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박준선 의원<경기 용인시 기흥>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42)은 어릴 적 MBC 인기 드라마였던 <수사반장>을 보면서 검사를 꿈꿔왔다. 검사의 꿈을 이룬 박 의원은 서울지검과 광주지검, 울산지검을 거치면서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했다. 그러던 그가 과감하게 법복을 벗어 던지고 18대 국회의원이 되어 정치인이라는 또 다른 길을 걷고 있다. 지난 4년간 각종 토론회 활동을 통해 10년 만에 정권 교체를 이뤄내는 데 앞장서온 박 의원을 만나 정견과 포부를 들어봤다.

‘서울법대 졸업, 제34회 사시합격, 서울지검·광주지검·울산지검 검사출신’이라는 화려한 경력으로 18대 총선에 당선된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은 ‘당과 나라의 개혁’을 열망하는 젊은 신예다. 박 의원은 18대 국회 임기가 시작되자마자 한나라당 원내부대표로서 원내대표와 국정운영 및 정책을 조율하기에 바쁘다. 또한 국회 가축전염병예방법개정특위를 비롯하여 국회법 상임위원 정수 규칙개정특위, 감사원장인사청문특위 위원으로서 바쁘게 지내고 있다. 박 의원은 “18대 초선의원으로서 국민들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국민들이 아무런 걱정 없이 평안히 생업에 종사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국민을 위한 ‘참 정치’라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아무런 걱정을 하지 않고,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생업에 종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정치철학’이자 ‘정치목표’라고 밝혔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

-검사를 그만 두고 정계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어릴 적부터 <수사반장>의 주인공이 되어 악한 사람들을 잡아 혼내주는 것이 꿈이었다. 법과 원칙이 살아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살아왔고, 검사가 돼서도 그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해왔는데 현실의 벽에 부딪쳤다. 그래서 그러한 현실의 벽을 부수고 사법질서에 영향력을 미치거나 미치게 하는 것들을 막기 위해 정치에 뛰어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 법과 원칙이 살아있는 대한민국 건설에 적극 동참할 것이다.

-MB와의 인연은 언제부터 갖게 되었나.
▲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선대위 클린정치위원회 법률지원팀장을 맡았다. 한나라당 법률지원단에 있으면서 청년조직을 만들어 활동하던 중 당시 서울시장인 이 시장을 처음 만났다. 그 후 테니스 파문이나 BBK 사건 등에 대해 조언하면서 인연이 이어졌다.

-MB정부가 초기부터 경제 외교 안보 등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출범초기부터 계속 제기되어 온 것이 소통부재다. 촛불집회도 국민들과 MB 및 참모진들 간의 소통부재였다. 이 소통의 부재는 상호간의 신뢰 부족이었다. 상호간의 신뢰가 쌓이지 않았기 때문에 이심전심이라고 생각했는데 정작 현실에서는 그렇지 못한 것이 소통부재라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지난번 8·15 선언은 ‘MB식 국정 드라이브’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되는데.
▲촛불집회 이후 혼란한 정국을 안정된 국정운영기조를 위해 발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현장중심 민생대책을 강구하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서민경제살리기 위한 강한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현재 고물가 고유가 고환율로 인해 국민경제가 상당히 어렵지만 우리는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홍준표 원내대표가 정부·여당 전체에 대한 전면적 인적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홍 원내대표는 아무런 계획과 근거 없이 말하는 분이 아니다. 제 판단으로는 이명박 대통령과 국정현안에 대해 독대 이후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의 이명박 정부뿐만 아니라 여당도 시스템 및 정책결정에 대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런 것들이 수면아래에 있기 때문이다. 쇄신의 필요성은 당뿐만 아니라 정부도 느끼고 있을 것이다.
-‘9·1 세금감면’ 조치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연일 급락하면서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고, ‘9월 위기설’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9월 위기설은 결국 허구였다는 것이 증명됐다. 아무런 근거없이 소문을 유포하여 국가경제 혼란을 야기하는 것은 국가의 정체성을 흔드는 국기문란행위라고 보기 때문에 정부가 이에 대한 단속 및 유포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본다.

-18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를 환경노동위원회를 택했는데 앞으로의 계획은.
▲국회의원이 되자마자 국회 가축법특위, 국회법특위, 감사원장인사청문회특위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냈는데, 이제부터는 주요 상임위인 환경노동위원회에 열정과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2주전에 업무보고를 통해 각 부처별로 총론적인 발언을 하여 관계 공무원들로부터 감사하다는 말씀을 들었다. 이제 곧 다가올 환노위 결산, 법률안 검토, 국정감사를 통해 각 부처별로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라는 제안을 할 예정이다.

-한나라당 청년지도자회의 초대의장이 되었다. 구체적인 역할은.
▲만 42세 이하의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광역 기초의원, 중앙 및 시 도당 청년위원회 임원들로 구성된 중앙 청년조직으로 한마디로 ‘풀뿌리 조직’이다. 대한민국의 선진화에 앞장서기 위해 구축된 이 조직은 이명박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운영 뿐만 아니라 생활공감정책 등 대한민국을 ‘선진일류국가’로 발돋움시키기 위해 최일선에 서서 항상 고민하고 행동하는 조직이다. 창의와 변화를 주도하는 개혁의 전도사로서, 깨끗하고 투명한 사회를 만드는 솔선수범한 청년상으로서, 대한민국 선진화라는 도전을 완수할 것이다.

박준선 의원 프로필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2007년 한나라당 클린정치위원회 법률지원단장
▲95~99년 서울지검, 광주지검, 울산지검 검사

글 구명석·사진 송원제 기자
gms75@ilyosisa.co.kr

용인 기흥 지역구 선택 이유?
박준선 의원은 최근 18대 임기이후 여러 활동을 정리한 첫번째 의정보고서를 발간했다. 박 의원은 “비록 짧은 기간의 의정활동이지만 정리해보니 감회가 새롭기도 했고 더 열심히 용인 기흥을 위해 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2년 전부터 용인시에서 고문 변호사 일을 해왔다. 고문변호사를 하면서 기흥에 관심을 갖게 됐다. 박 의원은 “용인시는 도시 기반이나 서울과 수도권의 교통문제 등 서울시민 못지 않은 욕구에도 불구하고 생활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서울까지 막히면 3시간 넘게 버스를 타야 하는 비참함이 있다. 이런 문제를 접하면서 이 지역 국회의원이 되서 한 번 능력을 쏟아 붇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용인을 중심으로 한 문화의 거리 및 관광의 거리를 만들고 싶다”면서 “관광 테마를 개발해서 기흥 뿐만 아니라 서울 근교의 분들도 찾을 수 있는 관광명소로 개발해서 용인의 명품도시 기흥을 만들고 싶다. 용인시 기흥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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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