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폰 기기이상 소비자 불만<폭발>

중간에 사라진 ‘문자 메시지’는 어디로(?)

LG전자 스마트폰이 고객들의 도마에 올랐다. LG전자가 올초 자신 있게 선보인 스마트폰 ‘인사이트’에서 문자 수신 버그가 발생한 탓이다. 고객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수신이 되지 않는 메시지 탓에 상대방과 다툼이 생기는 경우까지 발생한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 고객들은 반복되는 문제 발생에 대해 단체로 소보원에 민원을 제기해야 한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정작 LG전자는 수개월째 문제 해결은 못한 채 ‘버티기’로 일관해 고객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 

서울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서모씨는 며칠 전 황당한 경험을 했다. 회사 근무 중 여자 친구가 전화를 걸어와 다짜고짜 화를 내는 것이다. 계속 문자를 보냈는데도 답이 없었다는 게 이유였다.
여자 친구의 문자를 받은 기억이 없던 서씨는 억울한 마음에 폰을 살폈지만 여전히 수신된 문자는 없었다. 결국 여자 친구와 때 아닌 다툼을 해야 했던 서씨. 그는 며칠이 지난 뒤에야 싸움의 원인을 알게 됐다. 2주 전 새로 구입한 그의 폰이 그녀가 보낸 문자를 수신하지 못했던 것이다.

사라진 문자에 다툼까지

문제의 폰은 LG전자의 스마트폰 ‘인사이트’ SU200이다. 해당 모델은 올 3월에 출시돼 당시 69만원의 고가에 선보였다. 그러나 이 제품은 출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고객들의 원성을 받아야 했다. 폰에서 간혹 상대방이 보낸 문자를 수신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견된 것.
스마트폰 관련 카페를 찾아가면 이 같은 현상에 대한 심각성을 느낄 수 있다. 이 카페에선 이런 문제를 지적하는 소비자들의 불만 섞인 글들이 쉽게 발견된다.

아이디 ‘헤라’(학생)는 “인사이트가 하루 4건 이상의 문자를 전송하지 않는다”며 “한번은 약속시간을 정한 문자를 받지 못해 친구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천안에 사는 한 고객은 “지난 9월 초 폰을 구입하자마자 문자 수신이 안 되는 문제를 발견해 서비스센터에 갔다”며 “센터에서 메인보드까지 교체했는데도 불과 이틀 만에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호소했다.

직장인 박모(여)씨도 문자 수신 버그로 인한 불편함을 호소했다. 그녀는 하루 2~3통씩 사라지는 문자 때문에 통신사인 SKT의 별도의 문자매니저까지 가입했다. 업무상 중요한 메시지가 언제 어느 때 누락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박씨는 매월 900원의 요금을 별도로 내면서 수시로 메시지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있다. 그녀는 “고가를 들여 구입한 스마트폰이 문자 하나도 제대로 수신하지 못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LG전자 ‘인사이트’ 문자 수신 버그에 소비자들 불만 폭주
회사 수개월째 문제 외면…소비자는 돈 들여 별도메신저 이용 중


문제는 이 같은 지적이 지난 3월 ‘인사이트’ 출시 이후 꾸준히 제기됐음에도 아직까지 해결책이 없다는 점이다.
답답한 마음에 서비스센터를 찾는 고객들도 많지만 대부분은 그냥 발걸음을 되돌릴 수밖에 없다. 센터를 찾더라도 하드웨어 문제가 아닌 소프트웨어상의 문제로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라는 대답이 전부다.

아이디 ‘camillebidan’는 “A/S 센터를 총 세 번 방문했는데도 A/S 기사분들은 프로그램적인 문제라 별 다른 방법이 없다며 곧 펌웨어가 나온다고 하니 기다려달라는 답변뿐이었다”고 전했다.
고객들은 LG전자 측의 대응 태도에 더욱 황당해 하는 모습이다. 유일한 해결책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수개월째 지연되고 있어서다. 홈페이지에는 지난 4월 LG전자가 문자 수신 문제 해결을 위해 공개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200909’ 버전이 전부다.

그러나 이마저도 완전한 해결책이 되진 못했다. 현재까지 가장 최신 버전으로 소개되는 ‘200909’를 사용하는 고객 상당수도 문자 수신 버그를 경험하고 있다.
지난 9월 류모씨는 ‘200909’ 버전을 사용함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해 고객상담실에 문의를 했다. 돌아온 대답은 ‘현재 사용하는 버전은 웹 업그레이드 버전에서 최적으로 수정된 것으로 이후에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보라’는 것이었다.

관련 카페에는 LG전자 측에 문의결과 류씨와 같은 대답을 받았다는 고객들이 상당수다. 그러나 이 중 대부분은 센터를 방문하더라도 ‘현재로선 방법이 없다’는 반복되는 대답만 들을 뿐이라고 전했다.
더구나 LG전자는 지난 4월 이후에는 더 이상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버전을 내놓지도 않고 있다. 고객들에 따르면 실제 LG의 업그레이드 예정 공고는 지난 7월부터 9월, 10월, 11월로 수차례 연기되어 왔다.

아이디 ‘taeheecho’를 사용하는 한 네티즌은 “지난 16일 LG 측에 문의하자 ‘12월 초에 업그레이드 예정’이란 답변이 왔다”며 “당초 11월 중이라던 계획이 또 늦춰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는 소비자보호원에 민원을 제기해 싸워볼 생각이다”라는 뜻을 밝혔다.
LG전자 측의 이 같은 대응 태도에 일부 고객들은 LG전자가 고객을 차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아직까진 국내 휴대폰시장 중 소수에 불과한 스마트폰 이용자라는 이유로 외면 받고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올초 선보인 LG전자의 ‘인사이트’는 업계 내에서도 재미를 보지 못한 제품이라는 평가가 대다수다.

한편 또 다른 일각에선 LG전자 측이 문제를 수정할 만한 능력이 없어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늦어진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에 뛰어든 지 얼마 되지 않아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인 것이다.
실제 LG전자는 이달 초에 들어서야 이정준 부사장이 이끄는 스마트폰 전담사업부를 신설했다고 알려졌다. 이전까지는 PDA 사업부가 스마트폰 제품 개발에 힘써온 것으로 전해진다. 올초 스마트폰 ‘인사이트’를 시장에 내놓은 이후에는 아직까지 발표된 후속작도 없다.

LG, 안 고쳐? 못 고쳐?

그러나 이러한 논란 속에서도 LG전자는 여전히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이다. 본지의 수차례에 걸친 요청에도 LG전자는 버그 문제의 원인, 업그레이드 일정 등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다만 LG전자 한 관계자는 “소프트웨어상의 문제는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는 게 본사 입장”이라며 “추후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힐 뿐이었다. 그는 고객들의 오랜 불만에 대해서도 “전해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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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