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신형 아반떼 시승기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2.18 11:23:55
  • 댓글 0개

중형 같은 준중형 '베스트셀러가 새롭게 태어났다'

[일요시사=경제1팀] 달라졌다. 젊은 감각의 신선함이 더해졌고 '심장'은 더 단단해졌다. 몸매는 날렵한 스포츠카를 연상케 한다. '눈'은 고급스러워졌고 4개의 '발'은 스포티해졌다. 신형 아반떼를 만난 뒤 든 생각이다. 일단 달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울산에서 막 올라온 따끈따끈한 아반떼를 몰고 '그들만의 코스(?)' 자유로로 향했다.


 

시승차는 1.6 GDI엔진을 탑재한 6단 자동변속기 모델. 엔진은 배기량 1591cc, 최고출력 140마력과 최대토크 17.0으로 동급 차량과 비교했을 때 최강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중형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경쟁사 2000cc급 중형 모델은 141~144마력 정도다.

그럼에도 연비는 ℓ당 13.9km(자동6단기준, 도심·고속도로 복합),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24g/km로 친환경도 실현했다.

정숙한 소음·풍음

버튼을 눌러 시동을 켜자 엔진이 조용하게 숨쉬기 시작했다. 강변북로를 향하는 동안 시속 60km 정도로 중속 주행을 했다. 소음이나 풍음은 생각보다 정숙했다. 탁월한 핸들링과 코너링은 기본이었다.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과속방지턱을 지나도 충격 흡수력이 상당히 뛰어났다. 서스펜션이 더 단단해진 것이다.

 

 

강변북로에 접어들어 속도를 높이자 신형 아반떼는 1.6 GDI 직분사 엔진에서 발생하는 140마력이라는 힘을 제대로 과시했다. 시속 100km에 2000rpm, 이어 120km 2500rpm, 140km 3000rpm으로 빠르게 속도를 올렸다. 20km당 500rpm씩 증가하는 엔진의 규칙적인 모습에서 현대차의 기술 발전 면모를 익히 가늠할 수 있었다.


자유로가 시작되면서 과속단속카메라를 피해 틈틈이 풀악셀을 밟았다. 속도계기판 바늘이 쉼 없이 움직였다. 그간 동급 차량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강력한 질주본능이 온 몸을 휘감았다. 전율이 느껴질 만큼.

첨단 GDI엔진 동급 최강 성능 자랑

180km(4000rpm)까지는 여유로웠다. 차체는 낮게 깔렸다. 4개의 바퀴가 바닥에 완전히 밀착되는 느낌을 받았다. 위험했지만 아반떼의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섀시통합제어시스템(VSM)을 믿고 코너주행에도 속도를 줄이지 않았다. 원심력 때문에 튕겨나가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지만 잠시 좌우로 흔들리던 차체는 금방 제 궤도를 찾았다.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코너링과 주행자세를 유지했다.

조금만 달려도 나오는 과속단속카메라 때문에 190km까지밖에 속도를 올리지 못했지만 계기판의 최고속도 240km와 타이어 속도기호 H 등을 감안하면 시속 200km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배기량의 한계가 있는 만큼 고성능 차량의 폭발적 가속성능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급가속 시 다소 상승하는 부밍음은 스포츠카의 느낌을 받게 한다. 신형 아반떼의 '제로백'(시속 0~100km까지 가속 시간)은 10.4초다.

주행 중 편의성도 더했다. 열선 스티어링 휠을 적용, 추운 겨울 운전대를 잡기 망설이는 운전자들을 배려했고, 클러스터에는 컬러LCD를 적용해 실물에 가까운 그래픽과 함께 내장된 음원 칩으로 음성을 지원한다. 앞 유리에 센서를 장착해 실내온도와 외부온도의 차이로 발생하는 습기를 사전에 감지, 자동으로 제거해주어 매번 에어컨을 켜야 하는 불편함도 없앴다. 센터 콘솔 암레스트를 전방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 장시간 운전의 피로를 덜게 한 것도 배려 가운데 하나다.

차체크기는 1.6 GDI 기준으로 전폭 1775mm, 전고 1435mm, 축간거리 2700mm로 차체가 낮아지면서 앞뒤 시야는 약간 좁아졌지만 바퀴 사이의 거리가 이전 모델에 비해 50mm 길어지면서 넓은 실내를 자랑한다. 차량 곳곳에 있는 작은 수납함들과 운전석과 동승석 도어포켓에 중앙 컵홀더와는 별도로 비스듬한 컵홀더를 마련, 깔끔함과 편의성을 높였다. 뒷자석 도어포켓에도 컵홀더를 갖췄다.


각종 안전·편의사양 기본 장착
고속주행에도 안정된 코너링

안전사양도 무장했다. 측면충돌에 대비한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포함된 6에어백과 추돌사고 시 목 상해를 최소화 하는 '액티브 헤드레스트'를 기본으로 장착해 탑승객의 피해를 최소화함은 물론, 주차보조시스템을 전·후방 모두 탑재하고 후방카메라가 기본 적용돼 주차와 안전주행을 돕는다.

옵션으로 '주차조향보조시스템(SPAS)'를 선택하면 일렬주차 시 초음파 센서가 주차공간을 찾아주고 후진 시 자동으로 핸들을 움직여 주차를 돕는다. 운전자는 전진·후진 기어만 변경하고 페달만 밝으면 된다. 일부 수입차 모델에만 적용됐던 기능이 아반떼 신형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것이다.

신형 아반떼는 프리미엄, 모던, 에비뉴, 스마트, 스타일 등 5가지 트림이 적용된다. 프리미엄은 17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알루미늄 휠,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그릴, 운전석 10WAY 파워시트, 하이패스 시스템(ECM룸미러 포함), 도어 발수 클래스, 자외선 차단 전면유리, 알로이 페달 등이 적용되고, 모던은 후석 열선시트, 블랙 하이그로시, 크롬 인사이드도어핸들, 전방주차 보조시스템, 오토크루즈 컨트롤 등이 적용된다.

에비뉴는 16인치 휠이 기본, 퍼들램프, 슈퍼비전 클러스터, 고급 인조가죽시트, 인조가죽도어 센터트림,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등이 적용되며 스마트는 15인치 알로이 휠, 6단 자동변속기, 액티브 에코시스템, 전동 접이식 아웃사이드 미러, 앞좌석 2단조절 열선내장 시트, 듀얼 풀오토 에어컨, 오토 디포그,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이 적용된다.

VDC·VSM 기본장착

마지막으로 스타일의 경우 15인치 스틸 휠, 6단 수동변속기, 별도 정보 표시창, 센터 콘솔 암레스트, 6에어백 시스템, 차체자세제어장치, 섀시통합제어시스템, 후방충격저감시트시스템, 후방주차보조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모든 트림은 전 단계 기본품목을 모두 포함한다.

 

 

색상은 크리미 화이트, 하이퍼 실버, 토마토 레드, 슬릭 실버, 클린 블루, 헤이즐 브라운, 산토리니 블루, 팬텀 블랙 등 8가지다.

프리미엄의 가격은 선택 품목 적용에 따라 1955만원~2280만원, 모던 1860만원~2230만원, 에비뉴 1785만원~2040만원, 스마트 1695만원~1895만원, 스타일 1365만원~1570만원이다.

한종해 기자 <han1028@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