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쌈전문점> 유행 타지 않고 고른 인기

보쌈은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외식 메뉴인 돼지고기와 기본적으로 즐겨 먹는 김치를 함께 먹는 것으로 특별한 기복 없이 꾸준히 인기를 이어오고 있는 메뉴다. 즉 보쌈 전문점 창업은 크게 유행을 타거나 트렌드를 따르지 않고 기복 또한 크지 않은 사업으로 손꼽힌다.특히 보쌈은 직장인이나 가족 단위 모두가 즐겨먹을 수 있는 외식 아이템으로 연령대에 상관 없이 고루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웰빙 식품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에 전국적으로 많은 가맹점을 운영하는 주요 보쌈 전문점들을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해 본다.

(주)놀부의 보쌈 전문 브랜드인 놀부보쌈과 돌솥밥은 현재 모두 292개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놀부보쌈과 돌솥밥은 제주와 전라도, 광주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 5개 이상의 매장이 입점해 있어 전국에서 골고루 가맹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원앤원(주)의 원할머니보쌈은 현재 28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의 경우는 제주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가맹점이 입점해 있다.

놀부, 많은 브랜드 개수만큼
총자산·매출액도 가장 많아

이렇게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두 업체 다음으로 (주)장충동왕족발의 장충동왕족발보쌈이 162개의 가맹점을 운영중이며, (주)제이씨푸드의 뚱뚱이할머니족발보쌈과 (주)장충동B&F의 족발보쌈전문점 장충동B&F가 각각 93개와 84개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놀부보쌈과 원할머니보쌈의 경우에는 매장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계약을 해지한 가맹점이 거의 없다는 점을 눈여겨볼 만하다. 놀부의 경우 명의 변경만 있고 계약해지 매장은 하나도 없으며, 원할머니보쌈 역시 명의변경은 몇 곳 있지만 지난 2008년에 계약을 해지한 매장은 한곳뿐이다.

이는 이들 브랜드의 가맹점들이 어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가맹본사에서 가맹점 지원을 잘해준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각 가맹본사의 재무상태를 2008년 기준으로 살펴보면 보쌈 전문점 외에도 부대찌개와 항아리갈비, 설농탕 등 모두 11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인 놀부보쌈과 돌솥밥의 총자산이 610억7800여 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원할머니보쌈이 349억9800여 만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장충동왕족발보쌈이 164억2000여 만원, 장충동B&F가 16억8300여 만원, 뚱뚱이할머니족발보쌈이 6억1500여 만원 순이었다.

놀부보쌈과 돌솥밥의 경우 2008년 매출액이 1007억5400여 만원으로 지난 2007년 912억2700여 만원에 비해 약95억원 정도가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역시 41억원에서 75억원으로 증가했고, 단기 순이익도 16억원에서 36억원으로 증가했음을 볼 수 있다.

원할머니보쌈의 경우 영업이익이 지난 2007년(66억원)에 비해 2008년에는 65억원으로 줄었고, 당기순이익 역시 66억원에서 48억원으로 줄었지만, 2008년 총 매출액은 680억3000여 만원으로 지난 2007년 356억원에 비해 증가했다.

장충동왕족발보쌈의 2008년 매출액은 130억6200여 만원이며 뚱뚱이할머니족발보쌈은 12억1200여 만원, 장충동B&F는 29억5200여 만원이다.

50평형 창업비용
1억5000만원 정도 들어

초기 창업비용을 살펴보면 놀부보쌈과 돌솥밥은 165㎡(구 50평형) 기준으로 가맹금 1500만원과 보증금 300만원, 인테리어 등 시설비 1억5500만원 등 총 1억7300만원 정도가 필요하며, 매달 월정액으로 로열티 15만원을 가맹본사에 지불해야 한다.

원할머니보쌈의 경우도 165㎡(구 50평형) 기준으로 가맹금 1500만원에 인테리어 비용을 포함한 시설비 1억3088만원 등 총 1억4588만원이 소요되고, 본사식재 출고액의 1.5%를 광고비 분담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특히 놀부는 신규나 기존의 가맹점주에게 최대 1억원의 창업자금 특별대출을 해주고 있으며, 원할머니보쌈의 경우도 소요자금의 80% 내외에서 창업자금 1억원과 3개월 매출액 또는 1년간 매출액의 1/4이내에서 운영자금 2억원의 대출을 통해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이 밖에도 보쌈 전문 프랜차이즈 중 정보공개서가 등록된 업체는 노명준 보쌈, 또순이두레정가보쌈, 마당쇠보쌈, 돈통마늘보쌈, 봉채국수와보쌈 등이 있었다.

보쌈 전문점은 특별히 유행을 타지 않는 업종인만큼 예비 창업자들은 위에서 분석한 5개 업체 외에도 크고 작은 브랜드들을 직접 비교 분석하고 운영 시스템 등을 살핀 후 자신에게 맞는 실속 있고 맛 좋은 브랜드를 선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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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