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도자에 예술을 입히는 공예가 정명훈

"흙에 생명의 숨결을 불어 넣죠"

[일요시사=사회팀] 강현석 기자 = 도자에 그림을 그려 넣는다. 폭신한 흙이 물감을 빨아들인다. 꽃과 동물이 한데 어우러져 도자의 고운 선에 아름다움을 더한다. 도자공예가 정명훈 작가는 독특한 핸드프린팅으로 다양한 작품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내 작업이 다른 사람에게 작은 기쁨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한 조 작가. 그의 그림은 마음의 위로이자 누군가에게는 가슴 따뜻한 선물이다.

"인터뷰를 별로 안 좋아해요." 도자공예가 정명훈 작가는 무척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나긋나긋하면서도 분명한 목소리는 그의 꼼꼼한 성격을 대변했다.

서울 성동구에서 작은 공예샵을 운영하고 있는 그는 일본에서의 유학생활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와 일본어 강사로 10년 넘게 일했다. 그리고 몇 년 전부터는 자신의 본래 전공인 도자로 돌아왔다. 정 작가는 "흙이 좋아서 다른 걸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었다"고 말했다. 그에게 '흙'을 물었다.

도자에 그림

"흙을 무엇무엇이라고 정의내리는 건 안 했으면 해요. 모든 단어는 상황과 연령에 따라 변한다는 생각을 하거든요. 가령 엄마란 단어도 어릴 때는 보살펴주는 존재고, 청소년 때는 잔소리꾼 혹은 고마운 사람, 성년 때는 친구, 나이 들어서는 여린 분 등으로 변하는데 한 마디로 정의내리면 고유한 단어가 갖고 있는 풍부한 느낌, 가변성을 가로막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흙도 마찬가지겠죠. 다만 흙을 좋아한다는 것만은 말씀드릴 수 있겠어요."

정 작가는 본인의 표현대로 전업 작가가 되기 전까지 여러 갈래 길을 돌아왔다. 그러나 인생의 다양한 경로에서 어느 하나 소홀히 하지 않았다. 타인에게 실례가 되는 일을 할 수 없었던 까닭이다. 대학에서 배울 때는 물레도 차고 도자도 직접 빚었던 그다.


하지만 최근 정 작가는 도자에 그림을 그려 넣는 일을 하고 있다. 표현 면에서는 담백하고 색감적인 측면에서는 수려한 그의 그림들은 은은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상을 주고 있다.

"제가 하고 있는 작품들은 일단 식기고요, 여자가 많이 쓰고, 장식도 되잖아요. 생활 속에 있는 작품이다 보니 곁에 있을 때 좀 더 친숙한 도자였으면 하고. 기분이 안 좋았을 때는 제 그림을 보고 조금이나마 위로가 됐으면 좋겠어요. 어떤 면에서는 사람들 간의 연결고리. 여자들끼리 수다를 떤다고 하면 '내가 이런 걸 사봤는데 좋더라' '그러니? 나도 한 번 써봤는데 다른 게 더 좋던데' 이런 식으로 소소한 이야깃거리가 됐으면 해요."

정 작가는 유독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하고 있다. 찻주전자에 한 번 그림을 그리면 짧게는 3일에서 길게는 1주일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 주변에서 "그러면 인건비도 안 나온다"고 걱정하지만 정작 자신은 흡족하지 않은 작품을 보여주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도자에 핸드프린팅…담백한 표현 수려한 색감
꽃 나비 고양이 등 친숙한 소재로 '맑은 그림'

"손이 자꾸 가요. 다른 사람들은 빨리 쉽게 가라는데 하다보면 부족한 게 보여요. 한 번은 어떤 사람이 선물용으로 사갔다가 마음에 안 든다면서 작품을 도로 가져왔죠. 소박맞고 온 것 같았어요. 하루 종일 우울했죠. 돈 보다는 가져간 사람이 '정말 예뻐요'하는 게 보람이거든요. 얼마 전에는 무릎 인대가 늘어났어요. 너무 앉아 있다 보니 근육이 약해진 거죠. 몸에 무리가 가지만 사물에도 '기'가 있다고 하잖아요. 될 수 있으면 좋은 생각을 갖고 정성을 다해야 작품을 사가는 사람도 좋은 기를 받을 수 있어요."

정 작가의 그림은 꽃을 비롯한 식물, 나비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 등이 주를 이룬다. 세련되면서도 아기자기한 구성이 돋보이는데 간혹 정 작가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특별한 작품을 만들기도 한다.

 "저번 크리스마스 때는 기분전환으로 루돌프를 그려봤어요. 콘셉트는 '루돌프, 삐뚤어질테다'였는데 반응이 꽤 좋았죠. 루돌프가 썰매를 끌지 않는 모습? 익살스러운 그림이었는데 사람들이 재밌어했어요. 전 맑은 그림이 좋아요. 순수한 건 금방 질린다고 하는데 정말 힘들 때 착한 것들이 절 구원해준다는 것을 느낀 적이 있어요. 그래서 제 작품도 순수했으면 좋겠다고 하는 거죠."


세련된 구성

정 작가는 그림을 그릴 때 일명 '흙물감'을 선호한다. 보는 상대에게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 정 작가는 자신의 공방에서 그림뿐만 아니라 도자도 손수 만드는 날을 꿈꾸고 있다. 자연의 흙에 생명을 불어넣고 이름을 붙여주는 일이다. 흙을 만지고 있는 그의 손에서 형언할 수 없는 온기를 느꼈다.

 

<angeli@ilyosisa.co.kr>

 

[정명훈 작가는?]

▲일본 가나자와미술공예대학원 졸업
▲교토 마로니에 개인전 등 다수
▲아사히 여류도예전 등 그룹전 다수
▲타이완 golden ceramics aw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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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