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품 뱉는 VIP자산운용 속사정

단물 다 빨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대한약품서 5% 이상 주식을 보유했던 자산운용사의 행보에 눈길이 간다. 상당수 지분을 매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자산운용사의 보유 주식 수는 올해 처음 5% 아래로 떨어졌다. 엑시트 시점이 다가온 걸까.
 

▲ 대한악품 본사 ⓒ카카오맵

대한약품은 수액제 전문기업이다. 창업주는 고 이인실 회장으로 지난 1945년 국민보건에 기여하겠다며 ‘조선약품화학공업사’를 세웠고, 수액제 개발에 힘을 쏟았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대한약품은 국내 최초로 수액제 생산에 성공하며 이름을 날렸다. 현재까지도 대한약품 매출 대부분은 수액제로부터 비롯된다.

수액 전문

대한약품 지배구조는 단순하다. 따로 계열사를 두고 있지 않다. 최근 3년간(2017∼2019) 회사 실적은 준수하다. 해당 기간에 별도 기준 매출액은 1444억원, 1587억원, 1687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322억원, 362억원, 336억원으로 나타났다. 순이익도 비슷한 맥락을 이어갔다. 같은 기간 248억원, 285억원, 281억원이었다.

회사는 2세 경영 체제다. 창업주의 장남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이 경영 전면에 있다. 동시에 승계 작업이 궤도에 오른 상태다. 주인공은 이 회장의 장남 이승영 대한약품 이사다. 그는 차근차근 회사 주식을 끌어모으며 시기를 엿보고 있다.

대한약품 최대주주는 단연 이 회장(20.74%)이다. 이 이사(5.77%)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어 차남 이광우 전 대한약품 감사(3.75%)와 삼남 이용우씨의 두 아들 승경씨(1.87%), 승욱씨(1.97%) 순이다. 이 외에도 상당한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가 있다. VIP자산운용이라는 곳이다.


VIP자산운용은 국내서 유명한 ‘가치투자 전문 운용사’다. 실제 가치보다 저평가된 종목을 사들여 상승구간에 접어들 때까지 장기간 보유하는 방식이다.

공동 창업주는 최준철 대표와 김민국 대표다. 이들은 서울대학교 투자동아리 ‘스믹(SMIC)’ 출신이다. 졸업 후 함께 VIP투자자문을 설립해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설립 초기에도 이들은 가치투자를 투자 철학으로 내세웠다.

단순투자로 시작 8%까지 매수
올해 시작된 매도 2%까지 하락

VIP자산운용은 지난 2016년 9월 처음으로 대한약품 공시에 모습을 드러냈다. 앞서 2015년 12월 이후부터 대한약품 주식을 꾸준히 매입했지만, 5%를 넘지 않아 공시 의무가 없었다. 매입 목적은 경영권 참여 등이 아닌 단순투자였다.

당시 VIP자산운용이 보유한 대한약품 주식은 30만3880주(5.06%)였다. 그해에만 VIP자산운용은 모두 49번 매수와 25번 매도를 통해 44만2995주(7.38%)로 보유 주식 수를 늘렸다.

2017년에는 확보한 수량보다 처분한 양이 조금 더 많았다. 당시 106차례 매수와 126차례 매도를 거쳐 기존 44만2995주(7.38%)서 43만2026주(7.2%) 소폭 하락했다.

2018년에는 매수세가 더 강했다. VIP자산운용은 그해 매수 110회, 매도 124회에 나선 결과 기존 43만2026주(7.2%)서 46만8630주(7.81%)로 늘었다.
 


지난해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매수 84번, 매도 146번이었다. 매도세가 우세해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주식 수는 기존 46만8630주(7.81%)서 51만260주(8.5%)로 크게 늘었다.

변화가 발생한 건 올해다. VIP자산운용은 지난 1월부터 본격적으로 대한약품 주식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VIP자산운용은 지난달 5일까지 대한약품 주식을 23회 매입했다. 반면 매도 횟수는 118회로 압도적이었다. 변동된 주식 수도 가시적이다. 기존 51만260주(8.5%)까지 증가한 지분은 15만9368주(2.66%)로 크게 줄었다.

지분율이 5% 아래로 떨어진 만큼 공시 의무도 사라졌다. 향후 매도 쪽으로 무게가 계속 기울지, 매수 쪽으로 전환될지는 파악하기 어렵다. 다만 이전과 다른 급격한 매도세라는 점을 미뤄봤을 때, VIP자산운용사서 ‘엑시트’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동시에 그 배경을 두고 다양한 가능성이 점쳐진다.

뚝뚝 떨어지는 지분율…배경은?
15년 첫 투자, 엑시트 시점 도래?

VIP자산운용사서 본격적으로 매도에 나선 시점은 올해다. 대한약품 주가는 지난 3월을 제외하고 특별한 변동은 없었다. 당시 대한약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후폭풍으로 여타 제약업계와 마찬가지로 주가 하락을 겪었다.

대한약품 주가는 종가를 기준으로 지난 3월6일부터 16일까지 내리 하락세를 탔다. 전날 3만1300원이었던 종가는 꾸준히 내려앉아 2만5700원까지 떨어졌다. VIP자산운용사는 매도를 멈추지 않았다. 두 차례에 걸쳐 1603주를 매입했지만 네 차례에 걸쳐 6363주를 팔았다.
 

▲ 대한약품 신공장

이후 대한약품 주가는 회복세를 보이면서 2만9000원대서 3만1000원대 초반 사이서 매번 장을 마감했다. VIP자산운용 역시 매도를 이어갔다. 주가 변동과 관계없이 주식 처분에 돌입했다는 해석이다.

자산운용사서 매도를 결정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실적 우려다. 회복세를 기대하기 어렵거나 성장 가능성을 찾아보기 힘들 경우 매도에 나서곤 한다. 하지만 대한약품 실적은 올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분기 별도 기준 매출액은 427억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9.55% 상승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41% 소폭 증가한 85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도 동기간 8.32% 오른 69억원이었다.

투자 이후 회수 기간이 5년 남짓이라는 점에 무게가 실리기도 한다. VIP자산운용은 2015년 12월 첫 지분 매입을 시작했다.

빠질까?


VIP자산운용의 최근 3년간(2017∼2019) 영업수익은 207억원서 130억원으로 하락했지만 지난해 171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비슷한 흐름이었다. 영업이익은 121억원서 4114만원으로 주저앉았지만 다시 61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순이익 역시 95억원서 4881만원으로 곤두박질쳤지만 지난해 48억원으로 수직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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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