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마케팅수단 3인방

트위터·바이럴·새싹…어떻게 알릴까

업종 특성 맞춰 선택해야
업체들의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


최근 네트워크 활성화와 스마트폰 보유자의 증가, 출산 감소로 인한 사교육 강화 등 시대적 트렌드에 맞춰 기업의 제품 홍보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업체들의 다양한 광고ㆍ홍보 수단 중 소위 요즘 ‘뜨는’ 마케팅 수단 셋을 소개한다.

SNS마케팅의 대표주자
‘트위터 마케팅’


옆집 꼬마아이도 인터넷 공간 안에 버젓이 저 혼자만의 개인공간이 있고, 대통령도 트위터를 하는 시대다. 영화 홍보에서부터 쇼핑몰 공동구매자 모집, 최근엔 증권가까지 투자ㆍ홍보 수단으로 트위터를 이용한다고 하니 업체들이 가만있을 까닭이 없다. 최근엔 창업자들을 위한 홍보ㆍ마케팅 교육과정 중 트위터 교육도 들어가는 추세라고 하니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피자헛, 김가네, 훼미리마트 등 외식업체들이 트위터를 통해 자신들의 제품홍보나 이벤트를 벌여 팔로워들을 모집하는 것은 이젠 일반적이고, 최근에는 아이템 제한 없이 트위터로 고객과 소통하려는 시도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피자헛이 최근 벌이고 있는 트윗슈머 마케팅은 트위터에서 한 발 더 나아간 예로, 고객들 중에서 트위터 리포터를 선발해 고객들이 트위터로 제품 리뷰 등을 함에 따라 자연스런 홍보가 가능하도록 해 주목할 만하다.

바이러스처럼 퍼진다?
‘바이럴마케팅’

바이럴 마케팅(바이러스 마케팅, Virus Marketing)은 말 그대로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것으로, 기업이 직접적으로 홍보를 펼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이메일이나 블로그 등 인터넷 상에 풀어놓은 정보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수용자 중심의 마케팅이다. 대개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할 경우 기업은 트렌드를 따르며 네티즌의 입맛에 맞는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다양한 케트워크 콘텐츠를 제작해 그 사이에 기업을 슬쩍 노출 시킨 채 인터넷에 게재를 해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은 이에 반응해 흥미로운 소스를 퍼와 본인의 웹 공간에 올리고, 이를 또 다른 네티즌이 자연스레 접하게 되고 이런 과정이 반복돼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스런 고객중심의 마케팅이 되는 것이다. 셀프메이킹 케이크 전문점 단하나 케이크가 그러한 마케팅을 도입한 좋은 예다.

단하나 케이크는 자체 아이템이 보기에도 예쁜 케이크일 뿐더러 주 타깃 대상이 예쁜 것을 좋아하는 10~20대 여성 고객인 만큼 고객들이 스스로 블로그를 통해 사진과 후기 등을 올려 인터넷 속에서 입소문이 퍼져 가맹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좋은 예다.

물론 이러한 자연스런 바이럴 마케팅은 100% 고객들의 자발성에 따르기도 하지만, 업체들이 고객 심리를 활용해 인테리어나 제품 포장 등에 특히 신경을 쓰는 등 업체 내의 노력이 선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창업자들은 이를 벤치마킹해 활용하는 것도 좋겠다.

아이 때부터 공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라 ‘새싹마케팅’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고객을 잡는 새싹마케팅도 다양한 모습으로 도입돼 눈길을 끌고 있다. 대기업이 아이들에게 서비스로 제공하는 체험학습 등의 마케팅전략에서 확대돼 중소기업이나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각 아이템에 맞게 새싹 마케팅을 접목시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홈플러스가 초등학교 상급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환경지킴이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e파란 어린이 환경 실천단’이나, 셀프케이크 매장인 단하나 케이크의 케이크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등도 한 예다. 기업의 얼굴과도 같은 홍보, 브랜드와 제품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대기업이든 소규모 창업자든 지금 시장은 마케팅에 좌우될 수도 있는 시대임을 늘 인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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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