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호그룹 ‘황제 경영’회귀 속사정

‘왕의 귀환’…사령탑 기습 사건

청호그룹이 ‘오너 경영’으로 회귀했다. 그동안 유지했던 전문경영인(CEO) 체제를 과감히 접은 것. 대신 정휘동 청호그룹 회장이 놓았던 지휘봉을 다시 잡았다. 경영일선에서 한 발 물러난 지 불과 2년 만이다. 무슨 이유에선지 ‘청호 사령관’들은 서둘러 떠났고, 정 회장이 빈자리에 눌러앉은 모양새다. 다른 기업들이 투명경영 차원에서 CEO 체제를 고수하거나 서둘러 도입하는 추세와 정반대 양상이다.


정휘동 청호그룹 회장은 1994년 7월 그룹 설립 이후 단독으로 대표이사를 역임하다 2004년 6월부터 전문경영인(CEO) 체제를 도입했다. 영업·마케팅 전문가인 황종대 씨를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한 것.
이어 황씨는 2006년 1월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황씨는 한양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영진약품 영업·마케팅 이사 등을 거쳐 1996년 청호나이스에 부사장으로 합류한 뒤 이듬해 사장에 올랐다.

이후 정 회장은 2007년 1월 대표이사직을 내놓고 황씨와 호흡을 맞출 CEO를 물색 끝에 2007년 8월 ‘삼성맨’출신 이용우 씨를 대표이사 사장으로 영입했다. 이씨는 삼성물산 런던지사 주재원과 삼성증권 상무 등을 지냈다.
청호나이스는 이로써 황종대-이용우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시스템 경영의 실천을 통해 CEO 중심의 자율경영을 정착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웠다.
당시 회사 관계자는 “회사 규모가 커지고 사업영역이 넓어지면서 경영의 독립성과 전문성, 추진력이 요구되는 사례가 많아져 CEO 체제를 도입했다”며 “제약회사에서 잔뼈가 굵은 황씨는 국내 영업·마케팅 부문을, 삼성에서 관리 파트와 수출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이씨는 내부 혁신과 해외 사업을 총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CEO에게 회사를 맡긴 정 회장은 연구원 출신답게 오로지 신제품 개발에만 전념했다. 정 회장은 미국 미네소타주립대와 로욜라대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 출신이다. 이때 출시된 신제품이 얼음과 냉수, 온수가 모두 나오는 ‘이과수 얼음정수기’다.
정 회장은 ‘물은 아래로 흐르고 사람은 위로 달린다’란 경영에세이를 내는 등 활발한 대외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이 책은 정 회장의 청호나이스 경영활동 노하우와 경험담 등이 담겨 있다.
그러나 이도 잠시. 황씨는 2007년 10월 임기가 남은 상태에서 돌연 사임했다. 이어 이씨도 취임한 지 불과 1년만인 지난해 8월 갑자기 회사를 떠났다. 대신 정 회장이 바로 공석인 대표이사 자리를 다시 꿰찼다. CEO 체제를 접고 오너 경영으로 회귀한 셈이다.
청호그룹 측은 두 사장이 실적부진 등을 이유로 자진 사퇴했다고 밝혔지만 석연치 않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청호나이스의 매출액은 2004년 877억원, 2005년 887억원, 2006년 1200억원, 2007년 1616억원 등으로 매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매출도 2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경영인 2년 만에 접고 오너 체제 재전환
대표이사 돌연 사임… 바로 정휘동 회장 복귀

업계에선 청호그룹이 사장직 공모와 추천에도 불구하고 적임자를 찾지 못했고 급기야 재계 임원들 사이에서 ‘청호 사장’기피 현상마저 엿보인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왔지만, 정 회장의 복귀와 이씨의 사퇴 시기가 맞아떨어지는 점을 감안하면 정 회장이 직접 칼을 뺀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정 회장은 복귀하자마자 국내외 시장 공략을 위한 고삐를 바짝 당겼다. 연구는 물론 영업과 마케팅을 챙기고 있는 것. 정 회장은 지난해 9월 영업조직 강화를 위해 대우그룹 출신의 영업담당 임원을 영입하기도 했다.
특히 정 회장은 정수기뿐만 아니라 신사업 진출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음료회사나 의약용 ‘물 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일각에선 청호그룹의 ‘황제 경영’부활을 의심하고 있다. 1990년대 말 외환위기 이후 오너 경영에 대해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각 기업은 앞 다퉈 투명경영을 모토로 CEO 체제를 구축한 바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CEO 체제는 무리한 사업확장이나 과도한 차입경영 등 오너 경영의 독단을 막을 수 있다”며 “오너 경영은 과거 오랫동안 국민적 지탄을 받아온 만큼 신뢰를 받기 어려운데 청호그룹이 오너 경영으로 다시 전환한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청호그룹 측은 오너 경영 전환에 대해 글로벌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위기 경영’일환이란 입장이다. 한마디로 보다 공격적인 경영을 펼칠 강력한 리더십이 절실했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선 오너의 강력한 리더십이 절실하다”며 “정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각 부문의 책임자들이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 회장의 대표이사직 복귀는 ‘오너 경영’이 아니라 ‘책임 경영’으로 봐야 한다”며 “정 회장이 CEO 체제를 도입했지만 줄곧 경영의 끈은 놓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리 오너라 해도 CEO 못지않은 실력을 갖추고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국내 정수기 시장 판도는?
독보적 1위 웅진

국내 정수기 시장의 판도는 어떨까.
정수기 업계 1·2위는 웅진코웨이와 청호나이스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웅진코웨이는 5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청호나이스가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30%를 놓고 교원L&C, 동양매직 등 후발주자들의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교원L&C와 동양매직은 자체 집계한 실적을 근거로 서로 3위란 주장을 펼치는 등 신경전이 뜨겁다.
이외에 10여개의 군소업체에서도 정수기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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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