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일감 몰빵' 기업 내부거래 실태 (84)한라그룹-한라엔컴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1.08 09:4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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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장님, 이제 발 뻗고 주무십니까?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의 자회사 퍼주기. 오너일가가 소유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반칙'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시민단체들이 귀에 딱지가 앉도록 지적해 왔지만 변칙적인 '오너 곳간 채우기'는 멈추지 않고 있다. 보다 못한 정부가 드디어 칼을 빼 들었다. 내부거래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관행을 손 볼 태세다. 어디 어디가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 기획으로 정부의 타깃이 될 만한 '얌체사'들을 짚어봤다.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당국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자 내부거래로 오너의 '금고'를 채워주던 기업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어떤 식으로든 정리해야 하지만 자칫 지배구조가 뒤엉키거나 흔들릴 수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형편. 고민 고민하다 결국 짜낸 방법이 ‘합병’이다. 한라그룹도 그중 한곳이다.

갑자기 왜?

한라그룹은 최근 정몽원 회장이 개인 소유한 한라엔컴 주식 100%(510만주)를 한라건설에 무상으로 증여했다고 공시했다. 금액으로 따지면 746억원어치. 1989년 설립된 레미콘·건설자재·에너지재생 전문기업 한라엔컴은 1995년 한라레미콘에서 한라콘크리트로, 2009년 다시 한라엔컴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한라건설 측은 "정 회장은 한라건설에 대한 지배구조를 견고히 하는 한편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번 증여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한라엔컴과의 운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정 회장의 통큰 결정을 두고 '내부거래 희석용'이란 시각도 있다. 과세 등 당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한 자구책이 아니냐는 것이다. 현재 내부거래 과세는 기업이 특수관계법인(계열사나 오너일가 소유 기업 등)에 몰아준 일감 규모가 매출의 30%를 넘으면 적용된다. 이는 조만간 매출 15%로 조정될 예정이다.


재계 순위 45위(공기업 제외)인 한라그룹은 총 23개 계열사를 두고 있다. 이중 정 회장의 개인회사였던 한라엔컴은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줘 적지 않은 실적이 '안방'에서 나왔다. 내부거래를 통해 매년 수백억원대 매출을 올렸다. <일요시사>는 일감 몰아주기 연속기획 49회차에서 한라그룹(한라엔컴)의 내부거래 실태를 지적한 바 있다.(850호 참조)

한라엔컴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계열사 매출 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다. 한라엔컴의 내부거래율은 ▲2004∼2006년 1% ▲2007년 3% ▲2008년 12% ▲2009년 13% ▲2010년 24% ▲2011년 26%로 나타났다.

그러나 거래 금액을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한라엔컴은 2011년 매출 2647억원 가운데 685억원을 계열사와의 거래로 올렸다. 일거리를 준 '식구'들은 특수관계사(671억원)와 종속기업(14억원)들이다. 특수관계사는 한라건설·만도 등이며, 종속기업은 대련한라레미콘·심양한라레미콘·천진대한한라레미콘·대한산업·대일미석·한라웰스텍 등이다.

오너 개인회사…매년 수백억씩 계열사에 의존
정 회장 주력사에 무상 증여 "과세 희석용?"

한라엔컴의 매출은 2004년 2328억원, 2005년 2230억원, 2006년 2363억원, 2007년 2882억원에서 2008년 3474억원, 2009년 3009억원, 2010년 3006억원으로 늘었다. 지난해 3800억원이 예상된다. 같은 기간 '집안 매출'도 28억원, 24억원, 20억원, 95억원에서 412억원, 379억원, 717억원으로 뛰었다. 한라엔컴의 내부거래 금액이 갑자기 불어난 것은 잇단 M&A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라엔컴은 2008년 풍산산업과 동원레미콘의 레미콘 사업을 양수한데 이어 2009년 한라웰스텍 건설물자사업부를, 2010년엔 대아레미콘을 흡수 합병했다.

한라그룹은 지난해 4월 '재벌 대기업' 명단에 새롭게 오르면서 내부거래 실태가 노출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교보생명보험, 태영, 한국타이어, 이랜드 등과 함께 한라그룹을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으로 신규 지정한 것. 대기업집단에 지정되면 계열사 간 상호출자와 채무보증이 금지된다. 특히 계열사 간 거래를 정기적으로 공시하는 등 세부적인 내부거래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 이를 어길시 법적으로 제재 받을 수 있다.

사실 내부거래 비중이 심상찮은 한라그룹 계열사는 또 있다. 바로 한라아이앤씨(I&C)다. 2005년 설립된 한라아이앤씨는 기업투자, 인수·합병(M&A), 구조조정, 경영상담, 부동산개발 등의 자문을 해주는 경영컨설팅 업체다. 보험 대리 및 중개업도 하고 있다.

이 회사 역시 내부거래가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오너일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정 회장은 33.3%(75만주)의 지분으로 한라아이앤씨 대주주로 있다.


문제는 한라아이앤씨의 자생력이다. 그룹 차원에서 '힘'을 실어주지 않으면 사실상 지속이 불가능한 처지다. 매출의 90%에 가까운 금액이 계열사에서 나왔다.

한라아이앤씨의 관계사 의존도가 처음부터 높았던 것은 아니다. 2008년까지만 해도 1%대를 밑돌다 이듬해부터 거래 금액과 그 비중이 늘기 시작했다. 한라아이앤씨가 계열사들과 거래한 매출 비중은 ▲2005년 0%(총매출 7억원-내부거래 0원) ▲2006년 0.5%(20억원-1000만원) ▲2007년 0.4%(48억원-2000만원) ▲2008년 1%(60억원-6000만원)로 낮았다.

과세 피하기?

이후 2009년 4%(82억원-3억원)에서 2010년 21%(48억원-10억원)로 올라가더니 2011년 86%(94억원-81억원)까지 치솟았다.

한라아이앤씨는 2011년 감사보고서를 통해 "한라건설과 그 종속회사들을 비롯해 한라엔컴, 와이드, 현대메디스, 에이엠티엔지니어링, 만도신소재 등 특수관계사들과 거래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성수 기자<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한라그룹은?

한라그룹은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바로 아랫동생인 고 정인영 명예회장이 일궈냈다.

1962년 창립 이후 한때 20여 개 계열사를 거느리며 재계 순위 12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정 명예회장의 차남 정몽원 회장은 고려대 경영학과와 미국 남가주대(USC)에서 경영학 석사(MBA) 과정을 마치고 1978년 한라해운에 입사한 이후 30년간 만도기계, 한라공조, 한라건설 등 그룹 주요 계열사에서 근무하다 1997년 회장에 올랐다.

그러나 곧바로 IMF 암초에 걸려 주력 계열사인 한라건설을 제외하고 그룹이 해체되는 비운을 겪었다. 부도 직후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형 정몽국 엠티인더스트리 회장과 재산싸움을 벌이기도 한 정 회장은 절치부심 끝에 2008년 외국계 회사에 팔았던 만도를 되찾는 등 과거의 영광 재현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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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