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끄는 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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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5.07.30 18:5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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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끄는 국회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RCS) 구입 및 불법 사찰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회의원들은 요즘 대화할 때 스마트폰 전원을 끈다고.

RCS는 스마트폰에 해킹 바이러스를 심어 대화를 녹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치추적도 가능하기 때문. 국회뿐만 아니라 공직사회에 ‘도·감청 공포증’이 확산되고 있다고.

특히 여·야 중진 의원들은 이런 공포 때문에 핸드폰 두 대 이상을 들고 다닌다고. 이들은 이런 도·감청을 당하지 않기 위해 핸드폰을 다른 사람 명의를 빌리거나 대포폰을 사용한다는 후문.


제2의 이석기 사태 터진다?

해킹 파문 와중에도 국정원이 공개하지 않고 있는 자료 내역에 야권 국회의원에 대한 조사 자료가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해당 국회의원은 대북 용의점이 있어 국정원이 지난해부터 수사해왔다고.

야권에선 사실상 불법 뒷조사를 한 것 아니냐고 반발하고 있지만 국정원에서는 이미 상당한 수사가 이뤄져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제 2의 이석기 사태가 터질 가능성이 농후해지고 있다고.


대권잠룡의 허상

여권 내 유력 대권잠룡 중 한명이 언론에서 비춰지는 것에 비해 과대포장 됐다는 의견 많음. 최근 그는 여론의 조명을 한 몸에 받으며 급부상.

김무성 대표를 위협하는 존재로 거듭남. 그러나 그는 대중과 전혀 공감할 수 없는 마인드를 지닌 것으로 알려짐.

예를 들면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위한 자리에서 “공부하면 되지”라고 말하는 등 속편한 얘기를 해서 주변인들의 반감을 사고 있다고.

 

국정원 걱정하는 ‘백도어’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정치권이 어수선한 가운데 전문해커들 사이에서 ‘백도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음.

백도어는 감청 등을 위해 주인 몰래 스마트폰 등에서 정보를 빼내기 위해 열어놓은 문으로 프로그래머가 몰래 만들어 놓은 비밀 장치임.

국정원에 해킹프로그램을 판매한 이탈리아 ‘해킹팀’이 해킹프로그램에 이 같은 백도어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

국정원이 해킹프로그램으로 입수한 정보를 이탈리아 해킹팀이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단 얘기. 이탈리아 해킹팀이 이 정보를 제3국에 판매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음. 국정원 내부에서 이러한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는 후문.

 

두 얼굴의 스타

남우주연상 다량 보유자인 한 연기파배우가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참석차 부산에 갔다가 게이들이 자주 드나드는 찜질방에서 섹스를 즐겼다는 소문.

그와 잠자리를 한 부산 게이가 “연예인 ○○○와 잤다”며 자랑스럽게 소문을 퍼트리고 다니고 있다고. 연예인임이 들통 날까 두려워 수건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니다, 부산게이가 그의 신음소리를 듣고 의심스러워 절정에 달하는 순간 수건을 벗겨 알게 됐다고.

당시 연기파 배우는 여성 역할을 했다고 함.

 

일편단심 여배우

20대 초반부터 섹시 이미지로 충무로 간판배우로 자리 잡은 A양. 하지만 그녀는 ‘일편단심’형 연애주의자라고.

그녀는 자신을 키워준 소속사 대표이자 유부남인 B씨와 사귀었는데 A양이 너무 좋아해서 차였다고.

후에 B씨가 이혼한 뒤 최근 다른 여자와 재혼을 했는데 그 결혼식장에 A양이 나타나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올랐다고.

 


강용석 방송 출연료는?

방송인 강용석의 회당 방송 출연료가 400만∼500만원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 강용석은 주로 종편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데 짧은 방송 경력에도 불구하고 고액의 출연료를 받아 부러움을 한 몸에 사고 있다고.

강용석은 입담과 순발력, 전직 국회의원이라는 배경까지 갖춰 각 방송 제작본부에서 선호하고 있다함.

그러나 일각에선 방송 경력 10년이 넘는 유명 연예인도 받기 힘든 출연료를 ‘굴러온 돈’ 강용석이 받는 건 너무 하다는 지적도 있음.

때문에 강용석은 월 억대 수입을 올리고 있으며, 서둘러 정가에 복귀하기 보단 방송인으로서의 커리어를 당분간 쌓아갈 것이라 함.

 


오래된 회장님 X파일


재계 호사들 사이에서 모 그룹 회장의 비리가 담긴 이른바 ‘X파일’이 돌아 진위 여부를 두고 설왕설래. 사정기관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파일은 그를 내사한 기록이 담긴 것으로 파악. 횡령과 배임, 사생활 의혹 등이 빼곡하다고.

회사 측은 이 파일에 대해 시간이 오래 지난 ‘구 버전’이라고 일축. 관계자는 “옛날에 돌던 소문에 불과하다”는 반응.

업계에선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내용이 다시 불거졌다면 이상한 낌새일 수 있다는 의견도. 조만간 거센 외풍에 직면할 것이란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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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