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

“이제 3막1장…인생 마라톤은 계속된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가지각색이다. 누군가는 실패를 딛고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선다면, 또 다른 누군가는 끝내 극복하지 못하고 주저앉는다.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원장은 전자였다. 올해로 여든이 된 유 원장은 “내 인생의 마라톤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lt;일요시사&gt;와 대담 나누는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 ⓒ고성준 기자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원장은 지난달 17일 치러진 41대 대한체육회 회장 선거에서 낙선했다. 이기흥 현 대한체육회장에 맞설 단일 후보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끝내 그 벽을 넘지 못했다. 그로부터 꼭 한 달 만인 지난 16일 여의도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사무실에서 유 원장을 만났다. 

포기는 없다

대한체육회장 선거의 소회를 묻자 유 원장은 허탈한 웃음을 터트렸다. 후보 등록일 마지막 날까지 고심을 거듭했던 그는 결국 직접 출마 쪽으로 가닥을 잡고 두 번째 대한체육회장 선거에 도전했다. 자신보다 젊고 유능한, 도덕적으로 깨끗한 후보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지만 여의치 않았다. 

대한롤러스포츠연맹회장·대한요트협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겪은 대한체육회 행정의 미숙함, 갑질 행위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는 게 유 원장의 의지였다. 또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의 성폭력 피해 사건, 고 최숙현 트라이애슬론 선수가 동료와 감독으로부터 가혹행위를 당한 끝에 자살한 사건도 영향을 미쳤다. 

유 원장은 “당초 내가 대한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해 당선될 거라고 생각하진 않았다. 후보 단일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그 과정에서 원칙·실리·명분도 없는 행위들이 반복됐다. 끝내 4파전으로 선거가 치러졌고, 나는 참패했다. 하지만 내가 제시한 정책과 아이디어가 대한체육회 운영에 반영되길 바라는 마음에 죽을 각오로 완주했다”고 말했다. 


‘정책 선거’ ‘깨끗한 선거’를 목표로 한 그의 도전은 많은 이들의 박수를 받았다. 몇몇 언론에서는 비난과 고소, 고발이 난무하면서 진흙탕 선거로 변질된 이번 대한체육회장 선거에서 유일한 진주로 유 원장의 완주를 꼽기도 했다. 

그는 “선거에 출마해 완주한 점은 지금도 후회하지 않지만 주변에서 도와주신 분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 또 지인들이 많은 아쉬움을 표하고 있어 역시 미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또 초지일관 출마를 반대했던 가족들에겐 많은 핀잔을 받고 있어 사실 상당히 괴롭다”고 말했다. 

대한체육회장 선거에서 낙선
후보단일화 노력했지만 고배

그럼에도 유 원장은 이제 인생의 3막1장이 끝났을 뿐이라고 했다.

4선 국회의원, 한국 화이트 해커의 아버지, 영원한 스포츠맨 등 그를 수식하는 무수한 칭호들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국회의원 활동을 기점으로 인생의 1막과 2막이 나뉘고, 마라토너로서의 삶을 시작하면서 3막이 열렸다. 

특히 유 원장의 삶에서 스포츠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중심축이다. 그는 1974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레슬링 국가대표 전지훈련 단장으로 처음 체육계와 인연을 맺었다. 30대 후반 최연소 호남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한 이후에도 1988 서울 올림픽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체육계 전반에 관심을 기울였다. 

호남에서 내리 4선을 한 유 원장은 공천 탈락, 낙선 등의 실패를 경험한 이후 정치와 인연을 끊었다. 체육계 활동에 본격적으로 발을 디딘 시점도 이때다. 유 원장은 마라톤에 매료돼 현재까지 풀코스를 수십회나 완주했고, 633㎞ 국토 종주 및 울트라마라톤에도 참가해 여러 차례 완주에 성공했다. 

▲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 ⓒ고성준 기자

그는 “정치라는 마약을 마라톤으로 끊었다. 마라톤 코스를 완주하면서 생긴 자신감으로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에너지를 얻었다”고 말했다. 유 원장이 만든 독도수호마라톤은 올해로 13년째 그 명맥을 잇고 있다.

대한요트협회장 인준 과정에서 대한체육회와 대법원까지 가는 법정 소송을 벌이면서 마음고생도 많이 했다. 2019년 9월에야 대한요트협회장으로 정식 취임한 그는 재정자립도 최하위 종목단체라는 불명예를 극복하고 운영을 내실화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유 원장은 “스포츠로서의 요트, 국민 레저로서의 요트, 그리고 산업으로서의 요트의 완성이라는 새롭고 알찬 성장과 발전을 위해 짧은 시간이나마 쉼 없이 노력해왔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선수와 감독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했고, 요트인의 염원인 국제대회 유치도 이뤄내는 등 적지 않은 결실을 맺었다”고 덧붙였다. 

이기흥 회장에 “소통과 화합 필요”
“앞으로도 할 일 많아. 100세까지”

그는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원장으로서 사이버 강국의 취약점을 보강하기 위해 세계 최초의 화이트 해커 양성 프로그램 BoB(BEST of BEST)를 도입해 10여년간 수많은 사이버 보안 교육생을 배출했다. 그를 ‘한국 화이트 해커의 아버지’라 부르는 이유다. 

유 원장의 행보는 거침이 없었다. 대한체육회장 낙선 이후 의기소침해질 법도 했건만 그는 벌써 다음 스텝을 준비하고 있다.

유 원장은 “한국의 보안리더를 세계의 보안리더로 키우는 교육에 집중하려 한다. 또 방송통신대학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운영위원장으로서 방통대가 세계의 온라인 교육을 선도하는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 K-BoB 활동도 유 원장 앞에 놓인 과제다.

체육계 원로로서 새로 출범한 이기흥호(號)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유 원장은 “대한체육회는 회장 혼자 이끌어 갈 수 없다. 낙선한 후보자들과의 진정한 화합과 소통을 통해 그들의 정책과 아이디어를 반영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뜻이 맞는 사람을 적재적소에 모시는 일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다음에는 과감한 인적쇄신과 혁신을 통해 대한체육회를 일단 확 바꿀 필요가 있다. 최근 배구계 학교폭력 사태가 벌어졌는데, 그런 일들이 체육계 전반에 숨겨져 있다. 지금 이것을 뿌리째 뽑지 못하면 앞으로도 절대 근절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1920년대 조선체육회에서 시작해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멈춰있는 대한체육회의 정관과 규정, 제도를 손질해야 한다”며 “대한체육회를 체육인의 체육회가 아니라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체육회로 만들어서, 행복하면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게 체육회장으로서의 역할”이라고 당부했다.

계속 앞으로


유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세계는 뉴노멀 시대로 바뀌고 있다. 미국과 유럽의 문화가 몰락하고 아시아가 세계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이 시점에, 한국이 중심국가로 가는 데 내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긍정적인 사고를 원동력으로 삼아 앞으로 인생의 3막이 끝날 때까지 달리겠다. 내 인생의 마라톤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100세까지 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준상의 마라톤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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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