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성매매 ‘출장 마사지’ 세계 <전격해부>

단순 마사지로 시작해 점점 뜨거워지는 유혹 “못 버텨”

‘출장 마사지’라는 것이 성행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남성들이 모텔에 방을 잡고 아가씨를 부르면 30분 만에 아가씨가 ‘배달’ 되는 시스템이다. 물론 처음에는 마사지를 하지만 안마는 점점 ‘애무’로 변하면서 아가씨들은 ‘2차’를 노골적으로 제시하고 몸으로 ‘대시’를 한다. 이러한 방식의 성매매 시스템 자체는 그리 새로울 것은 없다. 하지만 최근 성매매에 대한 단속이 많아지면서 이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이 출장마사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성매매의 또 다른 틈새시장 ‘출장 마사지’를 전격 해부했다.

모텔방 잡고 아가씨 콜하면 30분 만에 아가씨 ‘배달’
타인 눈치 안보고 현금결제로 단속 피해 남성들 선호


출장 마시지를 선호하는 이유는 굳이 많은 사람들의 눈이 있는 업소에 가지 않아도 되고 무조건 현금으로만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 카드사용 기록 추적에 의한 단속도 염려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모텔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안락한 분위기의 모텔을 선택할 수도 있다. 모든 것은 남성이 ‘자기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단속의 위험은 극히 낮아진다. 때로는 아예 기존 성매매 업소는 전혀 이용하지 않은 채 모텔을 통한 출장 마사지만 선호하는 남성도 있다.
출장 마사지의 경우 우선 둘만의 밀폐된 공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기존의 업소가 주는 한계를 벗어나 자신에게 맞는 모텔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 만의 밀폐된
공간서 쾌락 추구

특히 최근의 모텔들은 그야말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다. 저렴한 비용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형 TV, 인터넷이 접속되어 있는 컴퓨터 등 각종 편의시설이 모텔에서의 시간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만큼 섹스의 쾌락을 즐기기에는 안성맞춤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서는 출장마사지만을 이용한다는 자영업자 백모(39)씨는 “사실 업소에 간다는 것은 여러 모로 불편한 일이다. 우선 업소에 들어갈 때 눈치를 봐야 하고 또 언제 단속이 나올지도 모를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백씨는 “뿐만 아니라 그런 업소들은 대개 쾌적하지도 못한 편이다. 퀴퀴한 냄새가 나기도 하고 위생에 대해서도 늘 의심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텔의 경우 좋은 곳을 내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으니 그러한 염려는 최소한 없을 것 아닌가. 그런 점에서 출장마사지는 나에게 많은 선택권을 준다고 할 수 있다”고 강변했다.

하지만 출장 마사지도 단점이 있다. 일례로 ‘배달된 아가씨’를 교체해달라고 업주에게 요구하기는 힘들다는 것. 즉 초이스의 권한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남성들이 크게 개의치 않는다고 한다. 어차피 안마와 함께 짜릿한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면 그만이기 때문에 굳이 아가씨들의 외모와 얼굴을 많이 따질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최소한 출장 마사지사 여성들도 ‘기본’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연연해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는 남성들이 대부분이다.

출장 마사지는 어느 정도 아가씨와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손꼽힌다. 일반 업소의 경우 아가씨들도 업주의 눈치를 보기 때문에 행동이 자유롭지 못한다. 그러나 출장 마사지의 경우 최소한 모텔이라는 밀폐된 공간에 있는 시간만큼은 그 부분에서 자유롭다.

남성이 원할 경우 어느 정도의 비용을 더 준 뒤에 색다른 체위를 요구할 수도 있고 때로는 자신이 준비한 스타킹을 신기고 성관계를 할 수 있다. 얼마든지 페티시즘적인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따로 전화번호를 주고받아 아가씨들에게 ‘별도의 영업기회’를 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업주를 거치지 않게 되면 아가씨들은 자신이 받는 돈에서 따로 돈을 떼지 않으니 그리 나쁠 것도 없는 것이다. 남성들의 입장에서는 또 서로 관계가 가까워지면 ‘좀 더 싼 값에’ 성매매를 할 수 있다는 기대도 할 수 있다.

실제 출장 마사지사와 ‘별도의 관계를 갖고 있다는 직장인 이모(33)씨는 “그녀를 처음 만난 것은 6개월 전이었다. 술에 취해 몸도 가누기 힘들고 은근히 성관계 생각도 났는데 마침 길거리에 떨어져 있는 출장 마사지 전단지를 보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씨는 “호기심에 한번 아가씨를 불렀는데 전혀 기대하지도 않게 외모가 괜찮았었다. ‘이게 웬떡’이냐는 생각에 일단 한번 서비스를 받은 다음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결국 그녀의 전화번호를 받아낼 수 있었고 그 후 몇 번의 문자를 통해 그녀에게 ‘아르바이트’를 제안했다. 업주를 거치지 않고 나와 직접 성매매를 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녀는 흔쾌하게 응했고 그 뒤로 가끔 생각이 날 때마다 모텔에서 만나 성관계를 맺고 있다. 이제 어느 정도는 관계가 가까워져 ‘애인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여자 친구나 와이프가 아니기에 쿨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더할 수 없이 좋다. 앞으로도 출장 마사지를 통해 작업하면 더 많은 여자들과 이런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자신했다.

외모와 얼굴
“따지지 않아”

비용의 경우 업체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대개 안마 서비스에 7만원, 성매매가 8만원 정도 선이다. 남성들의 입장에서는 모텔비용까지 내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출장 마사지를 전부 받으려면 1회에 총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
결코 적은 비용은 아니지만 쾌적한 공간에서 자신만의 성관계를 충분히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남성들은 이 비용을 아깝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회사원 김모(34)씨는 “솔직히 룸살롱 한번 간다고 해도 최소 30만원 정도는 깨진다. 하지만 그렇다고 2차가 여기에 포함되느냐 하면 절대 그것도 아니다. 그냥 술 먹고 아가씨와 노가리 풀고 스킨십 좀 하는 게 전부다. 그런 거에 비하면 출장 마사지가 가격대비 훨씬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씨는 “룸살롱에 가면 사실 몸이 더 축난다. 하지만 반대로 출장 마사지의 경우 온 몸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도 개운해 지기 때문에 일상적인 측면에서는 오히려 더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굳이 룸살롱에서 흥청망청 돈을 써댈게 아니라 출장 마사지를 하는 게 훨씬 더 지혜로운 일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권유했다.

비용 더 주면 원하는 성관계도 가능
관계 가까워지면 ‘애인모드’ 유지도


그렇다면 이런 곳에서 ‘출장’을 다니는 아가씨들은 도대체 어떤 부류일까.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문적으로 성매매를 하는 여성이 일부를 차지하고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이곳에서 ‘알바’를 하는 두 종류가 있다고 한다.

대략 비율은 5:5. 과거에는 전문 성매매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지만 최근 1~2년 사이에 일반인 여성들이 급격하게 늘어났다고 한다.
그 이유는 경제적인 불황과 함께 급격하게 높아진 이혼율로 홀로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여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녀들은 낮에는 보험이나 마트 등에서 일을 하고 밤에는 ‘성매매 여성’으로 변신해 자신의 삶을 꾸려나간다는 것.

취재진은 실제 출장 마사지를 불러서 그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이제 초등학교 4학년 아이가 있는 김모(28·여)씨는 매우 어려서 결혼을 한 케이스다. 하지만 남편은 생각보다 불성실했고 가정에 대한 책임감도 없었다. 결국 결혼 2년 만에 헤어지게 됐고 아이는 자신이 키우게 됐다는 것.

물론 처음 1년 동안은 어느 정도의 양육비를 받기도 했지만 그 뒤로는 그것마저 끊기면서 김씨는 온갖 잡일을 해야 했다. 하지만 정상적인 일만 가지고는 아이를 제대로 양육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 선택한 것이 출장마사지 일이다. 낮에는 집에 있기 때문에 아이와 충분히 대화를 할 수 있고 거기다가 학교 준비물도 잘 챙겨줄 수 있다고 했다.

생계위해 어쩔 수 없이
일하는 여성 대부분

뿐만 아니라 성매매를 하게 되면 짧은 시간에 한 번에 최소 10만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으니 한 달 동안 하루에 2~3명 정도의 남성만 상대해도 많게는 500만원까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경제적인 면만 따졌을 때는 큰 문제는 없다는 것이다.
다만 제일 안타까운 것은 가끔씩은 아이의 얼굴을 볼 수 없을 정도로 부끄럽다는 점이다. 혹시라도 어른이 되어서 자신의 엄마가 성매매를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얼마나 큰 충격이 되겠냐는 것.

그러나 현재로서는 딱히 다른 방법이 없다고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아이와 자신이 굶어 죽을 판이기 때문에 ‘살기 위해서라도’ 이 일을 계속 해나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출장 마사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비록 기타 대딸방이나 키스방에 비하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가격대비’로는 훨씬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성매매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한 이러한 출장 마사지도 완전히 사라지기는 힘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