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대기업 ‘홍보실 괴담’ 실체

‘기업의 입’ 부풀면 기업이 죽는다?


재계에 흉흉한 소문이 떠돌고 있다. 이른바 ‘홍보실 괴담’이다. 이 괴담은 대기업 정보맨들과 재계 호사가들의 입에서 입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확대 재생산되는 형편이다. 과연 어떤 내용일까. 그 실체를 파헤쳐봤다.


‘홍보 확대=회사 위기’ 무서운 징크스 회자
대외업무 보강후 자금난…충원뒤 공중분해

 
‘사채 괴담, 부도 괴담, 비자금 괴담, 비리 괴담, 사정 괴담, 사옥 괴담, M&A 괴담….’ 재계가 온갖 ‘괴담’으로 뒤숭숭하다. 한해를 시작하는 연초 기업으로선 소소한 입방아에도 민감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금융위기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은 상황이라 더 그렇다.

각종 괴담에 휩싸인 기업들은 “사실무근”이라고 잘라 말하면서도 물밑에선 루머의 불씨를 끄고 괴소문 진원지인 ‘검은 그림자’실체를 캐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전에 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기업들이 괴담 유포자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서는 등 ‘전쟁’을 벌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퍼진 괴담은 좀처럼 진화되지 않는다.

금융위기 타고 공식화

이런 와중에 새로운 괴담이 재계에 떠돌고 있다. 이른바 ‘홍보실 괴담’이다. 기업 정보맨들과 재계 호사가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이 괴담은 대기업이 홍보실을 강화하면 위기에 처하거나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심지어 망한 회사도 있다고 한다. 최근 몇 년간 사내 홍보실을 신설 또는 보강한 회사들이 줄줄이 흔들리면서 ‘홍보실 괴담’이 회자되기 시작했다.

일련의 각종 괴담들은 거의 대부분 출처와 실체가 불분명한 낭설로 끝나기 일쑤였다. 그러나 이번 ‘홍보실 괴담’은 소설 같은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정설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물론 그럴만한 충분한 사례들이 그 근거로 뒷받침되고 있다. M&A로 몸집을 불린 A사는 2008년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하면서 홍보 부문을 강화했다. 다른 부서에 딸려 있던 형태에서 단독 부서로 분리하는 동시에 부서 내 조직을 신설·확대했다.

홍보 인력도 충원했다. 승진자들이 줄을 이었고 각 파트별 팀장과 직원들을 새로 영입했다. 그전까지 허름했던 기자실도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새롭게 단장했다. 이후 기자들에게 제공한 간식의 질까지 눈에 띄게 좋아졌다는 후문이다. A사 측은 “어려운 상황일수록 더욱 적극적인 대외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며 “홍보 부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부여해 그 위상과 기능에 힘을 실어줬다”고 밝혔다.

하지만 A사는 지난해 심한 유동성 위기를 겪다 결국 채권단으로 넘어갔다. 현재 채권단과 최종 합의한 구조조정안에 따라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 진행 중이다. B사 역시 2008년 사업 영역이 크게 확장되자 기존에 없던 홍보실을 새로 만들었다. 외부에서 홍보맨들을 스카우트하는가 하면 광고비도 대폭 늘렸다. 홍보팀이 꾸려진 만큼 각 팀장들은 언론에 인사를 다니느라 정신이 없었다. 국내 언론사 기자들을 몽땅 초청해 그럴싸한 기자간담회도 열었다.

그러나 이도 잠시. B사는 홍보팀을 운영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경영난에 시달리다 지난해 공중분해됐다. 홍보맨들은 다른 부서로 자리를 옮기거나 백수 신세로 전락하는 등 모두 뿔뿔이 흩어졌다. C사와 D사의 사정도 비슷하다. C사는 2007년 전세살이를 마무리하고 새 사옥을 매입하면서 ‘회사의 입’을 개설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금융위기 직격탄을 맞고 금융권 워크아웃 대상에 포함됐다.

C사는 워크아웃 수습책으로 사옥을 처분했고, 당연히 홍보실도 사라졌다. D사는 몇 해 전 인수한 기업과 홍보 업무를 통합해 재벌그룹 부럽지 않은 대외 창구를 재정비했으나 모기업의 자금난으로 간신히 부서명만 유지하고 있다. 한때 10여 명에 달했던 홍보맨들은 거의 다 떠나고 지금은 단 2명이 텅 빈 사무실을 지키고 있다.

홍보실 강화 이유는 다르지만 결과가 같은 경우도 있다. E사는 지난해 오너 일가가 유난히 구설수에 오르는 일이 잦자 방어 차원에서 ‘홍보의 달인’이라 불리는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대언론 인원을 보강했다. 하지만 이들은 E사를 향해 한꺼번에 날아온 화살들을 제대로 막지 못했다.

이에 이 회사 오너는 비난 기사가 나올 때마다 홍보실 직원들을 한명씩 문책해 해직 조치했고 이렇게 줄기 시작한 인원은 어느새 전화만 받는 여직원 1명으로 줄었다. 재계 한 호사가는 “기업이 관련된 괴담은 잘못된 사실을 근거로 과대 포장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떠도는 ‘홍보실 괴담’은 그럴만한 근거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무리한 사업 확장 원인

그는 “회사 덩치가 커지면 홍보실을 강화하는 것이 당연한데 문제는 최근 몇 년 간 몸집을 불린 기업들이 하나같이 휘청거리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이를 역으로 보면 홍보실을 강화하면 회사가 위험하다는 결론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각 기업의 홍보실 직원들로선 이 괴담이 반가울리 없다. 가뜩이나 과중한 업무로 하루하루가 피곤한 마당에 ‘홍보 확대=회사 위기’란 속설이 정설로 자리 잡으면 일 부담을 더는데 도움될 게 없다는 판단에서다.

모 기업 홍보실 관계자는 “까다로운 기자들을 상대하고 매일 반복되는 술자리와 라이벌 회사 견제 등이 주업무인 홍보실 구성원들은 대외 업무를 맡은 탓에 다른 부서보다 스트레스가 심하다”며 “인력 1명이 아쉬운 상황에서 홍보실을 강화하면 회사가 위험하다는 ‘홍보실 괴담’이 떠돌고 있어 난감하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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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