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심장도 뛰게 한다‘진화’하는 심장병 수술

20~30년 전까지만 해도 ‘선천성심장병’은 불치병으로까지 여겨지며 평생 안고 가야 할 큰 짐으로 생각되고는 했다. 물론 지금도 ‘선천성심장병’은 심장 자체가 우리에게 심장이 주는 의미만큼이나 그 무게가 버겁지만 의학의 발달로 희망의 빛도 밝아지고 있다.
실제로 심장병 치료에 대한 큰 진보가 있어서 대부분의 심장병이 치료가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수술적 치료도 가능해 심장병 수술하면 떠오르는 가슴의 큰 흉터도 가지지 않는 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이제는 수혈을 하지 않는 소아심장 무혈수술도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선천성심장병 중에서 가장 심한 기형에 속하는 심장이 반쪽밖에 형성되지 않은 경우에도 조기에 진단하고 단계적으로 수술하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오고 있는 등 심장병 수술이 그야말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심장병을 대표하는 선천성 심장병은 태어날 때부터 심장 내에 불필요한 구멍이나 통로가 뚫려있거나 열려 있어야 할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혀 생기는 병이다.
특히 과거에는 대부분 가슴을 열고 심장을 절개한 후 문제되는 부분을 교정하는 대형 수술이 필요해 환자나 가족의 심리적 부담감이 마치 ‘암’에 비유될 정도로 컸었다.
하지만 의학이 발달하면서 심장병 치료기술도 발달해, 이제는 가슴에 흉터가 없는 비수술 치료도 등장했다.
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수진 과장은 “선천성 심장병의 치료는 불필요한 구멍이나 통로를 막아주고, 좁아지거나 막혀있는 통로를 넓혀 주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이러한 치료는 대부분 가슴을 열고 심장을 절개한 후에 그 문제되는 구조를 눈으로 직접 보면서 교정해 주었지만 심도자술에서 사용되는 카테타의 발달과 숙련된 기술로 선천성 심장병을 수술하지 않고도 치료하는 방법들이 점점 개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심장병에 대한 중재적 심도자술은 크게, 불필요한 심장내의 구멍이나 통로를 막아주는 시술과 좁아지거나 막힌 통로를 넓히고 뚫어주는 시술로 나눌 수 있는데 물론 모든 심장병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지는 못한다.
수술하지 않고도 치료가 가능한 심장병은 좌심방과 우심방사이의 경계를 지어주는 심방 중격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경우인 심장 중격 결손이 대표적이다.

가슴 흉터 없는 심장 치료,
심장 중격 결손 등 가능

그동안 심방 중격 결손을 막아주기 위해서 직접 가슴을 열고 그 결손을 막아 주는 개흉술만이 유일한 치료였지만 최근들어 심방 중격 결손을 막아 주기 위한 여러 기구들이 개발됨으로 심방 중격 결손의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김수진 과장은 “수술과 비교할 때 기구를 이용한 비수술적 폐쇄의 장점은 심장을 정지시키지 않고 심방중격결손을 폐쇄하고 수혈이 거의 필요하지 않으며 통증이 미미하고 입원기간이 짧으며 흉터가 없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라며 “그렇지만 심방 중격 결손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결손의 위치가 부적당할 경우에는 기구를 이용한 폐쇄가 부적당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대동맥과 폐동맥간에 통로가 뚫려 있는 동맥관 개존증도 지금까지 치료의 표준이 동맥관을 결찰하고 분리시키는 수술적 방법이었지만 최근에는 작은 동맥관에서부터 큰 동맥관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동맥관 개존증도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동맥관 개존증의 경우 일부 기구를 제외하고 대부분 보험이 적용되고 있어서 환자의 본인부담도 수술시 보다 적은 장점도 있다.
다만 심방 중격 결손의 비수술적 치료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보험이 적용 되지 않아 비급여 대상이므로 환자의 본인 부담금이 수술시보다 많다
폐동맥 판막 협착도 좁아진 폐동맥 판막에 풍선을 넣은 다음 이를 부풀려서 폐동맥 판막 협착을 완화시켜 주는 비수술적 치료도 가능하다.
선천성심장병의 비수술적 치료가 좋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일부 경우에만 가능한 만큼 아직도 선천성심장병에서의 수술적 치료는 가장 중심에 서 있으며 수술적 치료의 발달로 가장 심한 기형에 속하는 때에도 단계적 해결이 가능하게 됐다.
예컨대 얼마 전 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수진 과장과 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김웅한 교수는 공동연구를 통해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심장외부 도관을 이용하는 폰탄(Fontan) 수술을 시행한 2백명(수술당시 평균나이 3.4세)의 생존율과 생존자의 심장 기능 상태를 추적한 결과, 단심실인 선천성 심장병이 있는 경우, 심장외부 도관을 이용한 폰탄수술 후 10년 생존율이 92%를 넘었으며 생존자 중 95%이상이 정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건강상태가 양호했다고 밝힌 바 있다.
폰탄 수술뿐 아니라 선천성심장병 수술은 병의 종류만큼이나 수술법도 다양해 수정대혈관전위증에서는 이중치환(Double switch)수술이 사용되며 폐동맥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선천성심기형에서는 블레록토씨단락(Blalock-Taussig Shunt)수술이 시행된다.
또한 우심실과 좌/우 폐동맥을 연결시켜주는 주폐동맥이 생기지 않은 기형에서는 선천성심장병의 수술방법-라스텔리(Rastelli)수술, 완전대혈관전위 환자에서는 대동맥치환술(Jatene)수술, 좌심형성부전의 치료를 위해서는 노우드(Norwood)수술 등이 필요하다.

폰탄수술부터 노우드(Norwood)
수술까지 심장병 수술, 종류도 다양

무엇보다 근래에는 수혈을 하지 않고도 심장수술을 하는 방법까지 연구돼 시행되고 있다. 세종병원 심장센터팀은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소아심장환자 23명(0세~14세)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아심장 무혈수술이 1백% 수술성공률을 보였고 보편적으로 수혈을 받는 경우 보다 수술예후도 좋았다고 밝혔다.
세종병원 심장센터팀은 “수술 전에 조혈호르몬(EPO)이나 철분제를 사용해서 몸의 적혈구가 증가하도록 하고 수술시에는 지혈제 사용 및 수술 도중 나오는 혈액을 걸러서 다시 사용하는 자가수혈 방법을 사용한다”라며 “수술 후에는 빈혈이 있는 경우, 철분제를 사용해 우리 몸의 적혈구 생성을 도와, 소아심장 무혈수술이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조고은 <메디컬투데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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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