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탐방> 꿈과 희망 있는 국립 금오공과대학교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 키운다

[일요시사 사회팀] 박민우 기자 = 국립 금오공과대학교(총장 김영식)는 구미 국가산업단지에서 필요한 ‘전문화된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980년 박정희 대통령에 의해 설립됐다. 전국 유일의 국립 특성화 공과대학으로, 현재 재적생 9700여명의 대학으로 성장했다. 2005년 20여만평의 양호동 캠퍼스로 이전해 최첨단 교육시설과 생활관을 갖춘 쾌적한 교육환경을 완비했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선정된 대학 특성화 사업 등 각종 국책사업은 금오공대의 잠재된 능력을 보여주는 쾌거라고 할 수 있다. 


국가 산업단지의 우수한 입지적 여건에 우수한 연구역량을 갖춘 교수진, 창의적 사고력을 지닌 인재의 유기적인 조합은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화된 융합형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초석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선순환 구조의 틀은 ‘교육역량강화사업’ ‘LINC사업’ ‘ACE사업’을 석권하는 촉매제가 되어 전국 13개 대학만이 영예를 안은 ‘트리플 크라운 대학’의 위업을 달성하게 했다. 올해엔 특성화사업과 창조 ICT융합인재양성사업 등에 선정된 쾌거를 이뤘다.

창조경제와 상통
 
▲융합형 교육으로 창의인재 양성 = 금오공대가 주창하는 ‘융합형 교육’은 창의성과 창조성에 기반을 둔 선도형 교육모델이다. 이는 창조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는 현 정부의 정책과도 상통하는 부분이다. ‘창조경제의 핵심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민 복지를 향상하는 데 있다’는 현 정부의 정책기조에 비춰 볼 때 금오공대의 ‘융합형 교육’은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금오공대는 공과대학의 특성을 감안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과학교육을 위해 각 학문을 융합한 교육모델이다. 이는 각각의 학문이 서로 분리돼 있다는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 모든 학문의 영역이 수학과 과학 기술의 시작과 관점에서 접목한 것이다. 융합인재는 창의사고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판단력, 분석력 등을 갖춘 미래 창의인재로 정의할 수 있다.
 
▲학생 중심의 교육 = 금오공대의 명품인재는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취업활동지원, 산학협력, 전공능력향상, 글로벌 역량강화, 인성함양, 교육기반확충 프로그램에 충실한 노력의 산물이다. 이는 학부교육선진화선도대학(ACE)지원사업과도 연계된다. 금오공대는 다양한 학부교육 선진모델 창출을 위해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지원시스템을 통해 잘 가르치는 대학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른바 ‘tech+ 인재양성을 위한 학부교육 선진화사업’은 금오공대가 지향하고자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의 토대가 된다.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학부생의 취업 및 창업능력을 강화하고 국가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 명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ACE사업은 2012년부터 시작된 이래, 지역 특화사업과 연계한 융합형 공학교육의 선도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측면에서 금오공대의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은 대학과 학생이 지역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공동체의 구심점에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전국 유일의 특성화 공과대학
전문화된 고급기술 인력 양성
 
이를 위해 금오공대는 청년 실업난 해결을 위해 지역 대학이 학생과 기업 CEO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단(단장 채석)이 ‘학생과 기업체 CEO 간의 1:1 멘토-멘티 결연’을 주선한 것이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은 경험이 풍부한 CEO들이 제공하는 산업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받고, 대학은 취업 채널을 구축하는 ‘윈윈 전략’인 셈이다.
 
▲창업 교육 새 모델 제시 = 금오공대는 최근 취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 받고 있는 학생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1학기부터 ‘창업연계전공’을 신설했다. 창업연계전공은 1학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신청 가능하며 졸업 전까지 총 3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연계전공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창업연계 교과목을 18학점 이상 이수하면 EnBiZ(Engineer and Business Pre-CEO) 트랙 이수증을 수여 받는다. 이수증을 수여받은 학생은 다양하고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가진 인재로 인정받게 된다.

 
금오공대는 그동안 창업캠프, 취업·창업 EXPO, C(Creative)-Idea EXPO 등의 창업관련 활동을 체계적으로 활성화했고 지식재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에 창업연계전공을 신설하게 됐다. 창업관련 교육을 전담하는 ‘창업교육센터’를 통해 학생 창업지원과 관련된 인프라를 구축해 전문적인 학생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 센터는 창업연계전공 신설 이후 창업관련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할 예정이다.
 
금오공대의 창업연계전공 과목은 창의적인 사고, 지식재산권 관리, 창업아이디어 발굴 및 마케팅, 리더십과 트리즈(TRIZ), 융합형 캡스톤 디자인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관련 현장실습도 이수 과목으로 편성해 이론과 실습이 조화된 창업 교과목으로 운영된다. 금오공대는 앞으로도 체계적인 창업 교육 및 지원을 통하여 학생 창업 활동을 보다 활성화하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높은 대기업 취업률 = 취업률이 중요한 대학의 평가기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취업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외형적 가치도 중요하지만 질적 향상을 통한 내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국립대학에 비해 금오공대는 취업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만큼 학생들의 취업 눈높이도 상당히 높아졌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의 ‘질’이다. 정년이 보장되고, 만족할 만한 임금을 받으며, 내가 가진 경력이 인정돼야 한다는 것은 중요한 요소다. 금오공대는 이같은 관점에서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프로세스를 구현해 학생들이 능동적, 주체적으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대학 차원에서의 일자리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취업률 우수대학
 
지역의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들과 긴밀한 산학연계를 유지해 적절한 인력을 공급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금오공대는 9년 연속 ‘다’그룹(졸업생 1000∼2000명) 취업률 우수대학에 선정될 만큼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취업률’ ‘유지취업률’ ‘국내 10대그룹 취업률’모두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pmw@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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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