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환경관리업, 웰빙 바람 타고 성장세 가속도 붙어
방문 잉크·토너 충전업, 비용절감·편리함 접목 인기
고용 불안 시대에 최소 자본을 투자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1인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1인 기업은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업종 간 통합 능력을 갖춘 인재들이 도전하며 수백~수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일반적인 창업이 외식 분야가 많은 반면, 1인 창업에서는 서비스나 판매 업종이 강세를 띠는 것이 특징이다. 1인 기업은 대부분 무점포 창업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퇴직자, 주부, 청년실업자 등 자본과 경험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창업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무점포 창업 아이템
리스크 줄이고 안정적 수익
1인 기업은 소자본으로 창업해 실패의 위험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림으로써 대부분 생계유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노동집약적인 일반 영세 자영업자와 달리, 기술력을 앞세워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고 휴대전화 등 IT 장비를 통해 기동성을 극대화 한다. 최근 창업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실내환경관리사업은 무점포로 시작할 수 있는 데다, 혼자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해 1인 기업인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서울 금천구에서 실내환경관리 전문업체 ‘닥스리빙클럽’(www.daksliving.com)을 운영하고 있는 김형준(37)씨는 본사에서 제공하는 물품과 장비를 활용, 차별화된 청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10년 가까이 유통회사에 근무해 온 김씨는 자신의 사업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 창업을 선택했다. 그러나 박봉의 샐러리맨이었던 김씨가 거액을 들여 투자할 만한 저축을 해 두지는 못했다. 그런 그의 눈길을 끈 건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닥스리빙클럽이였다. 합성세제 등 화학제품 대신 천연재료만을 사용해 클리닝을 하고, 강력한 진동을 발생시키는 장비를 활용, 손이 닿지 않는 깊숙한 곳의 진드기와 유해세균도 없애준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김씨는 지난 3월 1580만원을 들여 무점포로 자신의 사업을 시작해 현재 그가 확보한 고객은 30~40곳. 서비스의 우수성에 만족한 고객들은 한 고객이 다른 2~3곳을 소개해 줄 정도로 호응이 높다.
그는 직장에 얽매여 생활하던 때에 비해 충분한 자기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칫 자기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 매일 정해질 일과표대로 행동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현재 월평균 350~400만원의 매출에 월 평균 300만원의 순익을 올리고 있다. 별다른 경상비용 지출이 없어 순이익이 높은 편이다. 김씨는 “경쟁력을 갖춘 제품과 안정된 본사를 둔 브랜드를 선택해 1인 기업을 창업한다면, 직장생활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은 물론, 종업원 관리로 스트레스를 받는 일반 자영업자보다도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닥스리빙클럽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서비스와 업계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워 전국 8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며 실내환경관리사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창업시장에서 리사이클링(재활용)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가 가속화되면서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소비 심리가 확산되고 있는 데다,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리사이클링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 특히 리사이클링 사업은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자본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요즘 같은 불황기에 자금력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을 중심으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기술력, 전문성 앞세운
온라인 소호비지니스 인기
서울 미아1동에서 방문 잉크·토너충전업 ‘잉크가이’(www.inkguy.co.kr)를 운영하는 박종국(27)씨는 취업 대신 1인 창업을 선택, 월평균 600만원의 순이익을 올리고 있는 청년 사장님이다. 일찌감치 취업 생각을 떨쳐버리고 대학 졸업 후 바로 창업을 목표로 준비했다. 컴퓨터공학 전공을 살려 창업박람회를 찾아다니며 IT 관련 업종을 분석했고, 창업 관련 법률 지식과 세무 지식도 따로 공부했다. 박씨는 “취업에만 매달리지 않고 적성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골라, 열정을 갖고 신나게 일한 것이 성공의 비결인 것 같다”고 말했다.
잉크가이는 리필을 통한 비용절감과 고객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는 편리함을 내세워, 2004년 사업 시작 이후 전국 850여 개 가맹점을 개설하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잉크가이가 짧은 기간에 이 같은 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보다 제품의 기술력에 있다. 새 제품과 비교해 품질에 손색이 없는 리필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이 가장 큰 성장 동력이 됐다.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인 것도 성공 요인의 하나.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은 뒤, 휴대용 잉크충전장비 가방을 들고 각 가정이나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잉크나 토너를 리필해 준다. 보통 10분~15분 내로 방문이 가능하고, 5분 정도면 충전이 완료된다. 충전 서비스를 하면서 전산용품이나 사무용품도 함께 판매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소호 비즈니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산업·사무용품 구매대행 업체인 ‘구매로’(www.gum ero.com)는 유통과 IT를 접목해 독자 개발한 수·발주 프로그램을 개발,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누구나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소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구매로는 중소기업이나 공장에서 사용하는 각종 산업용재, 사무용품의 구매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매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중소기업이나 공장, 소형 사무실, 학교, 관공서 등이 주된 영업 대상이며, 구매 업무를 담당했던 퇴직자나 청년실업자, 직장인의 투잡 업종으로 적합하다. 소호 구매로의 창업비용은 프로그램 구축비 등을 포함해 200만원이다.
창업 성공률이 지극히 낮고, 운영비용 절감에 민감한 현재의 창업시장에서는, 비용부담과 리스크가 적은 1인 기업이 더욱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같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사업을 할 경우에는 시장정보 수집, 홍보, 고객모집, 판매, 재무관리 등이 더욱 수월하다. 최근 소호창업보육센터 등 혼자 사업할 수 있는 인프라가 많이 구축되면서 1인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환경은 더욱 좋아지고 있다.
생소한 아이템 금물
창업가 정신 무장해야
그러나 1인 기업을 창업할 경우에는 모든 결과에 대해 자기 혼자 책임져야 한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대기업에 비해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브랜드 구축이나 대규모 광고, R&D 등이 어렵기 때문에, 1인 기업은 창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고객에 밀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자신을 특화시켜야 한다. 아무리 유망한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자신이 전혀 모르는 생소한 분야에 뛰어들어서는 안 되며, 최소한 1~2년의 준비기간을 거쳐야 한다. 또한 혼자 운영하면서도 사업 규모를 계속 키우고 싶다면,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단순 업무는 아웃소싱이나 다양한 운영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함으로써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창업FC코리아 강병오 대표
학력 _ 1965년생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1989)
중앙대학교 창업대학원 창업학 석사(2006)
중앙대학교 창업학 박사과정(2009)
경력 _ 전국 국책 창업대학원 연합원우회 초대회장 역임(2005)
현 한국 유통학회 이사 및 프랜차이즈분과위원장
현 한국 프랜차이즈협회 자문위원 및 정책위원
현 한국 프랜차이즈대상 심사위원(지식경제부주관)
현 한국 창업경영인대상 심사위원(지식경제부주관)
현 한국 창업진흥원 위원(중기청 산하)
현 중소기업중앙회 위원
현 칼럼니스트 (조선일보 등 20여 개 매체)
현 (주)FC창업코리아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