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2014국정평가 '자화자찬' 논란

국민은 모르는 그들만의 성과 "잘 났어 정말"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최근 박근혜정부가 '2014년 핵심국정과제(브랜드과제) 점검회의'를 열고 지난 1년간의 과제 추진상황과 성과를 점검했다. 국무조정실과 각 정부부처의 자체평가는 한마디로 '38개 브랜드과제 모두 가시적 성과가 있었다'로 요약된다. 그러나 국민의 일반적 시각과 괴리된 정부의 '자화자찬'이라는 비판이 만만찮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주 지독하게 파고들어서 이 부분 만큼은 '내가 직을 걸고 해결하겠다'는 마음으로 브랜드과제를 선정하고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라."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3월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지시를 내린 이후 각 정부부처들은 박근혜정부 140개 국정과제 가운데 우선순위가 높은 브랜드과제 38개를 선정하고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다.

황당한 자평

그리고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 주재로 그간의 브랜드과제 추진상황과 성과를 점검하는 '2014년 핵심국정과제 점검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정부 각 부처는 ▲공공기관 개혁 ▲창조경제 혁신역량 강화 ▲통상협력 강화 ▲국민의료비 부담 경감 ▲노후생활보장 ▲맞춤형 고용복지통합전달체계 구축 ▲4대 사회악 근절 등 7대 핵심과제와 38개 주요과제에서 모두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그러나 정부의 자체평가와 국민의 일반적 시각과는 괴리감이 있다. 정부가 이날 회의에서 성과라고 꼽은 과제 중에는 그동안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던 과제들이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우선 국무조정실은 경제혁신·국민행복·통일준비·국가혁신 등 4대 국정기조 속의 주요 국정과제가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세부적으로는 '고용률 70% 달성 효과(2012년 64.4%→2014년 65.4%)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 불합리한 규제 개혁, 기업투자환경 개선을 통한 투자활성화, 대·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경제민주화 토대 마련 등을 성과로 꼽았다.

하지만 국민들이 실제로 느끼는 고용률 상승 체감도는 미미하다는 지적이 많다. 규제 개혁도 노동, 서비스업 등 핵심 분야 규제 개혁 작업이 별 진전이 없어 체감도가 낮다. 투자활성화와 관련해서는 기업이 유보금을 쌓아두며 여전히 투자를 꺼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경제민주화는 여권 내부에서도 사실상 '용도 폐기'됐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현실과 괴리된 '칭찬 일색' 자평
국민 10명 중 7명 '정부 잘 못해'
야 "꿈·희망 사라진 상실의 시대"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개혁과 관련해 41개 중장기재무관리계획 대상 공공기관 부채비율이 2012년 235%에서 지난해 220% 수준으로 떨어지고, 방만 경영 사례 개선이 이뤄졌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개선이 시급한 적폐인 '낙하산 기관장 투입' 등은 전혀 해결되지 않은 채 역대 정부가 꾸준히 추진해왔던 수준의 개혁 조치가 되풀이 되는 수준에서 그쳤다는 평가가 많다.

압권은 국방부다. 국방부는 지난해 군에서 총기난사사건, 가혹행위로 인한 병사 사망, 여군에 대한 성추행·성폭행 등 각종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심지어 천문학적 규모의 방위산업 비리가 포착돼 검찰 수사까지 받게 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이 신뢰하는 확고한 국방태세를 확립했다'는 황당한 평가를 내놨다.


이외에도 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가 후퇴한 채 시행된 '4대 중증질환 100% 정부보장' '노인 기초연금 전원 지급' 등도 주요성과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정부의 판단과 달리 국민들이 성과를 느끼기 어려운 과제가 많았던 셈이다. 실제로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도 바닥에 가깝다. <중앙일보>가 지난달 22~24일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3.4%가 정부가 '잘 못한다'고 평가했고, '잘한다'는 평가는 24.1%에 그쳤다.

이와 같은 정부의 자화자찬에 대한 지적에 대해 청와대 유봉 국정기획수석은 "소중한 연말에 결코 우리가 잘했다는 시간을 가질 상황도, 여건도, 분위기도 아니었다"라며 "실제 회의는 기존 성과를 냉정하게 평가했고, 어떻게 개선할지를 점검했다"고 해명했다.

덧붙여 유 수석은 "대통령이 부족한 부분을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말씀하셔서 전체적으로는 각 부처 장관이나 기관장들이 잘된 부분에 대한 격려와 함께 무거운 다짐을 하고 청와대를 떠나셨을 것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청년 일자리, 가계부채, 전월세 문제 등을 미해결 과제로 꼽으면서도 "대내외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4대 국정기조를 실현하기 위한 혼신의 노력을 다해왔다"며 비교적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냉정한 평가?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년은 꿈과 희망이 사라진 '상실의 2년'이었다"라며 "국민경제는 꽁꽁 얼어붙고, 민주주의는 후퇴됐고 남북관계는 6·25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국민이 선택한 시대정신인 경제민주화는 온데간데없고, 복지는 지방정부와 국민에게 떠넘겼다"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또 "몇몇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으로 국정운영의 공적시스템이 완전히 붕괴됐다. 위기관리가 전혀 되지 않고 있다"며 "지난 2년처럼 앞으로 3년을 보낼 수는 없다. 전면적 국정쇄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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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