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측근 ‘증거인멸’ 진짜 이유

여의도판 <너는 내 운명> “걸리면 모두 공멸”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가와 기업은 운명의 붉은 실로 묶여 있는 것일까. 그들은 서로 원하는 것을 보완해주는 ‘상호 호혜적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은밀한 관계는 세상에 잘 드러나지 않는다. 잠행을 원하는 그들은 음지에서 건설적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비밀의 문이 열리는 순간, 지금의 ‘증거인멸’ 사태와 같은 일이 발생하게 된다.

‘성완종 사태’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최근 측근의 ‘증거인멸’ 수사가 추가돼 복잡해졌다. 따라서 검찰의 수사는 현재 투 트랙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나의 트랙은 기존의 ‘리스트 8인’에 대한 수사다. 또 다른 트랙은 ‘측근의 증거인멸’에 대한 수사다. 지금까지 밝혀진 정황에 따르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기 전부터 증거인멸은 진행되고 있었다.

조직적 증거인멸

앞서 검찰은 증거인멸 혐의가 있는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와 이용기 전 비서실장을 구속했다. 검찰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이 두 핵심 측근은 증거인멸을 주도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법원은 “혐의가 인정되고 도주 우려가 있다”며 영장발부의 이유를 설명했다.

증거인멸 정황은 다음과 같다. 경남기업의 자원개발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이 내사에 착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 2015년 2월 성 전 회장은 측근들에게 그간 금품을 전달한 대상자에 관한 자료를 취합하라고 지시했다. 그 후 2월에서 3월 사이에 성 전 회장은 박 전 상무 등에게 자료인멸·은닉을 지시함과 동시에 구명·폭로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후 3월18일 서울중앙지검에서 경남기업에 대한 압수수색이 시작됐으며, 검찰은 성 전 회장을 소환조사한다. 검찰의 수사가 점점 옥죄어오자 성 전 회장은 4월8일 박 전 상무, 이 전 실장과 마지막 대책회의를 가진다.


대책회의를 가진 지 하루 뒤인 4월9일 성 전 회장은 자살한 채 발견되고, 특별수사팀은 경남기업에 대한 1·2차 압수수색에 들어간다. 여기서 검찰은 증거인멸 정황을 포착, 본격적인 투 트랙 수사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이때 검찰은 박 전 상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 긴급체포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검찰은 박 전 상무로부터 “성 전 회장 지시로 증거인멸했다”는 진술을 영장실질심사 때 받아냈다.

성완종 자살 전후 조직적 증거인멸 정황
이유는 회사 비자금? 금품 전달? “둘다”

이 전 실장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더욱 구체적인 증거인멸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 측 말에 따르면 경남기업 본사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시작되기 전인 3월18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관련자료를 폐기·은닉했다. 이렇게 빼돌린 자료는 본사 지하 1층으로 옮겨졌다. 그곳에는 문서파쇄기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증거인멸을 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됨에 따라 그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 더해졌다. 따라서 검찰은 측근들을 대상으로 동기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듣는데 집중하고 있다. 측근의 변호사는 최근 “증거 은폐 이유가 회사 비자금 의혹 때문인가 아니면 금품 전달 때문인가?”라는 모 언론사 기자의 질문에 “둘 다”라고 대답해 외압 의혹을 증폭시킨 바 있다.

검찰은 증거인멸이 두 차례에 걸쳐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두 번의 증거인멸이 성 전 회장의 자살을 기준으로 봤을 때 전후로 나뉘어 행해졌다는 점이다.

첫 번째 증거인멸은 3월18일 검찰이 경남기업 본사를 압수수색한 뒤 직원들이 폐회로텔레비전(CCTV)을 끈 채 자료를 은닉, 파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성 전 회장이 살아있을 때여서 수사에 불리할 수 있는, 또는 수사가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추정된다.

그러나 의문이 제기되는 쪽은 두 번째 증거인멸 정황이다. 검찰의 말을 빌리면 경남기업은 성 전 회장이 자살한 지 3일 뒤인 4월12일 박 전 상무 등 측근의 지시로 대대적인 서류파쇄 및 은닉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는지 여부가 수사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소위 ‘성완종 리스트’가 대중에게 공개된 후라는 점에서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의 회유나 협박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실제로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성 전 회장의 주변 인사들에게 전화를 걸어 ‘성 전 회장과 무슨 얘기를 했는지 캐물었다’는 주장이 나온 적 있어 대중의 의심은 깊어져갔다.


일각에서는 ‘제3의 인물설’을 주장한다. 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사안의 ‘민감성’ 등을 따져봤을 때 리스트 내 인물이 외압을 가했을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특히 측근을 시켜 자신과 관련된 사건의 증거를 인멸하면 ‘증거인멸 교사죄’가 성립돼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리스트 8인’은 아닐 것이란 분석이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성 전 회장에게 돈을 받았지만 아직 언론에 거론되지 않은 제3의 인물이 증거인멸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설’이긴 하지만 언론을 통해 연일 ‘리스트’ 이외의 인물이 있을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어 제3의 인물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불거진 외압의혹

검찰에서 주목하는 핵심측근이 또 한 명 있다. 바로 정낙민 경남기업 인사총무팀장이다. 그는 과거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을 지낸 바 있으며 의원직 상실 후에는 경남기업에서 일해 왔다. 앞서 말한 투 트랙 수사에 모두 관여돼 있다는 측면에서 특별수사팀은 정 팀장이 이번 성완종 사태를 풀어줄 핵심 ‘키맨’으로 보고 집중 수사 중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흔히 수사를 건축에 비유한다. 이에 빗대어보면 성완종 사태는 기초공사의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 팀장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가 마무리되면 이 전 총리,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본격 수사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를 기둥을 세우는 단계로 보고 있다. 과연 기둥을 얼마만큼 높게 올릴지, 천장에 대한 공사는 마무리될 수 있을지 국민의 귀추가 주목된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새정치 자체 특검 실시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이 기존의 상설특검법과는 별도의 특검법을 발의해 화제다.

새정치연합 이춘석 전략홍보본부장은 지난달 28일 이 같은 내용의 특검법안을 만들었으며, 원내지도부의 동의를 거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그간 별도 특검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꾸준히 주장해왔다. 현행 상설특검법은 검사 임명절차와 수사기간 등을 비춰봤을 때 부실수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완종 정국에 ‘맞춤형 특검’을 도입해야 환부를 제대로 도려낼 수 있다는 주장이다.

별도 특검법 발의, ‘몸통은 박근혜’ 정조준

발의된 특검법은 수사 대상을 ‘성완종 리스트’에 적힌 8명과 경남기업 로비 의혹으로 한정했다. 또한 파견 검사수를 상설특검법상 5명에서 15명으로, 특별수사관은 30명에서 45명으로 확대했다. 추천인원수에서 2명 중 1명은 대통령이 임명해야 됐지만 이번에 발의된 법안은 여·야 합의 또는 야당이 1명을 추천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기간의 측면에서도 기존 최대 90일인 것이 90일에서 최대 150일로 동안 수사할 수 있도록 차이가 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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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