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섭 에버리치F&B 대표

“돈가스도 웰빙시대” ‘생생돈까스’ 한번 맛보세요

30대 초반의 나이에 외식사업가로 변신해 눈부신 선장세로 주목받고 있는 인물이 있다. 바로 프랜차이즈 웰빙 돈가스전문점 ‘생생돈까스’를 운영하고 있는 변동섭 에버리치F&B 대표다. 변 대표는 냉동 돈가스가 주를 이뤘던  외식프랜차이즈업계에 일찌감치 생 돈가스라는 블루오션을 창조, 가맹사업 시작 5년 만에 전국120여개 매장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짧은 기간 회사를 매출 40여억원에 달하는 외식전문기업으로 우뚝 키워낸 변 대표의 성공에는 어떤 숨은 노력들이 있을까.

‘신의 직장’ 한전 버리고 외식사업가 변신 ‘승승장구’
‘생생돈까스’ 입소문 타고 부산에서 제주까지 ‘훨훨’


변동섭 대표가 외식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8년 전이다. 공대 졸업 후 한국전력공사에 취직해 안정적인 직장인의 생활을 하던 그는 어느날 조용히 사직서를 제출했다.

입소문 타고 부산 점령

변 대표는 외식전문기업을 만들고 싶었다. 외식업에 대한 경험이 전무 했지만 평소 ‘미식가’로 불릴 만큼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고 즐길 줄 알기에 내심 자신이 있었다. 그는 대중들이 즐겨 찾는 3대 배달음식 중 하나인 돈가스를 사업 아이템으로 정했다.

“유명 프랜차이즈부터 작은 구멍가게까지 돈가스가 맛있다고 소문난 전국의 매장은 모두 찾아가 맛을 봤습니다. 일본이라고 예외일 순 없었죠.”
변 대표는 돈가스의 소스부터 빵가루, 기름 온도까지 꼼꼼히 비교하며 연구했다. 유명호텔 주방장 등 업계 명장으로 소문난 전문가들을 찾아다니며 끈질기게 비법 전수를 재촉하기도 했다.

장기간 연구 끝에 변 대표는 냉동 돈가스가 아닌 생 돈가스전문점을 만들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당시만 해도 동종 업계엔 생 돈가스를 전문으로 한 브랜드가 드물 뿐 아니라 ‘맛’과 ‘영양’ 면에서도 생 돈가스가 훨씬 뛰어났다. 외식업에 서서히 불기 시작한 웰빙 열풍도 변 대표의 의중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쉽지는 않았다. 생 돈가스는 등심부터 부재료 하나까지 공급 단가가 워낙 비싸 대중들이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탓이다. 변 대표는 직접 제품을 개발해 공급 단가를 낮추는 차별화 전략을 택했다.

“현재 ‘생생돈까스’는 돈가스 맛을 좌우하는 등심과 오일, 빵가루, 소스, 드레싱 등 5대 식자재를 자체 개발해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식자재는 평균 70% 이상의 고객이 재방문 할 정도로 맛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2003년 4월 에버리치F&B를 설립한 변 대표는 2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2005년 첫 가맹점을 오픈했다. 가맹사업의 첫 발은 서울·경기 지역이었다. 하지만 대박은 부산에서 먼저 터졌다. 맛에 대한 입소문이 퍼져 부산지역에 가맹점 개설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2006년 50호점을 오픈하기까지 대부분의 가맹점이 부산에 집중됐다. 별도의 홍보 수단도 없던 상태에서 오로지 맛으로만 이뤄낸 성과였다.

최근엔 가맹 계약을 원하는 부산 지역민들이 인근의 중소도시인 김해, 양산, 창원 등 까지 매장 오픈을 원해 지역 상권이 더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변 대표는 2006년 이후 경영 현장에선 한 발 물러난 상태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 더 큰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다.
“50호점 정도까지는 각 가맹점 오픈 때 마다 오픈 전후 교육부터 관리까지 직접 발로 뛰어다녔어요. 하지만 이후부터는 전문 실무진들에게 관리를 맡긴 채 외식전문기업으로서의 인프라 구축 등 꾸준한 성장을 위해 고심하는 중입니다.”

고심 끝에 선보인 첫 작품은 자동화된 물류시스템 구축이다. ‘생생돈까스’의 자랑거리이기도 한 이 시스템은 온라인 자동주문시스템으로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식자재를 요청할 때 이용한다. 가맹점주들은 전용 홈페이지에 들어가 빵가루, 등심, 오일 등 식자재들을 필요 수량만큼 장바구니에 담아 주문, 결제한다.

일종의 온라인 쇼핑몰처럼 구성된 이 시스템 덕분에 ‘생생돈까스’에는 가맹점주와 사내 물류관리팀과의 분쟁이 없다.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전화 또는 담당 직원을 통해 구두로 식자재 등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해 점주와 본사간의 신뢰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변 대표는 이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주들의 일일 식자재 구매량도 제한하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일정 한도금액에 맞춰 다음 날 예상되는 필요 양을 주문해야 한다. 이는 매일 신선한 재료를 각 매장에 공급해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변 대표의 소신에 따른 정책이다.

이처럼 변 대표의 깐깐하고 체계적인 시스템 관리는 높은 매출 신장으로 직결되고 있다. 실제 ‘생생돈까스’는 2008년 3분기에 비해 지난해 3분기의 매출이 평균 20% 이상 상승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국에 신종플루가 기승을 부리던 지난해 2분기부터 3분기 사이에도 평균 매출이 15% 이상 상승했다.

맛 따라 매출도 UP

변 대표는 올 한해 각 지역별 매장 확대를 강화해 전국 브랜드로의 성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생생돈까스’는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국 120여개 매장을 확보하고 있고 이 중 상당수가 부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부산 지역을 제외한 광역시 및 수도권, 충청·전라 지역 등에 가맹점을 집중 육성해 전국 브랜드로 탄탄한 성장을 이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변 대표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다양한 문화콘텐츠도 생산한다는 전략이다. 실제 ‘생생돈까스’는 오는 월드컵과 바캉스 시즌을 포함해 연간 문화이벤트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반 준비에 한창이다. 변 대표는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켜 외식전문기업으로서의 성장 발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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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