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대출광고 늘린 이유

고리대금업 활개 금융당국은 뒷짐

[일요시사 경제팀] 김태구 기자 = 그간 대부업체들은 과도한 광고를 통해 국민에게 고금리 대출을 무차별적으로 유도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런 심각성을 인식한 금융당국도 대부업의 저축은행 인수 조건으로 광고비용을 3년간 매년 20% 이상 감축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3분기까지 집계된 대부업체의 광고비용은 전혀 줄지 않았고 대부업계열 저축은행 광고 부분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대부업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가 강화되자 해당 업체들이 저축은행을 활용해 또다시 전 국민적 빚내기를 촉구하고 있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대부업체에 인수된 웰컴·OK·친애 저축은행 등이 올해 케이블TV 광고편성 부분 상위 5개 업체 리스트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거래 의혹
 
이 3곳의 광고는 9월 한 달에만 2만145회 케이블 TV에 방송됐다. 대부업체 1위인 아프로서비스그룹(러시앤캐시)의 OK저축은행 광고가 1만1107회로 가장 많았고 웰컴 저축은행(웰컴크레디라인)이 9019회로 뒤를 이었다. 각각 매일 370회, 300회 가량 대출을 유도하는 광고가 일반 대중에게 노출된 셈이다. 또 VOD/IPTV를 통해서도 대부업계열 저축은행 3곳의 광고가 9월 한 달 동안 499만2806회 노출됐다. 특히 OK저축은행은 전체의 82%에 해당하는 410만5806회를 광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액으로 보면 케이블TV협회에 등록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관련 매출액은 지난해 100억원에서 112억원으로 증가했다. 이것도 올해 9월까지의 집계액임을 고려하면 연말까지 저축은행 관련 광고 매출액은 14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대부업계열 저축은행 광고 횟수와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 업체들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러시앤캐시, 미즈사랑(이상 아프로서비스), 웰컴크레디라인 등 대부업체 광고도  여전히 광고편성 상위권을 유지했다. 광고 매출액도 9월까지 243억원, 연말까지 지난해 매출액 270억원은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결과는 금융당국이 대부업체의 저축은행 인수를 허용하면서 내건 광고비용 감축 조건을 무색게 하고 있다.
 

저축은행 광고의 물량공세에 대해 업계에서는 ‘내부 거래 등을 통한 편법 자금조달’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아프로서비스그룹이 계열사인 러시앤캐시와 OK저축은행 등의 광고비를 총괄하고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이러한 의혹에 설득력을 싣고 있다. OK저축은행과 러시앤캐시의 광고비 규모와 집행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결국 지주사인 아프로서비스그룹이란 시각이다. 즉 엄마가 형에게 주는 용돈을 덜주고 새롭게 사업을 시작한 동생에게 더 나눠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프로서비스 측은 이런 의혹에 대해 “그룹차원에서 광고비 전체를 파악하고 있지만 러시앤캐시와 OK저축은행은 엄연히 다른 회사다”며 내부거래 의혹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저축은행에 진입한 후 이를 알리기 위해 광고비를 지난해 보다 많이 집행한 것은 사실이지만 (저축은행 인수 후)대부업쪽의 광고비는 점차 줄여나는 중”이라고 밝혔다. 다른 저축은행도 답변은 대동소이했다.
 
고금리 대출 전년보다 2배 증가
제도권 비용 20% 감축 의도 무색
 
의혹을 듣고 있는 업체들의 입장과 달리 금융권에서는 대부업계 저축은행의 광고 물량공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익명의 금융권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 광고라도 해도 단박 대출, 신속 대출을 강조하는 대부업체 광고와 하등에 다를 바가 없다”면서 “저축은행 대출 광고로 인한 부작용과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광고에 대한 규제와 심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금융당국에서도 업계의 우려를 인지하고 저축은행의 광고 증가 상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최건호 금융감독원 저축은행감독국 국장은 “금융당국도 애초 이런 풍선 효과를 인지하고 있었지만, 대부업보다 저금리인 저축은행 상품을 알리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판단하에 지켜보는 입장이었다”면서 “인수조건 불이행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한 이상 대부업 광고의 노출 빈도나 내용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지 검토할 계획”임을 밝혔다.
 
 

대부계열 저축은행들의 광고 증가에 우려를 표명하는 이유는 이들 저축은행의 주력 상품이 높은 금리의 개인 신용 대출이기 때문이다.
 
금감원 자료에 따르면 대부업계 저축은행의 대출 규모는 전체적으로는 1조9536억원에서 1조4657억원으로 25%로 감소했다. 그러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업계의 우려가 기우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대출 구성면에서 기업대출이 1조5829억원에서 4689억원으로 70% 감소한 반면 개인 신용대출은 2655억원에서 8482억원으로 219% 급증했다. 기업부문 대신 개인신용 대출을 강화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특히 OK저축은행의 신용대출금액은 기존 저축은행 인수 후 개인대출이 약 287배 증가한 577억원으로 집계됐다. 일본계인 친애 저축은행 또한 인수 후 3413억원 증가한 5320억원의 신용대출 실적을 올린 것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문제는 이들의 개인신용대출 대부분이 연 25% 이상의 고금리 대출이라는 데 있다. 웰컴·OK 저축은행 등이 취급하는 주력 상품 대부분이 연 25%이상의 고금리 상품이다. 국감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이 “대부업체가 간판만 저축은행으로 바꾸고 금융기관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사실상 기존의 고리대금 행태를 지속하고 있다”며 비판한 부분도 충분히 납득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지주계열 저축은행 관계자는 “대부업체의 저축은행 진출은 서민 금융을 제도권에서 관리하는 차원에서 긍정적이 면이 있지만, 최근 과도한 고금리 대출 상품 광고로 저축은행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게 바뀔 수 있다”며 고금리 대출에 대한 광고비 급증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대부업 습성 여전
 
반면 지난 10월 초에 만난 금융감독원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 인수로 대부업 계열의 금리가 연 34.9%에서 29.9%로 5%포인트 하락한 측면이 있다”면서 “인수 조건으로 내건 최고 금리 29.9%선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금융당국이 실태 점검을 표방하고 있지만 다양한 금리의 금융상품 개발이나 금리 인하를 유도하려는 의지가 있는지는 의문스럽다는 게 업계의 평이다. 
 
대출을 권하는 광고 홍수 속에 저축은행을 찾은 서민들은 고금리에 놀라고 금융 당국의 무관심에 상처만 깊어갈 뿐이다.
 
 
<kt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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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