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불거진 ‘로또 조작’ 7대 의혹

‘서민들의 희망’인 로또 운영이 비정상적으로 이뤄졌다는 주장이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17일 한나라당 진수희 의원은 제2기 로또사업(나눔로또)에 치명적인 시스템오류가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당첨조작 의혹까지 제기했다. 로또복권의 당첨 번호가 확정되고 나서 복권 판매 금액을 정산하는 등 대국민 사기극이 벌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단말기-메인시스템-감사시스템간 데이터 불일치 등의 문제도 거론했다. 복권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진 의원이 지목한 로또복권 조작의혹은 모두 7가지에 이른다. 로또를 둘러싼 7대 의혹을 조목조목 짚어봤다.

[의혹1]    
판매액-정산액 불일치


지난 6월21일(2백90회차) 특정단말기에서 판매를 마감한 직후인 오후 8시25초 정산·출력한 한주동안 총 판매금액(7백22만5천원)과 이틀 뒤인 6월23일 나눔로또 메인시스템에서 정산한 금액(7백19만7천원)이 일치하지 않았다. 2만8천원(28게임) 차이가 발생한 셈이다.
진 의원은 “로또복권 시스템은 8천3백59대의 단말기(판매점 7천3백15대, 농협 1천44대)와 메인시스템, 그리고 감사시스템으로 이뤄져 있는데 모든 데이터는 전용선을 통해 실시간 동기화되도록 구축돼 있다”며 “따라서 특정 단말기에서 구입하거나 취소한 모든 데이터가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에 실시간 기록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혹2]
메인-감사시스템 오류


로또복권시스템 중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은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각각 동일한 2개씩의 시스템을 동시에 운용하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데이터 값이 절대 다를 수가 없다.
그러나 전 의원은 “2개의 감사시스템 데이터 또한 불일치한다”고 꼬집었다. 자료에 따르면 나눔로또 2기가 시작된 지난해 12월2일부터 지난 8월9일까지 총 36회차 중 무려 12회차에 걸쳐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간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았다. 이런 문제가 지속된 것은 ‘고질적 내지 의도적’인 시스템 오류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진 의원은 전했다.

[의혹3]        
정산 정보 조작 흔적


감사시스템 간의 데이터들도 일치하지 않았다. 지난 3월29일, 5월16일, 5월17일 총 3회에 걸쳐 감사시스템 데이터가 불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3월29일과 5월17일의 경우 추첨이 이뤄진 토요일이었다. 이날 데이터 값이 다른 것은 메인시스템에서 정산한 판매액 등 정보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진 의원은 주장했다.
그는 “다만 오류가 있다하더라도 이를 검증할 기준조차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로또복권시스템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음에도 복권위원회와 나눔로또가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혹4]
정산·출력시간 지연


복권위가 제출한 ‘로또복권시스템 추첨당일 업무프로세스’를 보면 토요일 오후 8시에 판매마감을 하고 8시30분까지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에서 각각 정산·출력한 판매건수·금액 자료를 근거로 8시45분에 추첨방송이 진행된다.
그러나 판매금액 마감이 오후 8시30분을 넘긴 사례가 5회나 발생했다. 심지어 2백62회차의 경우 추첨방송 종료 후인 오후 9시59분에야 정산·출력이 이뤄졌다. 또 2백62회차∼2백71회차 2개월 동안 2백67, 2백70회차를 제외한 매주 ‘감사시스템 판매액 미확인’, ‘작동지연’등 감사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기록돼 있다. 즉 메인시스템의 데이터조작 여부는 물론 판매건수와 판매금액조차 검증하지도 않은 채 추첨을 강행해왔다는 것이다.

[의혹5]
토요일만 오류 미발생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간 데이터 불일치 현상은 토요일엔 단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진 의원은 “추첨일인 토요일에만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간의 데이터가 일치했다는 것은 인위적으로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 금액을 일치시켰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명백한 시스템 조작”이라고 단언했다.
복권위는 토요일엔 ‘Special cancle’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이로 인한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간 판매데이터가 다를 경우 추첨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토요일 오후 8시 회차마감과 동시에 ‘Special block’을 인위적으로 걸어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 금액을 일치시키고 있다.

[의혹6]
추첨 전후 취소액 발생


토요일 회차 마감 후부터 당첨처리까지 일련의 과정을 기록한 문서가 ‘추첨처리확인서’다. 지난 1월19일 작성된 ‘2백68회차 추첨처리확인서’를 보면 회차 마감 확인이 이뤄진 후 1차 총판매액 확인란에 메인시스템 정산은 오후 8시30분∼31분, 감사시스템 정산은 오후 8시45분으로 기록돼 있다. 비고란엔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 취소금액이 4천원(4게임) 차이가 나는 것으로 표시돼 있다.
이날 추첨방송은 오후 8시44분에 시작됐다. 추첨방송이 시작되기 전까지 메인시스템과 감사시스템 간에 4천원의 차이가 발생한 셈이다. 추첨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6개의 당첨번호를 확인 뒤 1등 번호를 기입한 4개의 게임을 추가시킬 개연성이 충분히 의심된다는 것이다. 참고로 2백68회차 로또 1등 당첨자는 7명이다.

[의혹7]
총판매액 확인기능 삭제


추첨처리확인서의 양식을 변경한 흔적도 발견됐다. 지난 3월 일부언론을 통해 로또시스템 문제가 제기되자 나눔로또와 복권위는 추첨처리확인서 항목에서 감사시스템 금액란을 삭제했다. 메인시스템의 총판매액 확인검증기능을 아예 없애버린 것이다. 대신 ‘감사데이터 수신완료’란 표기만 남겼다.
이같은 7대 의혹을 제기한 진 의원은 “한마디로 온국민이 경악할 만한 대국민 사기사건”이라며 “신뢰성과 투명성을 상실한 로또복권사업을 당장 중단하고 복권위와 나눔로또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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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