상실감은 크다. 주민들은 활기찬 은평의 모습을 원한다. 개발의 욕구가 있는 상태다.

원하는 개발은 구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수색·증산 쪽 주민들은 수색역에 용산역처럼 환승센터가 크게 들어서 개발의 힘으로 작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녹번·응암 쪽은 서울혁신센터가 있는 자리에 기존 시민사회단체(NGO)보다 경제·문화 관련 시설들이 들어와야 되지 않겠냐는 게 많은 주민들의 생각이다.

센터의 부지가 약 3만여평 정도 된다. 이는 서울 내에서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넓은 땅이다. 은평과 서울 양쪽 모두를 위해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신사 쪽은 교통의 사각지대다. 경전철이 오다가 멈추는데, 연장을 원한다는 의견이 많다.

- 은평갑에 기업을 유치하는 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지역에 맞는 기업을 찾는 게 우선이다. 은평은 지리적으로 수색 쪽이 곧바로 자유로와 연결돼 있다. 디지털미디어센터라고해서 MBC부터 쭉 이어져 있다. 그런 요소들을 감안한다면 문화기업을 유치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한류문화를 중국인들이나 해외관광객들이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문화 기지로 개발한다면 해볼만 하다고 본다. 지리적 메리트는 충분하다.
 

- 최근 새누리당이 공천문제로 시끄럽다. 예비후보로서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제발 그렇게 안 했으면 좋겠다(웃음). 누가 나에게 친박인지 비박인지 월박인지 탈박인지 물어보더라. 친박-비박 가르는 것 자체가 대통령에게 누가 되는 일이라고 난 생각한다.

- 계파 갈등이 터지면 야당 텃밭에서 활동하는 여당 후보들은 더 큰 피해를 입을 것 같은데.
▲당연하다. 갈등도 갈등 나름이다. 정책 갈등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만, 마치 권력 싸움으로 비치는 갈등은 백해무익이다. 도대체 누구에게 도움 되는 일인지 묻고 싶다. 당에? 대통령에게? 국민에게? 그런 갈등은 험지에서 활동하는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 당내 북한통이다. UN대북제재결의안 통과에 대한 의견이 궁금하다.
▲이번 결의안은 강력하다. 이전 결의안을 보면 제재가 군사용·사치품에 한정됐다면, 이번에는 경제 전반으로 늘어났다. 잘 이행될까라는 문제는 결국 중국의 의지가 필요하다. 북한의 석탄을 수입하지 않겠다고 해도 다른 형태로 얼마든지 할 수 있지 않나. 경공업 제품도 마찬가지다. 제재안은 강력해 졌지만, 그것을 실행하는 것에 있어서 중국의 의지가 필요하다.

- 방향성에 대해 물어봐야 할 것 같다. 북한에 대한 박근혜정부의 전 방위 압박이 이상적이라고 보나?
▲나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본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햇볕정책’이다. 우리가 잘해줘서 북한 지도부가 개혁·개방으로 나오고 동·서독처럼 단계적으로 그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게 가장 이상적이지 않겠나. 그렇지만 북한이 동독과 다르다는 것이 이번에도 증명됐다.

햇볕정책도 안되고 소극·방어적인 상호주의도 되지 않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더불어 북한도 핵 포기 말고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점에서 남북관계는 동이 트기 직전을 향해 가고 있다고 본다.

<chm@ilyosisa.co.kr>


[최홍재는 누구?]

▲전남 나주 출생
▲고려대학교 총학생회장
▲전 박근혜 대통령 직속 국민대통합위원회 기획단장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선임행정관
▲전 MBC 방송문화진흥회 최연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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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