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50년 셔터인생' 사진작가 허원

"좋은 사진? 누가 어디서보다 어떻게 찍는지가 중요하죠"

[일요시사=사회팀] "사진에는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 사진을 배운 사람이라면 한 번 쯤은 들어봤음직한 구절이다. 그러나 현실은 정반대. 이미지의 홍수 속에 이야기는 점차 유실되고 있다. 사진작가 허원은 "사진 하나로 레포트 3장은 쓸 수 있어야 한다. 사진 찍을 때 왜 찍는가를 항상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것이 바로 사진에 대한 작가로서의 예의라면서.



수십 년 넘게 셔터를 눌러온 노장이 있다. 소담(笑談) 허원은 한국사진작가협회 정식 회원으로 등재된 인물이지만 일반 대중에게는 다소 낯설다. 일흔을 앞둔 그는 "아직 어린 아이에게도 배울 것이 있다"며 자신을 낮췄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 뒤에 '선생'이나 '회장'과 같은 명칭 붙이는 걸 좋아하지만 전 그런 게 싫더라고요. 나서는 것도 별로 안 좋아해서 저는 그냥 사진 찍고, 찾아오는 후배들 가르치고. 그렇게 살아왔습니다. 앞으로도 묵묵히 후배들에게 보탬이 되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소박한 노장

2000년 무렵부터 유난히 증가한 사진 인구. 수많은 사진동호회가 생겨나고, 전문가를 자처한 이들도 우후죽순처럼 번졌다. 하지만 허원은 사진 인구가 양적으로 팽창한 만큼 내실 있게 발전한 건 아니라고 얘기한다.

"세상은 전부 이미지로 구성돼 있죠. 기술의 발전으로 아주 세세한 이미지까지 기록될 수 있는 건 좋은 일이에요. 하지만 빛 뒤에는 그림자가 있죠. 우리 역사만 봐도 박정희 대통령이 '한강의 기적'을 일궜지만 압축 성장에 따르는 그늘이 또 있었죠."


"경제적으로 성장했다고 시민들의 의식이 같이 성장하는 건 아니거든요. 물질만능주의라고 하잖아요. 사진도 똑같습니다. 카메라만 좋아진다고 다루는 사람들의 기술이 좋아지는 건 아니에요. 남들 따라 하기 급급하죠. 또 무엇보다 사진 찍는 사람의 인성도 중요한데 애호가 중에서는 인성이 덜 된 사람이 많습니다."

전국적인 사진 붐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정보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프로 작가들이 찾았던 촬영지는 늘 아마추어 작가들이 순례하는 '성지'로 각광받고 있다. 입소문을 탄 촬영지가 인산인해를 이루는 건 당연한 일. 하지만 허원은 "사람들이 많은 곳에는 잘 가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저마다 잘 나온 사진을 찍기 위해 삼각대를 몇 대씩 세워놓고, 자리싸움을 하는 광경이 못마땅해서다.

중학생때 부친이 선물로 준 카메라 인연
이미지 홍수시대 "왜 찍는지 고민해야"

"한 번은 지리산에서 야생화를 찍은 사람이 사진을 다 찍자마자 야생화를 꺾어서 가는 걸 본 적 있어요. 자기 혼자만 그 사진을 갖겠다는 거죠. 이렇게 자연을 훼손하면 그 사진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자연 고유의 풍광을 이미지로 전달하는 게 사진인데…."

"참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분은 퇴직하고 돈을 좀 모았어요. 그래서 비싼 카메라를 사고, 가방도 샀다 이겁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들고 출사를 간 겁니다. 그런데 출사를 가서 한다는 게 다른 사람들은 무슨 카메라 쓰나 보는 거예요. '내건 1000만원인데 당신 카메라는 500만원 밖에 안하냐' 이런 얘기나 하고 말이죠. 참 안타깝습니다."

카메라가 지금보다 훨씬 더 귀했던 시절, 아버지로부터 중학교 입학 선물로 카메라를 받은 허원은 벌써 50년 넘게 사진과 인연을 맺고 있다. 하지만 개인전은 단 1차례 밖에 없다. 그는 평범한 사진작가가 일생에 걸쳐 개인전을 할 수 있는 횟수가 많아야 10회를 넘기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리저리 요청이 들어와서 그룹전에는 몇 번 참여를 했는데 개인전은 지금도 고민이 많습니다. 제가 찍고 싶은 것들을 찍어 놓은 게 과연 하나의 '이야기'로 묶일는지. 얼마 전 돌아가신 최민식 선생의 사진을 보고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개인전을 할 때는 정말 만전을 기해야겠구나.' 하지만 몇몇 분들을 보면 봄에 개인전하고, 또 가을에 개인전하고 그래요. 비슷한 사진으로 1년에 2번이나 하고 말이죠. 이건 정말 말도 안 되는 거예요. 그렇게 개인전을 많이 하면 명함 팔 때는 좋을지 몰라요. 하지만 프로로서의 도리는 절대 아니란 거죠."

강직한 작가

허원은 "좋은 사진은 구도가 아닌 머리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어디서 찍을까'보다는 '어떻게 찍을까'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설명. 인터뷰 말미 허원은 "유명하지 않은 작가의 사진도 그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누가 찍었는가'보다는 '어떻게 찍었는가'가 더 인정받기를 바란다는 노작가의 오랜 바람이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허원 작가는?]

▲1972년 <매일신문> 원색사진부 입사
▲2003년 한국사진작가협회 등재
▲2006년 제31회 '영상의 적' 사진전 금상
▲2007년 제29회 '전국 흑백 사진대전' 대상
▲2011년 한국사진작가협회 광고/스톡분과 자문위원
▲2013년 한국사진작가협회 강사 및 다수 문화강좌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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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