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비데전문기업 (주)보보코퍼레이션, 2년여 만에 독자개발 성공
세계 최초 세라믹 볼이 결합된 STM 첨단 신소재…무결점 초경량
비데는 주로 용변 후에 생식기와 항문을 청결하게 해주는 ‘장치’이다.
대체로 욕실 안에 설치되는 이것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기구중앙부에서 적당한 온도를 지닌 물이 분출되어 ‘그곳’을 세척해주는 것으로써 의료용으로도 사용된다. 치질, 방광염, 질염, 설사로 인한 쓰라림 등을 예방·제거하는 데와 여성의 산후조리 시에도 쓰인다. 이러한 비데는 ‘문화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시장도 크게 신장하고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이 한창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최첨단 디지털방식 비데 일체형 양변기가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비데는 국내외 비데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한층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상당한 반향을 예고하고 있다.
“오는 12월 두바이 시장에, 내년 10월에는 독일시장에서 우리 한국 비데제품을 심어나가겠습니다. 곧 대만, 싱가포르에서 유수전문 바이어들이 회사를 방문할 예정에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비데전문회사로 다져나갈 계획입니다. 국내는 물론 세계 속에서도 욕실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할 것입니다.”
양변기와 비데를 하나로 합친 최첨단 일체형 디자인 비데를 2년여 만에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하고 국내외시장 공략에 나선 (주)보보코퍼레이션(www.vovoceramic.com) 조금환 대표의 ‘일성’이다.
국내유일 일체형
비데핵심연구소
이번에 선보인 비데는 물탱크를 없앤 디지털양변기능으로 양변기에 물탱크라는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고 직수방식을 적용, 고여 있는 물에 따른 오염 악취 세균 번식을 막도록 고안됐고 디지털방식을 채택, 비데의 전기능이 리모컨 하나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내외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기능과 기술력 디자인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디자인 면에서는 설치하는 것 자체로 화장실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 효과가 기대되고 있기도 한 비데이다. 인체공학적 유럽형 사각 변좌로 사용자가 가장 편안한 상태로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은 물론 아날로그방식의 수동레버 조작법에서 탈피, 리모컨 방식과 센서감지 자동수세방식으로 편리성을 더했다. 대형LCD창으로 작동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최첨단 일체형 비데’로써 신선한 반향 예고와 함께 고기능 고품질의 인텔리전스 비데로 평가받고 있는 것.
여기에다 세계 최초로 세라믹 볼이 결합된 STM이라는 첨단 신소재를 개발 채택, 무결점과 초 경량화를 실현한 것이다. AS가 필요 없을 정도이고 설치이동이 간편하게 고안 제작된 셈이다. 또한 물 접촉부위는 세라믹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고 ‘Siphon Water jet’라는 고압방식을 적용, 토네이도 형 배수방식으로써 강력하면서도 초 절수 수세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라고 한다. 오염물질이 전혀 양변기에 남김없이 완벽한 수세 청결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초절수 기대효과의 경우, 기존 양변기가 한번 물을 내리는 양이 적게는 8리터에서 많게는 15리터 필요하지만 ‘보보’의 최첨단 일체형 비데 양변기는 절반가량인 4.5리터에서 6리터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절수효과도 크게 기대되고 있는 것. 소변과 대변, 남성과 여성 및 어린이 사양에 각각 맞도록 자동으로 고안돼 최적의 절수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지능형 비데 일체형 양변기’인 셈이다.
리모컨 하나로 작동…센서 감지 대형LCD창 채택 ‘한눈에 파악’
인체공학적, 설치이동 간편 … 설치만으로 화장실 내부 디자인 효과
고압분사방식과 토네이도형 배수방법 초강력수세 ‘물 절약’까지
‘프린세스(PB101S PB707S)’와 ‘탱크리스(TC030S TCB050)’라는 브랜드로 비데 시장에서 새로운 장을 열게 된 이 회사는 이 제품 연구개발에 20여년 이상 된 연구개발 기술 인력으로 구성된 부설 정부 공인 기술 연구소인 ‘일체형 비데핵심연구소’의 역할이 주요했다고 한다.
여기에 창업하기 8년 전 수년간의 유통경험에 나온 고객니즈와 시장파악에 열정을 갖고 ‘비데문화’패러다임 창출의 소신을 갖는 이 회사 조대표의 ‘기술디자인으로 승부한다’는 경영방침이 오늘의 결실을 일궈나가고 있다는 전언이다. 일본 등 선진국에 비데와 관련해 수십 차례를 방문 견학하는 등 상당한 연구개발 열정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알려진다.
유럽 특허 등 국내외 개발특허를 보유중인 가운데 지난 5월 지식경제부 상반기 우수 산업디자인으로 선정돼 GD(굿 디자인) 마크를 획득했고 이에 앞서 KS인증과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관계 당국으로부터 각각 지정받은 (주)보보코퍼레이션은 공인 기관에서 ‘STM 양변기’가 경도 및 강도와 충격시험 등에서 우수한 제품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기존 위생도기와 차별화로 국내 유수건설사와 도기시장에서 좋은 결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두바이, 독일, 중국 등 각종 해외전시회에 참가, 수출시장을 본격화해 한국제품 브랜드로 국위선양에도 일조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일체형 비데전문기업으로서 탱크리스 양변기 등을 국제 브랜드로 집중육성할 계획이지요. 앞선 기술력과 디자인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춰나갈 방침입니다.”
미국, 두바이 등
해외시장 공략
고객이 원하는 제품 ‘고객중심’으로 국내외시장에서 ‘욕실문화’의 새로운 장이 기대되는 조 대표의 다짐이다.
이 회사는 제품전체를 외주(하청)없이 부설 전문 우수인력의 부설연구소에서 연구하고 독자 개발하는 양산체재를 업계로는 유일하게 구축하고 있다. 순수 1백% ‘메이드 인 코리아’제품이 국내외시장에서 순수 국내 기술력과 브랜드로서 국내에서 ‘리딩컴퍼니’로 해외에서는 ‘비데문화’ 선도 기업으로 한국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