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말.말.말 ] “헛발질했으니 값 치러야”

“헛발질을 했으니 값을 치러야 한다. 한나라당이 민주당과 합의를 다 해놓고도 단독 표결을 강행한 것은 후안무치한 일이자 무도하고 오만한 정당임을 보여준 것이다. 한나라당의 지휘체계가 안 잡혀 있는 것 같다. 일종의 충성경쟁이랄까, 누가 공을 세웠느냐 하는 이런 부분도 원인이 아니었겠느냐”며 추가경정예산안을 강행 처리하려 했던 한나라당을 강력 비난하며.
- 정세균 민주당 대표

“한나라당 잘못한 것 맞다”
“한나라당이 잘못한 것은 맞다. 의결 정족수가 제대로 안 된 것을 확인도 않고 의사 진행을 했으니 한나라당은 욕먹어 마땅하다. 그러나 민주당은 남의 눈의 가시를 탓하기 전에 자기 눈의 대들보부터 봐야 한다. 한나라당은 잘하려다 실수했지만, 민주당은 처음부터 악의를 갖고 발목을 잡았다. 뒤집어씌우는 민주당의 모습은 가당치 않다”며 추경예산안 처리 무산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며.
- 차명진 한나라당 대변인

“여전히 나는 비주류”
“나는 세가 없다. 12년 비주류 끝에 주류가 된 줄 알았더니 여전히 나는 비주류”라며 지난 16일 의원총회 후 기자회견을 통해.
-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

“국정 운영 자식 농사와 같다”
“자식농사가 어렵다고 해도 정성으로 보살피면 바르게 성장하듯이 시정, 도정, 국정 운영도 이와 같다. 때문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보살피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명박 대통령과 제가 이번에 새삼 크게 느낀 점은 국민과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의도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해도 그 진심이 국민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지난 17일 지방자치단체장 부인들을 초정한 오찬 자리에서.
- 김윤옥 여사

“단봉이 아니라 쌍봉 낙타 구도가 현주소”
“단봉(單峯)이 아니라 쌍봉(雙峯)낙타 구도가 우리 이념구도의 현주소이며, 상대적으로 높은 중도의 비중은 일종의 착시현상일지도 모른다. 민주당은 애매한 중도개혁주의에서 벗어나 진보적 중도주의로 거듭나야 한다”며 지난 17일 민주당 민주정책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1차 민주정책 포럼’에서.
-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10년 속치마 열기 위한 몸부림”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10년의 속치마를 열어보기 위한 한나라당과 검찰의 몸부림이 있다. 민주주의 10년을 지금 검찰, 국세청, 한나라당, 정부가 흠을 내려고 한다. 집권했던 세력으로서 검증하겠다면 받겠다. 안 받겠다고 해도 피할 길이 없으니 받겠다”며 참여정부 출신들과 관련 기업들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비판하며.
-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
 
“펀드라도 사겠다”
“더 이상 혼란과 충격이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하고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국민에게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 나도 직접 투자는 불가능하지만 간접투자 상품(펀드)이라도 사겠다”며 지난 17일 미국발 금융쇼크에 대한 대비책을 강조하며.
- 이명박 대통령

“전례 없는 대풍이 시골 민심”
“고향에 다녀왔는데 금년 농촌은 완전히 풍년이다. 전례 없는 대풍이 금년 시골의 민심이었다. 태풍도 없었고, 병충해도 없었고, 일기도 순조로웠다. 대풍이 예고되고 있다. 바다에도 매년 생기던 적조가 금년에는 나타나지 않은 것 같다. 고기도 잘 잡혀서 그야말로 농어촌이 모두 풍년을 구가하고 있다. 단지 저희에게는 왜 정치권은 풍작을 보이지 못하느냐, 경제 살리겠다는 그 경제 지금 어디쯤 살아나고 있느냐”며 서민 체감경기가 살아나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출하며.
-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그건 소설이다”
“(추경예산안 처리 관련해 민주당이 제기한 이상득 의원 배후설에 대해) 그건 소설이고 걸핏하면 이상득 의원을 물고 늘어지는데 참 나쁜 버릇이다. 계속 그런 분들을 걸고 넘어져서 새로운 것이 있는 양 하는 것은 정말 비열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책 대결을 하려면 그대로 해야지, 이상득 의원이 무슨 자격으로 나한테 압력이라도 넣었겠느냐”며 민주당이 제기한 ‘이상득 의원 배후설’을 일축하며.
- 이한구 한나라당 의원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직계 의원으로서 조심해야 할 부분도 여전히 있지만 최근 당과 원내상황을 볼 때 우리가 그냥 가만히만 있어서 되는 건 아닌 것 같다. 이제부터 좀 적극적으로 우리 일을 찾아서, 당도 잘 돌아가고 원내도 잘 돌아가고 또 대통령, 청와대, 정부도 소통도 잘 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겠다는 의욕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며 MB 직계 의원들의 ‘제 목소리 내기’가 추석 연휴 이후 본격화될 것을 강조하며.
- 조해진 한나라당 의원

“낙하산 투하 필요하다”
“정권 교체 때는 낙하산 투하도 필요하다. 보병만으로 가능한 전투도 있지만 낙하산을 타지 않으면 적지 침투가 되지 않을 때가 있다”며 자신을 둘러싼 ‘낙하산’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 이이재 광해관리공단 이사장

“모자람 채우고 돌아가겠다”
“모자람을 채우고 돌아가겠다. 지켜봐 달라. 시간이 흘러 지금은 비록 성원해준 많은 분들을 떠나 미국에 와 있지만, 이곳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가겠다”며 지난 17일 자신의 미니홈피를 통해.
-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막말 도 넘었다”
“유인촌 장관의 막말이 도를 넘고 있다. 그동안 종교방송이 너무 편하게 지내왔다는 발언이 그것이다. 그래서 민영 미디어렙제도를 도입해 방송광고시장을 시장만능주의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민영화가 만병통치약이라는 맹신에 빠져 있다. 일종의 불치병”이라며 유인촌 장관을 비난하며.
- 김석수 창조한국당 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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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