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①> 경인년 정국 가를 5대 이슈

바가지 깨지는 소리 여의도 울릴까

2009년은 일년 내내 시끄러웠다. 사건도 많았지만 정치적 이슈는 더 많았다. 2010년도 그에 못지않다. 2009년이 남긴 정치권 인사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세종시 수정 문제부터 6월 지방선거와 7월 재보선, 전당대회 등 정치행사가 가득하다. 어느 것 하나도 쉽사리 넘어갈 수 있는 게 없다. 여러 정치 현안들이 얽히고설켜 핵폭탄급 이슈로 부상할 가능성마저 안고 있다. 경인년 정국을 뒤흔들 파괴력을 안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꼽아봤다.

2010년까지 이어질 검풍, 골프장과 건설사에 걸린 여야
세종시 수정안 1월 발표, 4대강 논란 정가 안팎에 포진


정국을 요동치게 할 이슈는 흔하지 않다. 하지만 2010년은 이미 먼 눈짓으로 가늠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풍성한’ 이슈를 안고 있다.
연말 정국 최대 뇌관으로 급부상했던 세종시 수정 문제는 2010년 봄도 장악할 기세다. 정운찬 국무총리가 1월11일께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하는 것이 그 시작점이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 최종안은 9부2처2청의 중앙행정기관 이전을 백지화하는 것이다. 대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4대 그룹 계열의 대기업 1곳 및 중견기업 3~4개, 서울대, 고려대, KAIST 등 대학, 국내외 연구기관 및 대형 병원, 입주 기업 등에 대한 세금 감면 혜택 등을 통해 세종시를 교육과학 중심의 경제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뇌관 안은 세종시
수정안 발표 후 고비

이와 함께 세종시를 행정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변경하는 특별법 개정 방향도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30일 이명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지도부와의 조찬회동에서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 “안 되면 도리 없는 것 아니냐”는 말이 중도포기 의사로 받아들여지기도 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모든 성의를 보여서 국민을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 그래도 안 되면 도리없는 것 아니냐’는 뉘앙스였다. 방점은 모든 성의를 다해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것이 중도 포기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대해석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단호히 선을 그었다.
박형준 청와대 정무수석은 친이계 의원 모임인 ‘함께 내일로’가 국회에서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해 이 대통령의 의지를 다시 한 번 전했다. 박 수석은 “세종시 문제는 역사적 책임의식을 갖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 포기는 없다”면서 “정치적 자살골이 되더라도 임기 내에 (세종시 문제를) 풀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는 확고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한 관계자도 “대통령이 진정성을 갖고 있는 만큼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어떤 부처의 이전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당정청이 세종시 수정에 강한 의지를 내비치면서 1월은 여야의 전면전으로 흐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이 나오면서 거리를 두고 지켜보던 이들도 뛰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수정안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이에 대한 찬반 여론이 가열될 수 있어 세종시 문제는 수정안 발표 후 한 달이 고비가 될 전망이다.

검찰은 ‘정치검찰’이라는 불명예를 씻기 위해 내부 개혁에 공을 들였음에도 정치적 논란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전 정권을 겨누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 수뢰 의혹과 현 정권을 겨눈 그림로비, 골프장 로비 의혹 때문이다.
한 전 총리의 수뢰 의혹은 그가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인사청탁 명목으로 5만 달러를 받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사장에게 이 같은 정황을 진술 받고 한 전 총리를 소환조사했다.

한 전 총리 수뢰 의혹은 법정으로 넘어간 상태다. 곽 전 사장의 증언과 정황 외에는 뚜렷한 물증은 없지만 검찰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고 있다. 검찰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한 공소장에 한 전 총리와 곽 전 사장의 친분 관계, 5만 달러가 건네진 경위가 상세하게 드러나 있어 ‘신빙성’을 갖췄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 전 총리 수뢰 의혹은 정세균 민주당 대표에게로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곽 전 사장이 대한석탄공사 사장에 응모했을 당시 정 대표가 산업자원부 장관으로 있었다는 이유에서다. 곽 전 사장은 고위 공무원으로부터 “석탄공사 사장에 응모해보라”는 권유를 받았고 산자부는 그를 석탄공사 사장 후보로 추천해 ‘1순위’로 올렸었다.

한 전 총리는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벼르고 있다. 정 대표는 말을 아끼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실여부에 따라 검찰이 휘두른 칼날이 전 정권 인사들의 목덜미를 파고들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림로비와 골프장 로비 의혹은 ‘결론’만을 남겨두고 있다. 그림로비 의혹은 한상률 전 국세청장 외 사건에 관여된 모든 인사들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 한 전 청장이 직접 그림을 구입해 전군표 전 국세청장에게 로비를 했다는 점을 밝혀냈다. 하지만 한 전 청장이 귀국 의사를 보이지 않고 있어 수사의 마침표가 언제 찍힐지는 알 수 없다. 

검망에 걸린 전·현 정권
집권 3년 권력 게이트 뜰까

골프장 로비 의혹도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의 소환조사로 수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공 의원은 공경식 스테이트월셔골프장 회장과 C골프장 전동카트업체에게 수억원대의 불법자금을 받았으며 벤처기업 L사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는 포럼 사무실 임대료를 대납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자신이 명예 이사장으로 있는 사단법인을 통해 국고지원금을 빼돌렸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공 의원에 대한 수사로 정치권을 향한 골프장 로비 의혹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MB 정권 중간평가장 될 6월 지방선거 여야 전력투구
여야 전당대회 통해 물갈이…누구는 죽고 누구는 살고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치권에 대한 검찰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역대 정권의 집권 3년차는 온갖 권력형 게이트가 창궐했던 때”라며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면서 게이트로 비화될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2010년의 가장 큰 정치행사는 6월 지방선거다. 지방선거를 통해 정당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지자체장들의 물갈이가 이뤄지게 된다.
서울시장과 경기도지같이 대권과 가깝다고 평해지는 곳은 이미 물밑경쟁이 치열하다. 지방선거는 이 대통령의 임기 중반에 자리하고 있어서 현 정권의 중간평가장으로 손꼽힌다. 즉,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한 쪽이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것이다.

각 당은 지방선거 전략을 수립하고 선거에 뛸 지역 인재들을 모으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역일꾼’을, 민주당은 ‘정권 심판’을 강조할 분위기다. 정세균 대표는 “내년 지방자치 선거는 이명박 정권을 중간평가하는 선거로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며 벌써부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유선진당이나 친박연대,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소수 정당은 지방선거를 기사회생의 기회로 삼겠다는 각오다. 이회창 선진당 총재는 내부 인사와의 갈등에도 당선 가능성이 높은 외부 인사를 영입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일찌감치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바닥민심을 잡기 위해 부산하다.

지방선거 결과는 곧 있을 각 당의 전당대회와도 연결된다. 7월쯤 열릴 예정인 전당대회에 내밀 성적표가 지방선거의 성적표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 당권을 잡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당 대표 임기 2년의 말미에 대선과 총선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나라당에서는 전당대회 시기를 둔 계파 간 기 싸움이 치열하다. 당 개혁성향 초선 모임인 ‘민본21’은 지방선거 전에 조기전대를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친박계 등은 예정된 대로 7월에 전당대회를 여는 방안에 찬성하고 있고 이재오계는 7월에 재보선 등이 있다는 이유를 들어 전당대회를 8월경으로 미루자고 주장하고 있다.

지방선거로 중간평가
전당대회로 대권 가늠

민주당도 주류와 비주류간 당권 경쟁이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대표와 대화가 안 된다” “주류가 당직을 독점하고 있다”는 비주류의 불만이 전당대회를 통해 표출될 것으로 보인다. 당권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은 정 대표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높이는 것으로 정 대표와는 ‘선명한 차이’를 두려 하고 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크고 작은 이슈들과는 별개로 한 해 정국을 관통 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대운하 사업에 대한 논란을 시작으로 국정감사와 예산안 처리에서 빠짐없이 등장하고 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제점도 수질오염, 사업 예산, 시행사들의 입찰 담합 등 다각도로 제기됐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은 모든 의혹을 제쳐둔 채 전진만을 거듭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집권 내내 고질병처럼 여야를 괴롭힐 것”이라며 “임기 중에 끝을 보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와 야당의 반대가 절충점을 찾을 수 없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4대강 사업은 세종시 정국이 뜨면 세종시와 함께,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동안에는 지방선거와 함께 거듭해서 논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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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