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동 잔혹사’ 계속된다

이명박 ‘사정칼날’ 2차 대공습 막전막후



강금원 수사 이어 친노 우리들재단 수사 착수
 K·L·H 그룹 등 특혜 의혹 기업  정조준

검찰의 ‘2차 대공습’이 시작된 모양새다. 참여정부 심장부를 겨냥한 검찰발 사정 드라이브가 거침없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 씨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을 구속한 데 이어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 역할을 맡아온 박연차·강금원 회장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친노’를 겨냥한 전방위 수사가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설득력 있게 나돌고 있다. 심지어 야당 주변에서는 이번 기회에 지방선거 출마를 노리고 있는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비리 등을 추적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는 검찰 사정 칼날은 예고편에 불과하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본게임은 지금부터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검찰의 2차 공습 주 타깃은 과연 어디일까.

최근 검찰 수사 동선이 예사롭지 않다. 노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전방위 수사가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야당주변에서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이미 노 전 대통령은 몇 차례 쓴맛을 봤다. 노 전 대통령의 친형 노건평 씨와 박연차 회장 등이 이미 구속됐고, 강금원 회장도 검찰 레이더망에 걸려들었던 것. 이른바 ‘친노게이트’로 얼룩지면서 노 전 대통령의 입지가 좁아지기도 했다.

실제 검찰 수사를 통해 노건평 씨의 딸과 사위 그리고 노씨의 사돈도 세종증권 주식을 사고팔아, 모두 6억원의 시세차익을 거둔 것으로 밝혀졌다. 게다가 정원토건의 회삿돈 15억원을 횡령했을 뿐 아니라 세종증권 매각에 깊숙이 관여한 사실이 드러났다. 박 회장 역시 세종증권 및 휴켐스 주식의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와 함께 휴켐스를 헐값으로 인수한 혐의 등으로 구속돼 충격을 주기도 했다. 여기에다 강 회장과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 간의 커녁센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서 고(故) 남상국 전 대우건설 사장의 유족들이 노 전 대통령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직접 수사하기로 결정하는 등 노 전 대통령과 주변 인사들을 점차적으로 압박해가고 있는 분위기다.

친노기업 향한 수사 재개
‘과거 제기됐던 사건부터’

이 때문일까. 친노인사들에 대한 거침없는 사정 칼날 이후에도 정치권 주변에서는 참여정부 당시 급속도로 성장한 기업들에 대한 의혹을 철저히 파헤칠 것이라는 얘기가 끊이질 않고 있다. 공기업과 친노인사에 대한 수사가 시작된 만큼 다음 타깃은 친노기업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참여정부 시절에 불거진 의혹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 만큼 참여정부 시절 급성장한 기업들에 대한 의혹들을 철저히 규명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참여정부 시절 묻혔던 사건들에 대한 수사도 내친김에 철저히 파헤치려는 검찰의 의도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우리들재단에 대한 의혹이 대표적이다. 참여정부 시절인 지난 2006년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김양수 한나라당 의원은 “김수경 이사장이 수도약품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내부자 거래 정황이 있다고 증권선물거래위원회가 검찰에 통보했는데도 이를 밝히지 않고 미온적인 태도를 취한 것은 권력의 비호 때문 아니냐”며 “우리들병원이 수도약품을 공짜로 인수한 셈”이라고 주장해 파문을 일으켰다. 또 국세청이 지난해 11월 우리들재단 계열사인 우리들생명과학 등 4개사가 38여억원의 세금을 포탈했다고 고발, 국정조사를 요구한 바 있다.

검찰에서도 이 점을 유심히 지켜보고 최근 수사를 진행했다. 지난달 26일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는 계열사를 운영하면서 거액을 탈세한 혐의로 국세청이 고발한 김수경 우리들재단 이사장(노 전 대통령의 척추디스크 수술을 했던 이상호 우리들의료재단 이사장의 부인)을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김 이사장을 상대로 참여정부 시절 17대 기업을 인수하면서 운영과정에서 탈세여부와 비자금 조성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 나아가 계좌추적을 통해 참여정부 인사들이 개입되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가능성도 농후하다는 전언이다.

검찰과 야당 일각에서는 노무현 정권 시절 성장했던 기업에 대한 수사도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부에서는 참여정부 시절 성장한 기업 4곳이 수사선상에 오르내리고 있다는 말도 들리고 있는 실정이다.
민주당 한 인사는 “검찰 고위급 인사 등을 볼 때 참여정부를 향한 사정칼날을 위한 인사이동이라는 느낌이 든다”고 추측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도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친노기업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될 것”이라며 “참여정부 시절 급성장한 기업들에 대한 비리도 낱낱이 파헤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이 때문에 당시 야권이었던 한나라당 내부에서 주장했던 우리들재단에 대한 의혹들에 관해 검찰 수사를 진행했듯이 이명박 정부가 과거 묻혔던 기업 사건들에 대한 각종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일환으로 지난 1월 ‘재계 저승사자’로 불리는 이인규 대검 기획조정부장이 대검 중수부장으로 승진한 만큼 참여정부의 모든 비리를 샅샅이 파헤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남북간 긴장 고조에 따른 비판 여론과 함께 재보선 패배론이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이런 분위기를 돌리기 위한 이른바 ‘이명박 정부의 회심의 카드’일 수도 있다는 얘기도 파다하다.

‘재계 저승사자’ 귀환
친노, 정경 유착 파헤치나

그렇다면 검찰 사정 칼끝에 걸려든 기업들은 과연 어디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K·H·L 기업 등이 거론되고 있다. K기업은 참여정부 시절 A사를 매각하는 과정에서의 특혜의혹이 일고 있다. 검찰에서도 이 점을 예의주시해 내사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정보를 입수하는 데 총력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거쳐 급성장했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는 만큼 성장배경을 두고 이명박 정부에서 사정칼날을 거침없이 휘두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K기업은 A사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입찰제안서와 다르게 자금을 조달했을 뿐 아니라 경쟁사보다 유리한 점수를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K사가 A사 인수대금으로 자기자금 2조4279억원, 타인자금 자금 2조2500억원, 재무적 투자자 3조8200억원 등 8조4979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었지만, 실제로는 계획에 없던 인수금융 1조8609억원을 동원해 자기자본과 타인자금을 합쳐 2조3376억원, 재무적 투자자 2조2310억원 등 자기자금 비중을 크게 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K기업은 도덕성 평가에서 경쟁사에 비해 낮은 감점을 받았다는 점 등을 봤을 때 누군가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느냐는 논란과 함께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는 사건이기도 하다.

L기업 역시 B사업 로비·특혜 의혹으로 인해 검찰 수사선상에 오르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L기업은 B사업을 추진해왔지만 정부기관은 지난 1995년부터 줄기차게 반대해왔다. 환경파괴를 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지난 2004년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규제하는 제도를 도입하면서 B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각종 비리 의혹이 터져 나왔던 것. 당시 야당 인사였던 P씨가 구속 수감돼 실형을 받기도 했다. 이로 인해 정치권에 대한 로비설이 나돌았지만, P 전 의원에 대한 수사만 진행될 뿐 검찰 수사는 아무런 혐의점을 찾아보지 못했다는 이유로 수사를 종결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최근 검찰에서는 참여정부 시절 수사가 활발하게 진행될 시기에 수사가 중단된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H기업도 주 타깃으로 거론되고 있다. H기업은 수입부품을 납품하는 과정에서 가격을 부풀려 200억원 이상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H기업 인사들에 대한 혐의가 드러나기는 했지만, 비자금에 대한 명확한 사용처에 규명하는데 수사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검찰이 2차 공습 일환으로 참여정부 시절 성장한 기업을 중심으로 수사를 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참여정부 인사들의 유착관계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참여정부의 핵심 실세로 불렸던 L씨와 L의원이 거론되고 있는 것. 이는 참여정부 시절 성장했던 기업, 핵심인사, 심지어 노 전 대통령의 심장부를 향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명박 정부가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사정칼날을 계속 휘두를 것이라는 얘기가 야당 주변에서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참여정부에 대한 수사를 비롯해 2010년 지방선거 패배론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야당 인사들에 대한 비리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칠 것이라는 것.

예사롭지 않은 사정칼날
2010년까지 계속된다?

소문의 진상을 따라가 보면, 이명박 정부가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얘기가 확산되면서 사정을 적극 활용해 승리를 일궈내겠다는 복안이라는 것. 그 일환으로 지방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보이는 야당 인사들을 예의주시하고, 지방선거와 관련된 행보가 보이는 즉시 바로 내사를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례로 지방선거를 겨냥한 비선팀이 차려졌을 경우 자금출처 등에 대한 진상을 낱낱이 파헤치겠다는 계산이다.

지방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보이는 A의원실 한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2010년까지 계속될 것이라는 소문은 익히 들었다”며 “4월·10월 재보선, 지방선거 패배론에 대한 얘기가 조금씩 나돌면서 여권 패배론을 잠식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검찰 사정을 이용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이미 국정원 등에서는 우리 의원에 대한 모든 파일을 다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이명박 정부의 사정칼날은 참여정부를 향한 전방위 수사는 물론 지방선거를 겨냥한 야당 인사에 대한 내사설까지 이어지면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검찰의 사정칼날이 참여정부의 꽁꽁 숨겨진 비리 판도라상자를 열 수 있을지 여부에 정·재계가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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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