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ㆍ지식 유통체계의 발달로 하늘 아래 더 이상 새로운 것을 찾기 힘든 요즘, 새로운 사업 아이템 하나에만 의존해 덜컥 창업을 했다가는 후발 경쟁자들에 의해 금방 카피당해 따라잡혀 버리고 만다.
반면, 성공한 창업가들의 마인드는 남들이 알면서도 따라하기 힘든 것으로, 매 순간마다 이를 떠올리고 실천할 수 있어야지만 비로소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낼 수 있다.
그렇다면 창업가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인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첫째>최선의 노력은 최고의 결과로 나타난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하려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경쟁력은 부단한 연구 ㆍ개발에서 비롯되고, 궁극적으로는 상품으로 발현된다.
노력을 게을리 해 서비스에 변화가 없는 업주, 상품의 외형에만 치중하는 업주, 고객의 말에 전혀 귀기울이지 않는 업주 등은 적자생존의 무대에서 결코 생존할 수 없다.
소자본으로 출발해 부를 일궈낸 창업자들은 고객만족을 위해 항상 기민하고 부지런하게 움직인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둘째>항상 적당한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젊은 사람이든 늙은 사람이든 모두 기억력이 뛰어나다. 보통 사람은 기억하기 힘든 세세한 일을 기억하는가 하면, 잠깐 스치듯 만난 사람들의 모습, 이름, 특성들까지 줄줄 외고 있다.
기억을 잘 한다는 것은 결국, 적당히 긴장하고 있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만나는 상대와 자신의 주변에 대해 늘 관심을 가지고 챙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요한 고객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것, 약속을 잊고 어기는 것, 중요한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도 금방 흘려버리는 것, 소중하게 활용 가능한 인적자원을 내버려두고 있는 것 등은 모두 긴장하고 기억하려 애쓰지 않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자신의 능력을 높이는 데 적극 투자한다.
먼저, 먹는 데 쓰는 돈을 아끼면 안된다. 좋은 식품,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해 건강을 유지해야 사업경영을 할 수가 있다.
다음으로,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는 데 시간과 돈을 아까워하지 말아야 한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데 드는 돈은 낭비가 아니다. 좋은 인간관계는 창업자에게 보물상자와 같다.
또한, 공부하는 데 적극 투자해야 한다. 도서구입, 자료수집, 세미나 참석, 창업교육, 창업컨설팅, 창업박람회 참관 등에 드는 비용을 아까워해서는 안된다.
마지막으로, 옷에 신경을 써야 한다. 언제라도 공적인 장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자신을 돋보이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옷을 구입한다. 옷 입는 것이 허술하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까지 안 좋아 보인다.
<넷째>철저한 도전정신으로 무장한다.
인간은 모두 ‘패자부활’의 삶을 살아간다. 승자인 채로 평생을 돌진하는 사람은 없다. 실패하는 경우도 있고, 슬럼프도 겪는다. 성공에 이른 사람들 역시 성공과 실패를 수 없이 반복하며 살아간다.
한 번 실패하면 완전히 체념해버려 더 이상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근성으로는 절대로 사업을 새로 시작할 수도, 성공할 수도 없다.
실패하더라도, 슬럼프에 빠지더라도 용기를 내어 자기의 목적에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도전해 나가야 한다. 이런 근성 있는 창업자만이 성공에 이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