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연말 시상식 ‘퍼주기’ 논란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다”

[일요시사 경제1팀] 한종해 기자 = 방송사 연말시상식의 소위 '상 퍼주기' 관행이 끊이질 않고 있다. 공동수상이 난무했고 참석한 사람 대부분이 상을 나눠 갖는 '출석상'도 반복됐다. 대체 왜 만들었는지 모를 상들이 시청자들의 눈을 어지럽게 했다. 프로그램명을 '연예인 축제'라고 바꿔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는 실정. 조만간 대상 수상자도 2명 이상이 될 것이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2014년 지상파 3사 MBC, KBS, SBS의 연말 시상식이 모두 마무리됐지만 이번에도 상 퍼주기란 비난을 벗어나지 못했다. '공동 수상'과 '시상 부문 쪼개기'라는 방송국의 상 퍼주기 방법도 여전했다.

SBS의 경우 총 27개 부문에서 시상을 했다. 베스트팀워크상과 별도로 베스트패밀리상이, 신인상과 별도로 뉴스타상이 주어졌다. 베스트팀워크상은 <붕어빵> 팀 전체가 무대에 올라왔고, 베스트패밀리상은 <오 마이 베이비>에 출연한 네 가족에게 수상됐다. 공동 수상도 많았다. 단 한 명이 수여한 상은 최우수상과 우수상, 프로듀서상, 아나운서상에 불과했다.

시청률 하락

정점은 MBC가 찍었다. MBC는 총 31개 부문에서 시상을 했다. 17개 부문에서 시상한 KBS의 2배 수준이다. 특별상만 MC, 버라이어티, 뮤직토크쇼, 가수, 베스트팀워크 등 다섯 부문으로 나눠 시상했다. 이날 참석한 연예인 중 트로피를 들고 가지 못한 이들은 거의 없었다.

수상자는 MC 부문 김성주, 버라이어티 부문 <아빠! 어디가?>의 안정환과 <진짜사나이-여군특집> 홍은희, 뮤직토크쇼 부분 <라디오스타> <세바퀴>의 김구라, 가수 부문 씨스타, 케이윌, 베스트팀워크 부문 <나 혼자 산다> 팀 등 총 7팀에 달했다. 신인상은 송재림, 헨리, 유라, 혜리 등 총 4명에게 돌아갔다.


아이러니하게도 시청률은 KBS가 가장 높았다. 지난달 27일 방송 3사 중 가장 먼저 개최된 KBS 연예대상 1, 2부는 각각 13.4%, 15.0%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틀 뒤 방송된 MBC 방송연예대상 1, 2부는 각각 13.6%와 14.4%를 기록했다. 가장 늦게 열린 SBS 연예대상 1, 2부 시청률은 각각 9.2%, 11.5%였다.

'상 남발' 관행 여전…공동수상 난무
별별 이름 붙인 트로피 쪼개기 시상

당초 방송 3사의 연예대상 시상 부문은 7~10개에 불과했다. 수상자도 16~20명으로 지금보다 적었다. 보통 연예대상 시상 부문은 버라이어티, 코미디, 라디오, PD들이 뽑은 최고의 연예인상, 방송연예대상 등으로 나눠지며 수상자는 남녀 각 1명 또는 남녀 불문 1명, 프로그램 1개가 받는 게 정석이었다. 방송 3사들은 긴 프로그램 시간을 채우기 위해 수상 소감 시간을 길게 가졌고 시상식 중간에 넣는 축하공연 등 볼거리도 풍성했다.
 

누리꾼들은 "아무리 퍼줘도 정도가 있어야지"라는 반응이다. 아이디 이원*는 뉴스 댓글에 "어이구 저 상준 리스트 봐. 해마다 지들끼리 잔치 왜 하는지 모르겠다. 재미도 드럽게 없고 전파낭비야. 이런 시상식 할 거면 방송사 다 모아서 딱 하나만 하자 공신력이 전혀 없어. 발롱도르처럼 주란 말이야"라는 글을 남겼다. 

'발롱도르'는 프랑스어로 '황금빛 공'이라는 뜻으로 프랑스 축구 전문지 <프랑스풋볼>이 매년 선정하는 올해의 유럽 축구 선수상이다. 축구 부문 개인상 중 가장 명성 있는 상으로 여겨지며 전 세계 축구선수 중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1인에게만 수여된다. 국제축구연맹(FIFA)는 전 세계 최고 선수를 뽑는 단 하나의 상을 위해 지난 2010년 'FIFA 올해의 선수상'과 '발롱도르'를 통합해 'FIFA 발롱도르'로 단일화했다. 매년 수상 부문을 쪼개는 방송 3사와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아이디 mim0****은 "나도 가서 앉아있으면 베스트 시청자상, 방송의 주인상, 시청률의 어버이상 중 하나 받을 듯. 스펙 필요한 사람들은 가보세요"라는 우스꽝스러운 댓글을 달았다.

아이디 kim3****은 "이럴 것 같아서 아예 시상식을 안 보는 1인"이라며 "정작 방송 3사는 이걸 모르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표했다. 아이디 with****도 "올해도 다 주는구나 싶어서 오랜만에 생활의 달인 봤다. 이제 드라마 봐야지"라는 글을 달았다.


아이디 leey****은 블로그에 "내가 매년마다 말하는 건데…. 그래서 방송통신위원회에 질문도 올렸었다. 대상 시상식 통합하면 안 되겠냐고, 그런데 거기서는 기업 자율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하더라. 방송3사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사장님들. 이 글을 보신다면 한번만 생각해 주십시오. 가요대상 부활하고 S본부, K본부, M본부 각각 대상 하나만 가져가고 그랬으면 좋을 거 같은데. 심사는 까다롭지만 투명하게 한다면 후보에 올라와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값어치는 될 것 같은데. 상을 받은 분들은 가문의 영광으로 여길 것이고. 그리고 대상 시상식의 격은 한층 더 올라갈 것입니다"라고 제안했다.

못 받으면 바보?

아이디 yong****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런 거 보면 우리나라 윗대가리들 참 무식해. 방송계도 어쩔 수 없구나. 윗대가리들은 안 주면 섭섭해 할 거 같아서 그런 가 본데 나누지 말고 우수상 남녀 한 명, 최우수상 남녀 한 명, 대상 한 명 이렇게 주면 받은 사람보다 안 받은 사람이 많아서 안 받아도 괜찮게 되는 건데. 그 많은 트로피 만들 돈으로 진짜 비싼 트로피와 부상을 주면 받은 사람들 다 울걸? 시상식이라고 하지만 그냥 연기자 파티, 예능인 파티 이렇게 제목 붙여라 연말 송년회하는 것도 아니고"라고 비난했다.

아이디 mysl****는 "보면 볼수록 헉소리가 나오는 시상식 진짜 보는 내내 불편했습니다. 시상식 무대 위엔 저글링 마냥 사람들이 넘쳐났고 대상을 올해의 예능상이라. 사실 취지는 좋은데 이 또한 시상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며 나는 가수다의 경우 처음에야 파급력이 어마어마했지만 연말에는 사실 음원이 상위차트를 잘 기록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가수들의 무대는 보기도 좋고 듣기도 좋지만 음원이나 시청률 면에서 대중들의 관심이 대상에 미칠 정도는 아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말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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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