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VS 박원순 ‘한판대결’ 전말

3라운드는 여의도서…이기면 대권티켓 쥔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최근 관가에서는 두 대선주자 간 불꽃 튀는 대결이 펼쳐지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청년수당’을 두고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를 벌이고 있다. 승자는 부상(副賞)으로 ‘대선행 티켓’을 거머쥘 예정이다.

‘청년수당’이라는 경기장에서 펼쳐지는 대결이 흥미롭다. 1라운드에서는 경기 시작과 동시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파이팅으로 나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장관에게 한방 날렸다. 곧 이어 벌어진 2라운드에서는 최 부총리가 한발 물러서는가 싶더니 매서운 카운터펀치를 날렸다. 서로 한 방식 유효타를 주고받은 상황에서 국민의 눈과 귀는 3라운드로 향해 있다.

청코너 최경환

지난달 초 아젠다가 던져지자 최 부총리는 “선심성 인기영합주의 정책”이라고 평가절하 했고, 박 시장은 “현장에 20여일이라도 가보고 그런 말을 하라”고 응수했다. 예열을 마친 박 시장은 매섭게 파고들었다. MBC <100분토론>이 청년수당을 주제로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과의 토론을 제안하자 박 시장은 최 부총리와의 끝장토론을 역 제안했다. 표면적 이유는 “고용뿐 아니라 복지정책까지 맡고 있는 사람이 토론장에 나오는 게 맞다”는 논리였지만, 최 부총리를 노렸다는 게 정가의 시선이다.

박 시장의 제안에 최 부총리는 아웃복싱으로 응수했다. 끝장토론에 대해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히면서도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지난달 19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최 부총리는 “주요20개국(G20) 출장 중인 가운데 박 시장이 청년고통 문제 해결을 위해 나와 끝장토론을 하자는 이야기를 보도를 통해 들었다”며 “박 시장이 청년고통을 덜어주고 싶다면 노동개혁을 반대하는 야당대표를 먼저 만나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들리는 소식에 따르면, 최 부총리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박 시장에 대한 반격을 준비했고 한다. G20 일정을 소화하고 지난달 18일 저녁에 귀국한 최 부총리는 다음날 있을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위해 실무진이 준비한 두 개의 발표문 중 청년수당 발언이 강한 쪽을 골랐다고 전해진다.


2라운드가 끝난 상황에서 일단 여론은 최 부총리에게 유리하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달 18일에 조사해 19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박 시장의 정책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37.4%를 기록, ‘반대한다’는 54.4%에 17%포인트 차로 밀렸다(‘잘 모름’ 8.2%, 전국 성인남녀 500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포인트).

한방 날린 박원순·카운터 날린 최경환
복귀 전 ‘박원순 때리기’ 타켓 삼았나?

기세를 이어 최 부총리는 지난달 23일 기재부회의에 참석해 다시 한 번 브레이크를 걸었다. 그는 “일부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혜성 현금지급 등의 포퓰리즘 정책은 청년 일자리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부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혜성 현금지급’의 대상은 이재명 성남시장과 박 시장이었지만, 앞선 상황을 봤을 때 박 시장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정가의 중론이다.

또한 이 자리에서 최 부총리는 해당 정책을 멈추지 않을 경우 패널티를 부과할 수 있음을 전했다. 한 기재부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지방교부세 감액 등의 패널티를 주겠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이어서 지난 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교부세 배분·삭감 기준 등이 수정된 ‘지방교부세법 시행령개정안’이 의결됐다. 최 부총리의 말이 현실이 된 것이다.

사태는 어느덧 정부 대 박 시장의 국면으로 전환됐다. 장외에서는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과 박 시장 간의 설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무대도 다양하다. 한 번은 국무회의에서 또 한 번은 SNS 상에서 펼쳐졌다.
 

서울시의 발표에 따르면, 최 부총리와 함께 참석한 정 장관은 “지자체의 과한 복지사업은 ‘범죄’로 규정될 수도 있으나, 처벌조항이 없어 교부세로 컨트롤하기로 했다”라며 시행령 개정 취지를 밝혔다. 이에 박 시장은 “정책의 차이를 범죄로 규정하는 건 지나치다”고 맞섰다. 국무회의를 주재한 황교안 국무총리가 중재에 나설 때까지 박 시장과 참석 장관들 사이의 언쟁은 끊이지 않았다.

국무회의 즉시 김인철 서울시 대변인은 긴급브리핑을 열고 “서울시의 반대의견에도 개정안이 결국 원안 통과된 데 대해 서울시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청년수당 제도를 도입해 불이익을 받더라도) 도입을 강행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날 사태는 진실게임으로 번졌다. 정 장관은 지난 2일 자신의 SNS 계정에 “(서울시의 전언과 달리) 청년수당을 ‘범죄’라고 언급한 바가 없다”고 글을 올려 억울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1일 밤늦게 박 시장이 SNS에 올린 글에 대한 반박이었다. 박 시장은 ‘청년수당은 범죄?…정종섭-박원순 국무회의서 충돌’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링크하고, ‘시민 여러분의 생각도 같으신지요? 청년수당이 범죄인가요?’라는 글을 올렸다.

홍코너 박원순

청년수당은 단순 정책의 문제를 넘어서 문·박 연대라는 나비효과를 불러왔다. 또한 최 부총리와 박 시장 간 대결의 서막을 알렸다. 잠룡들의 대진표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다. 12월 중으로 최 부총리의 정가 복귀가 예상되고 있어 3라운드는 여의도에서 펼쳐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각에서는 최 부총리가 복귀 신호탄으로 박 시장을 골랐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정부와 최 부총리의 합동 공세에 주춤한 모습을 보였던 박 시장의 다음 카드가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최경환·정종섭 무혐의 처분
“총선필승”은 의례적 발언

‘선거개입 아니냐’는 논란을 낳았던 ‘총선필승’ 발언이 결국 무혐의로 결론 났다. 지난달 30일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신 부장검사)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이 새누리당 연찬회에서 한 발언이 의례적인 것이라 보고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 관계자는 “해당 발언은 두 사람의 지휘·감독권이 미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다”라며 “초대받은 입장에서 나온 의례적 발언이거나 정부 시책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표출된 즉흥적 또는 단발성 발언으로도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즉 해당 발언이 공직자 직무 과정에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형사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판단이다.

지난 8월경 있었던 새누리당 연찬회에서 최 부총리는 “내년에 잠재성장률 수준인 3% 중반 정도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해 당의 총선 일정 등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으며, 정 장관은 연찬회 건배사로 ‘총선 필승’을 외쳤다. 소식이 알려지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두 사람을 검찰에 고발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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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