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에 가고 싶다> ①광명KTX역세권 백합칼국수
<그곳에 가고 싶다> ①광명KTX역세권 백합칼국수
  • 한종해 기자
  • 승인 2014.11.2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과 자연을 함께 먹는다 '맛있게~'

[일요시사 경제1팀] 한종해 기자 = 조개의 지존, 조개의 여왕으로 불리는 백합과 쓰러진 소가 먹으면 벌떡 일어난다는 낙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광명KTX역 인근 안양시 박달동에 위치한 '백합칼국수'다. 맛은 기본, 건강까지 동시에 챙겨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앉은 자리에서 웰빙과 자연을 흡입할 수 있다는 '백합칼국수'를 직접 다녀왔다.

 

백합은 예로부터 임금님께 진상하던 귀한 음식이었다. 부안과 김제, 고창지방의 특산물로 과거에는 전량 일본으로 수출하던 품목이었다. 최근에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더욱 비싼 몸값을 자랑한다. 양식이 되지 않고 냉동을 시키면 입을 벌리지 않아 반드시 살아있는 채로만 쓰인다. 생합의 대표로 불리는 이유다.

조개 중의 조개

백합은 타 음식들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의 많은 비타민B12를 함유하고 있다. 백합조개 100g에는 성인 하루 권장섭취량(2.4㎍)의 10배가 넘는 28.4㎍의 비타민B12가 들어 있다. 비타민B12는 뇌와 신경에 주로 작용한다.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호모시스테인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다. DNA와 RNA 합성에 관여, 유전자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 예방, 일부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백합은 풍부한 철분으로 인해 빈혈을 예방하고, 칼슘 성분의 다량 함유로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해 지방간, 고혈압, 심근경색 등 각종 성인병을 막아주기도 한다. 숙취 해소와 간장보호 효과도 있어 애주가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백합의 요리법은 다양하다. 구이, 전, 찜, 죽, 탕 등 어느 것이나 향긋한 바다 냄새를 느끼게 한다. 그중 으뜸은 보글보글 끓은 육수에 백합을 넣어 살짝 익혀 꺼내 먹는 샤브샤브다. 백합 샤브샤브의 진수를 만날 수 있는 곳이 경기도 안양시 박달2동 791-9번지, 광명역 인근에 위치한 '백합칼국수'다.

백합칼국수는 대부도 삐죽이 칼국수(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1856-132)의 분점 겪이다. 대부도 삐죽이 칼국수는 '대부도 맛집' TOP 10에 항상 포함될 정도로 여행객들과 현지 주민들에게 인기가 좋다. 백합칼국수 간호범 사장은 삐죽이 칼국수 간현균 사장의 아들이다. 수십년간 쌓아온 아버지의 백합에 대한 노하우를 그대로 이어 받았다.

각종 영양소 풍부…성인병 예방 탁월
백합탕·샤브샤브 안양·광명서 인기

백합칼국수의 대표메뉴 백합탕은 백합으로 낸 국물에 싱싱한 백합을 넣어 먹는 샤브샤브로 백합의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 한번 맛보면 그 맛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되었던 귀한 조개 백합, 과연 명성 그대로였다. 백합은 매일 필요한 만큼 혹은 조금 부족하게 주문해 신선함을 자랑하며, 완벽한 해감으로 손님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함께 나오는 겉절이와 깍두기, 무채도 맛깔스럽다.
 

 

백합을 쏙쏙 골라 먹고 난 뒤에는 직접 반죽해 만든 칼국수와 수제비가 등장한다. 앞 접시에 칼국수와 수제비, 진한 국물을 덜어 놓고 백합칼국수 집만의 특제 고추절임을 넣은 뒤 매콤한 겉절이까지 턱하니 올려서 먹다보면 냄비는 어느새 바닥을 보인다. 수제칼국수라 식감부터가 다르다.

소주 한 잔 기울이고 싶다면 해물파전과 낙지초무침을 추천한다. 새콤하고 매콤한 낙지초무침에는 큼지막한 낙지가 듬뿍 들어 있다. 각종 해물과 야채로 두껍지만 바삭함을 자랑하는 해물파전 또한 이 집의 별미 중의 별미다.

주방은 오픈 형이다. 신축 건물에 들어서 있어 깔끔하다. 인테리어와 분위기에도 신경을 많이 써 가족 모임이나 중요한 손님을 접대하는 자리로도 손색이 없다.

백합칼국수 간호범 대표는 "백합칼국수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한 백합요리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며 "광명맛집, 안양맛집으로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백합칼국수는 KTX 광명역과 코스트코 광명점 인근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다. 서해안고속도로 광명역 IC에서 불과 5분 거리다.

건강한 상차림

12월 오픈 예정인 이케아 광명점과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광명점과도 7분 거리에 불과해 가족 단위 손님들에게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백합칼국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화(031-465-5600/010-5033-9883)로 문의 가능하다.

 

<han10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