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창업경영신문사>의 주최로 맥주 전문점 관련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생맥주 전문업종 동향 간담회’를 가졌다. ‘업종 동향 간담회’는 업계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예측을 통해 과제를 찾아내고 대책을 수립하는 등 향후 예비창업자들에게 가맹본부의 모습과 정보를 전달함에 의미를 두고 있다.
주류시장 경쟁 심화 ‘순수성과 원가로 승부’
경영개선과 리뉴얼등 가맹점 지원 방안 밝혀
맥주전문점은 창업시장에서 단연 빼놓을 수 없는 필수아이템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작년 한 해는 퓨전주점과 치킨호프의 견제와 두 전직 대통령 서거, 그리고 신종플루라는 사회적 악연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하지만 2010년 올 한 해는 맥주전문점 각 브랜드의 콘셉트에 맞는 차별성과 순수성에 포인트를 둔다면 결코 어떤 주류 시장보다도 안정적일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이에 <창업경영신문사>는 맥주전문점의 시장현황과 현시장의 특징 및 올해시장의 예상 트렌드 그리고 창업시장에 대한 업계의 지원 변화에 대해서 쪼끼쪼끼, 하이트맥스, 하이트비어플러스 등 관련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들어보았다.
시장현황
가맹점의 매출액은 전반적으로 하향세를 그렸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하지만 작년 한 해는 하락세의 이유가 경쟁업체의 매출성장이 아닌, 유례를 찾기 힘든 정도의 사회적 이슈가 컸던 탓이라는 해명이다.
하지만 신년을 기점으로 가맹점 문의가 늘어가고 있다고 전했으며 하이트맥스의 경우 퓨전주점에서 맥주전문점으로의 리뉴얼을 통한 성공적인 사례가 있어 눈길을 끌었다.
치킨호프 신 경쟁업체의 출현
퓨전 주점, 요리 주점과의 경우 시장성에 경계는 모호한 것이 현실이라 동반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지만 매출만을 분석한다면 수익구조에서 다른 부분이 있다. 딱히 어디가 좋다라는 부분은 없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원가구조의 변화를 요구하는 시점이 도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치킨호프점이 늘어가고 있는 것에 대해 천편일률적이라는 지적이 대부분이었다. 치킨호프점은 안주와 주류 선택에 있어 극히 한정적인 경향이 뚜렷해 시장성과 장기성이 떨어진다는 게 업계의 한목소리이다.
막걸리, 수입맥주 트렌드 전망
막걸리의 인기몰이에 대해서도 개의치 않는 표정이었다. 우선 시장의 벽이 확실히 구분되고 주류 특성상 불리한 조건이 많다는 의견이었다. 막걸리는 우선 유통상 상미기간이 일반 주류에 비해 현격히 떨어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었다. 그리고 좁은 수요층에 비해 지역주류 특성이 강하여 관리에 불편함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유통구조상 객단가가 일반 주류에 비해 훨씬 높아 주류에 대한 수익성을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런 이유로 하이트맥스와 하이트비어플러스는 막걸리 도입을 애초부터 배제시켰다고 밝혔다. 다만 쪼끼쪼끼의 겨우 시장성 제고를 위해 막걸리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메뉴도 구색 맞추기에 들어갈 전망이라 밝혀 귀추가 주목됐다.
한편 고급 맥주 시장성에 대해서도 유통수익구조의 결점을 문제 삼았다. 소비자의 금전적 부담이 가장 큰 이유고 맥주의 맛을 세분화시켜 마니아층을 공략한다는 시장성에 한계를 두었다.
올해 예상 트렌드와 브랜드별 변화
주류 트렌드의 큰 변화는 없을 것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치킨호프시장과 막걸리시장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경쟁업체로서가 아닌 틈새시장의 정착 여부에 국한된 문제라고 일축했다.
한편 각 브랜드별 변화 과제로는 먼저 쪼끼쪼끼의 경우 2009년은 쪼끼쪼끼 시즌2의 내실을 다진 한 해였다고 전하면서 경영개선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올해는 6년이상된 가맹점에 대한 리뉴얼을 실시할 계획이며 경영개선교육에 중점을 두어 가맹점의 내실을 키우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신규 주류브랜드 론칭 계획도 있으며 신규 브랜드 역시 동반자적인 입장이 될 것이라고 약속하였다.
하이트비어플러스의 경우 현 창업시장의 특성상 저가브랜드가 거론되지만 세금, 인건비, 운영방법 등에 있어서 저가브랜드시장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며 맥주시장에 있어서 맛과 품질, 운영관리의 경쟁을 통해서 맥주시장 자체를 프리미엄화시켜 창업시장에 PR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점주의 운영교육에 힘쓰고 원가관리에 중점을 두어 수익구조의 이점을 만들겠다고 전하며, 더나아가 세금, 인건비, 원자재비 등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데이터화시켜 점주의 실무교육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하이트맥스의 경우 2010년부터 하이트맥스와 하이트펍으로 규모를 분리, 점주의 능률적인 운영관리에 중점을 두어 수지에 대한 개념을 세울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골뱅이나라’ 브랜드 론칭 계획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